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 구매자는 어떤 사람들일까?

충동 구매자는 쓸데없이 돈을 쓰고 옷과 필요 없는 물건들을 구매하여 공허한 마음을 채우고자 한다. 문제는 그 공허한 마음이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충동 구매자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충동 구매자는 대부분 불필요하고 그 물건의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구매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충동 구매자는 이런 식으로 집에 다양한 물건과 기구들을 쌓아두는데 물건을 사용하며 얻는 만족감보다 구매 행동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흔히 충동구매자를 돈 관리를 할 줄 모르는 미숙한 사람들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충동 구매자는 많은 고통을 겪는다.

충동 구매자는 어떤 고통을 겪을까?

충동 구매자는 기분 전환을 위해 쇼핑한다. 쇼핑이 삶을 채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자기 삶에 끔찍한 공허가 있다거나 마치 덫에 걸린 듯한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을지 모른다.

충동 구매자에게 쇼핑이란 추후 발생할 죄책감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강박적으로 수행되는 행위이다. 

충동 구매자도 이 행동이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대부분 쓸모없는 물건들로 둘러싸인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과도한 쇼핑으로 인해 돈도 남아있지 않다. 

이는 곧 지나가고 잊힐 단계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

충동구매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거나 받고 싶지 않다면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어떠한 것들이 충동 구매를 하도록 만들었는지 알아본 뒤 고쳐야 한다. 

그러나 큰 문제는 그 진실에 직면하는 것이 매우 고통스럽다는 것이다. 쇼핑을 통해 끊임없이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도 충동 구매자인가?

충동 구매자는 절제

자신이 충동 구매자인지, 아니면 지인이 이러한 충동성 장애로 고통받고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충동 구매자로 간주할 수 있는 사람들의 특성 일부를 살펴보자.

충동 구매자는 어떤 사람인가?

1. 절대 사용하지 않을 물건을 구매한다

충동 구매자는 대개 실제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많이 구매하며 구매한 사실을 잊고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가 사는 소비 사회는는 불필요한 물건들을 구매하도록 광고, 최신 모델 및 기발한 브랜딩을 사용한다. 이는 충동 구매자들을 더 쉽게 파멸로 몰아갈 수 있다.

2. 돈을 쓰는 것은 파산의 길이다

도박꾼이 빚을 질 때까지 돈을 쓰듯 충동 구매자의 행동도 비슷하다.

실제로 충동 구매자에게 신용 카드는 위험한 물건이다. 갚을 수도 없는 규모의 빚을 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할인 판매는 구매를 장려한다

충동 구매자는 빚

광고가 충동 구매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처럼 할인 판매도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할인을 받으려고 더 많은 돈을 지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동 구매자는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비싼 옷이나 액세서리 등을 셀 수 없이 구매하며 저축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분명해 보이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충동 구매자는 자존감이 매우 낮고 때때로 우울증을 앓을 수도 있다. 따라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이러한 장애의 징후를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충동 구매자는 구매 행위만 즐길 뿐 나중에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험을 한다. 

자신의 행동으로 저축이 줄어든 사실을 알면서도 여전히 충동을 자제하지 못하고 나중에 겪어야 할 고통을 덮어두기만 한다.

비록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충동 구매 행동을 자제할 줄 알아야만 한다. 책임은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보지 않으려고 눈을 감아도 가만히 머물러 있을 것이다.

이제 현실을 직면하고 건강하게 충동 구매를 극복할 만큼 충분히 강해져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ejoyeux, M., & Weinstein, A. (2010). Compulsive buying. The American Journal of Drug and Alcohol Abuse, 36(5), 248-253.
  • Müller, A., Mitchell, J. E., & de Zwaan, M. (2015). Compulsive buying. The American Journal on Addictions, 24(2), 132-137.
  • Christenson, G. A., Faber, R. J., De Zwaan, M., Raymond, N. C., Specker, S. M., Ekern, M. D., … & Eckert, E. D. (1994). Compulsive buying: descriptive characteristics and psychiatric comorbidity. Th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