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가르치자

· 6월 3, 2019
자녀가 부모로부터 저축하는 방법을 배우면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자라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자녀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무엇보다도, 일찍부터 자녀가 검소함, 책임감을 길러주고 재무 관리에 대해 눈뜨도록 이끌어줄 수 있다.

저축은 고대부터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고대 중국과 이집트인들은 훗날 있을 식량 부족에 대비해 수확물의 일부를 저축하였다.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재화의 저축이 시작되었다.

저축은 자원을 비축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돈을 쓰지 않고 모으는 행동은 자산 관리의 한 형태이다.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부모가 저축하는 습관을 심어주는 것은 대대손손 전해 내려온 중요한 관습이다. 안타깝게도 이처럼 훌륭한 재무 관리 습관을 들이는 것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는 부모들이 많다. 저축에 대한 교육은 학업 등 다른 교육에 밀려 종종 뒷전이 되곤 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아이에게 저축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유용한 몇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자녀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저축에 대한 교육을 자녀에게 시켜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저축에 대한 교육을 자녀에게 시켜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무엇보다도, 부모로서 자녀가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한 훌륭한 행동 양식을 가르칠 의무가 있다.

부모로부터 어떻게 배웠는지가 성인으로서 하는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명심하자.

저축하는 습관을 심어주는 일

저축에 대해 교육을 시키는 것은 자녀에게 단순히 돈을 쓰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저축과 더불어 현명한 소비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자녀의 연령대에 맞춰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 방식을 궁리해보자.

돈을 저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돈을 저축함으로써 장래에 어떤 이점이 생기는지에 관해 설명을 해준다. 이러한 지식은 자녀에게 근검절약 정신을 길러주며, 이는 나아가 온 가족에게 경제적 위기가 닥칠 경우 엄청난 도움이 된다.

저축과 현명한 소비는 낭비를 피하기 위해 둘다 필요한 개념이다.

좋은 재무 관리 습관을 자녀 모두에게 심어줄 첫 단계로, 자녀들에게 용돈을 걸고 사소한 집안일을 시키도록 한다.

그다음 저금통을 주거나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혹은 자녀들이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 부모가 통장 관리를 한다. 훗날 자녀들에게 두고두고 감사하다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책임감을 길러준다

자녀에게 저축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책임 정신까지 길러줄 수 있다. 어린 자녀가 자신이 보유한 돈의 액수와 가치에 대해 일찍부터 눈을 뜨게 될 것이다.

자녀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언제까지고 부모가 퍼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돈을 쓰지 않고 모으는 습관을 통해 기른 책임 정신은 결과적으로 다른 상황에서도 이런저런 도움이 된다. 책임감은 삶의 여러 측면에서 꼭 필요한 덕목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녀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모든 것은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10가지 덕목

뛰어난 재무 관리 능력을 키워 준다

대체로 어린이는 큰돈을 다룰 일이 없다. 하지만 액수에 상관없이 부모가 준 돈을 잘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자녀에게 필요한 지출과 불필요한 지출을 구분하도록 교육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올바른 재무 관리 능력은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는 최고의 양식 중 하나임이 틀림없다. 일단 자녀로 하여금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하나하나 정리해보도록 지도해준다. 그런 다음, 자원을 아끼고 보존하는 것의 중요성과 함께, 꼭 필요한 물건만 사도록 가르친다.

화폐 가치를 인식시킨다

어릴 적부터 화폐 가치에 대해 반드시 배워야 한다. 화폐란 단순히 도구의 일종이란 사실과, 화폐를 어떻게 해야 제대로 사용하는지 자녀가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대중매체에 쏟아지는 광고에 현혹되어 불필요한 물건을 사는 일이 없도록 지도하는 것도 부모가 해야 할 일이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주는 용돈의 액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돈을 버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돈이란 무한히 샘솟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자녀가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로써 자녀는 돈의 가치에 대해 알게 되며, 부자 아이 증후군과 같은 양상을 보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어린 나이부터 경제 관념을 기르지 않는 경우

어릴 때부터 돈 관리하는 법을 배워두지 않으면 수많은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무절제한 소비는 낭비를 부르고, 이것은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커다란 문제가 된다. 또한, 제대로 된 저축 계좌 하나 없이, 재정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완전히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게 될지도 모른다.

또한 교육 부재로 인한 자녀의 경제적 무지는 전체 사회의 소비문화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들이 일찍부터 자녀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심어주지 않는 경우, 돈을 물 쓰듯 쓰는 것이 일상인, 책임 정신과 재무 관리 능력이 형편없는 성인들로 넘쳐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돈은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하나이다. 남녀노소를 떠나 마케팅과 광고의 유혹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므로, 부모로서 돈을 언제 모아야 하며 언제 소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녀는 부모의 거울로서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기 마련이다. 좋은 예시를 몸소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돈과 물질 그 이상의 것을 아이에게 주도록 하자. 현대 사회에서 강력한 도구인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선물하는 셈이다.

  • Denegri, M., et al. “Prácticas de ahorro y uso del dinero en pre adolescentes (tweens) chilenos.” Universum (Talca) 23.1 (2008): 24-38.
  • Gómez, L., y Edisson, J. “Aproximaciones a la comprensión de las representaciones sociales sobre el ahorro y el uso del dinero en niños de 6 a 7 años.” Revista Finnova: Investigacion e Innovacion Financiera y Organizacional 2.4 (2018).
  • Olivas, B. Ahorrar en casa. Selector,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