코피가 나는 9가지 주요 원인

5월 5, 2020
비출혈은 출혈이 많고 자주 코피가 날 때만 걱정하면 된다. 대부분은 집에서 치료할 수 있다.

비출혈 즉, 코피가 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심각한 건강 상태와 아무 상관이 없다. 그러나 가볍게 여겨야 할 증상은 아니다. 자주 일어나거나 피가 너무 많이 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코피가 나는 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생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모두가 코피를 다루기 위한 일종의 가정 치료법을 알고 있다!

코피가 나는 이유를 알면 물론 더 좋지만, 대부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코피는 재발할 때만 진료 상담을 하면 된다. 코피가 나는 9가지 주요 원인을 한번 살펴보자.

코피가 나는 9가지 주요 원인

추정치에 따르면 인구의 최소 60%가 어느 시점에 코피를 흘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강에는 혈관이 많고 대부분 피상적이다. 비출혈의 약 95%는 콧구멍 근처 부분에서 발생하며, 이를 “전비출혈”이라고 부른다.

코의 가장 깊은 부분에서 발생하는 출혈의 종류는 “후비출혈”이라고 불린다. 이런 경우에는 더 많은 양의 피를 흘리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다루기가 더 어렵다. 이런 종류의 출혈은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코피는 만 10세 미만의 어린이와 만 45세 이상의 성인들 사이에서 더 흔하다. 하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비출혈이 있을 수 있다. 비출혈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건조함

코피가 나는 경우는 비강에 습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건조함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출혈이 일어난다. 문제는 사람이 코를 통해 숨을 쉬지 않고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을 때 비롯된다. 또한 바이러스나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어쨌든, 심각하지 않다.

코피
비출혈은 해당 부위의 과도한 건조함의 산물일 수 있다.

2. 이물질로 인한 비출혈

아이들이 코에 손가락처럼 물체를 집어넣고, 부모나 간병인이 눈치채지 못하는 것은 비교적 흔한 일이다. 따라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그러다가 며칠이 지나면 고름, 악취, 호흡곤란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숙련된 의사가 진료를 해야 한다.

3.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코피가 항상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증상은 많은 경우에 나타난다. 이런 종류의 코피는 자발적이며 보통 밤에 일어난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이 알레르기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 조언해 줄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코피를 멈추는 방법

4. 부상으로 인한 비출혈

코피가 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부상이다. 타격을 입거나, 코를 건드리거나, 코를 세게 풀 때 발생할 수 있다. 집에서 휴지를 막는 것만으로도 대개 이런 코피를 멈추게 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비강이나 두개골의 심각한 타격은 출혈로 이어질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5. 건조한 환경

주로 난방이나 에어컨 때문에 환경이 너무 건조할 때가 있다. 이것은 코점막을 말리기 때문에 어떤 작은 병변이라도 출혈로 이어질 것이다. 몇 가지 가정요법으로 이것을 개선할 수 있다.

부상으로 인한 비출혈
비출혈은 난방이나 냉방 시스템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환경 조건의 결과일 수 있다.

6. 특정 물질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와 같은 몇몇 물질들은 사람들이 코피를 흘리기 쉽게 만든다. 마찬가지로 충혈제거약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출혈도 발생한다.

7. 폰 빌레브란트병

폰 빌레브란트병은 혈우병과 비슷한 심각한 질환이다. 응고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유전적 문제이다. 따라서 잦은 코피가 이 폰 빌레브란트병의 증상일 수 있다.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코피를 멈추게 하는 5가지 자연요법

8. 다른 질병으로 인한 비출혈

코피가 많이 나고 코피가 자주 나는 다른 심각한 질병들이 있다. 그중에는 백혈병, 악성종양, 간 질환 등이 있다. 출혈이 잦고 심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9. 기타 원인

양성 종양이 코에 공급되는 혈관에 압력을 가해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마찬가지로 대기압이나 고도의 변화도 코피를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주로 비행기로 여행하거나 매우 높은 산을 오를 때 발생한다.

간단히 말해서, 보통의 비출혈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만, 코피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Hernández, M., Hernández, C., & Bergeret, J. P. (2018). Epistaxis. Consideraciones generales y manejo clínico. Cuadernos de Cirugía, 19(1), 54-59.
  • Beck R, Sorge M, Schneider A, Dietz A. Current Approaches to Epistaxis Treatment in Primary and Secondary Care. Dtsch Arztebl Int. 2018;115(1-02):12–22. doi:10.3238/arztebl.2018.0012
  • Fatakia A, Winters R, Amedee RG. Epistaxis: a common problem. Ochsner J. 2010;10(3):176–178.
  • Tabassom A, Cho JJ. Epistaxis (Nose Bleed) [Updated 2019 Jan 30].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19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35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