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음식은 소화기 계통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설탕, 질 나쁜 지방, 정제된 밀가루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위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오늘은 소화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건강 식품을 공유한다.
많은 사람이 음식과 음료를 과다 섭취하여 소화불량에 시달린다. 미국 건강 통계 센터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330만 명 이상이 소화기 질환으로 입원하고 있다.
소화불량의 원인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빨리 먹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간에 먹으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흡연, 과음, 일부 약물 복용, 과도한 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방법
- 식사하는 동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음식을 천천히 씹어 타액을 분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 삼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너무 빨리 먹거나, 다른 활동을 하거나, 매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먹으면, 소화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위가 불편해질 수 있다.
- 기분은 물질의 동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혐오나 불안은 소화효소를 느리게 한다. 그러므로 정신 건강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 식사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늦은 점심이나 저녁을 먹는 것은 무거움, 팽만감, 속쓰림 또는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 식사 사이에는 4시간 간격을 두고, 잠자리에 들기 최소 2시간 전에 저녁을 먹는다.
- 잠자기 전에 배가 고픈가? 그렇다면 무지방 요구르트나 우유 한 잔, 소량의 치즈 등 가벼운 단백질을 선택한다.
더 읽어보기: 밤에 먹지 말아야 할 6가지 음식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1. 발효 양배추 또는 사워크라우트
사워크라우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 식품은 장내 세균총을 다시 채워 소화에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 자체도 마찬가지다. 그것들을 복용하면 소화 작용을 하는 위산의 생성을 자극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이로운 박테리아와 장내 식물들의 균형을 잡아주며 소화량을 유지해 준다.
2. 사과식초
사과식초가 신체적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신체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소화를 돕는 장에서 나오는 양성산인 HCL(염산)을 생성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또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모든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와 아미노산으로 인한 역류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한다.
3. 망고
망고는 장내의 좋은 박테리아를 살리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오클라호마 주립대학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망고를 식단에 포함하면 장내 건강을 증진하는 동시에, 체지방을 줄이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좋다고 한다.
망고는 영양이 풍부하다.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영양소와 다른 생체 활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4. 케피어
케피어는 소화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또 다른 프로바이오틱 식품이다. 사실, 케피어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 음식은 사워 액상 요거트 같다. 케피어가 장에 좋은 이유는, 대부분의 요거트에는 보통 3가지의 살아 있는 활성 박테리아 균주가 포함되는데 반해 게피르에는 10가지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5.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옛날부터 소화기계를 돕기 위해 권장되어 왔다. 속쓰림을 일으키는 위식도 역류질환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위장 내용물이 서서히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포만감을 높인다.
6. 아티초크
아티초크에는 담즙의 생성을 자극하는 산성 물질인 시나린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돕고 담석의 형성을 방해한다. 전체적으로 천연 이뇨제로 숙취 증상을 완화하고 섬유질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다.
7.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한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발효를 막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도 함유하고 있다. 사과는 또한 변비를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나 LDL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 요거트
요거트에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촉진하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 속의 박테리아와 효모 같은 살아있는 미생물이다. 그것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장내 식물들의 건강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좋은 장내 이동을 유지하는 데 유용하다.
9. 파인애플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은 파인애플이 단백질 소화에 도움이 되는 효소인 브로멜린을 함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인애플은 또한 장내 질환, 붓기, 궤양을 퇴치하는 것에 좋다.
더 읽어보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체중 감량에 좋다
10. 생강
이 향기로운 뿌리는 훌륭한 소화 자극제다. 생강은 효소의 췌장 분비를 촉진해, 더 가볍고 속쓰림 없이 삼키는 것을 돕는다. 또한, 항균제 역할도 한다. 장내 식물변형을 예방하고 설사를 줄이며 배변작용을 개선한다. 생강차는 소화 불량을 예방한다.
마지막으로, 사람마다 내성이 다르므로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천천히 신중하게 섭취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opez Minguez J., Gómez Abellán P., Garaulet M., Timing of breakfast, lunch and dinner. Effects on obesity and metabolic risk. Nutrients, 2019.
- Anselmo RJ., Viora SS., Ojeda PA., Lausada LI., Efecto antagónico del kefir sobre endosporas y células vegetativas de Bacillus Cereus y Clostridium Perfringens. Información Tecnológica, 2010. 21 (4): 131-138.
- Ben Salem M., Affes H., Ksouda K., Dhouibi R., et al., Pharmacological studies of artichoke leaf extract and their health benefits. Plant Foods Hum Nutr, 2015. 70 (4): 44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