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출혈의 위험성

28 4월, 2020
외과 수술을 받으면 정맥 및 동맥 혈전 색전증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일시적으로 항혈전제가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전증 및 색전증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오늘은 수술 후 출혈의 위험성에 관해 좀 더 알아보자. 부상이나 외상으로 인해 수술 후 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혈액 응고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각 혈관은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혈관이 손상되면 출혈이 생길 수 있다. 혈관에서 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하는 과정이 지혈이다.

혈액이 응고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혈소판: 혈소판은 골수가 생성하는 세포로 크기가 정말 작은 세포이다. 정상 혈소판 수는 150,000~400,000이다.
  • 응고 인자: 이것은 혈액에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간에서 생성된다.

수술을 받으면 정맥 및 동맥 혈전 색전증 위험이 커진다. 일시적으로 항혈전제가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전증 및 색전증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알려져 있다.

경구 항응고제에 의해 수술 전 출혈이 생길 위험은 낮다. 수술 절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수술 후 출혈이나 수술 중 출혈이 생길 위험은 높다.

수술 후 출혈의 위험 요인

수술 후 출혈의 위험
 

수술을 할 때 수술 절차에 따라 위험할 수 있는지를 잘 알아보아야 한다. 그래서 항혈전 치료 유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의사는 수술 절차에 따른 혈전 및 출혈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항응고제/혈소판 치료를 중단하면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의사는 수술 과정에서 혈전이 생길 위험을 염두에 두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게 중요하다.의

혈전 방지 치료를 계속하거나 중단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중단하기로 결정한 경우 헤파린을 처방한 후 항응고제 치료를 다시 시작한다. 수술 후 부동성 뿐만 아니라 수술 자체의 혈전 효과에도 도움 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동맥 벽을 청소하는 6가지 자연 치유법

수술 후 출혈

대출혈은 심각한 상황으로 두 번 이상의 수혈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두개내, 흉부내 또는 복막 출혈일 수 있다.

출혈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면 출혈의 정도와 피가 나는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항응고 정도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명을 위협할만큼 출혈이 심한 경우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잘 대처해야 한다.

출혈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면 수술 후 항혈전 요법을 해야한다. 출혈 위험이 높은 경우 항응고 과정이 진행되는지의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항응고 과정이 하루 이상 진행되지 않으면 의사는 헤파린을 투여하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놀라운 마늘의 항응고 특성과 건강상 이점

수술 후 항응고 치료 재개하기

수술 후 출혈의 위험

항응고 치료는 수술 2~3일 후에 재개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의사와 상담을 한 후 결정해야 한다.

수술 2~3일 후에 항응고 치료를 재개할 때는 저용량으로 시작해야한다. 수술 후 출혈이 없는 경우에는 48~72시간 후에 치료를 시작한다.

와파린과 아세노쿠마롤로 약물 치료를 받은 환자는 출혈 합병증이 없는 한 수술을 받은 날 밤에 항응고 치료를 재개할 수 있다. 

항응고 치료를 시작한 후 4~5일까지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항응고 요법을 한 환자는 최대한 빨리 혈전 상태를 회복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의사는 수술 후 지혈과 수술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은 수술 후 24시간 이내에 출혈 문제가 해결된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상 상태가 되기 전 까지는 항응고 치료를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 Vivancos, J., Gilo, F., Frutos, R., Maestre, J., García-Pastor, A., Quintana, F., & Ximénez-Carrillo. (2016). Guía de actuación clínica en la hemorragia subaracnoidea. Sistemática diagnóstica y tratamiento. Neurologia. https://doi.org/10.1016/j.nrl.2014.10.002
  • Tortora, G. J., & Derrickson, B. (2006). Hemostasia. In Principios de Anatomía y Fisiología.
  • García, M. C. L., & Ramos, J. A. (2018). Hemorragia posparto. In Ejercer la medicina. https://doi.org/10.2307/j.ctt21kk0w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