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부자 아이 증후군"은 그저 부모의 부를 상속받은 아이들이 아닌 과잉 보호와 부족한 가르침 속에 자라거나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이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마지막 업데이트: 24 11월, 2018

“부자 아이 증후군”(Rich Kid Syndrome)은 “부자병”(affluenza)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반드시 부유한 부모의 자식만을 일컫는 말은 아니다. 이는 아이들에게 그 어떠한 것도 요구하지 않고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들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다.

대체적으로 소득이 높은 가정에서 나타는 상황이지만 중산층 가정에서도 물질적인 것으로 자녀의 육체적 및 정신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매우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패턴이다. 

“부자 아이 증후군”이라는 용어는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부자 아이 증후군"

정신과 협회가 리치 키드 증후군을 공식적인 임상 진단으로 간주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은 90년대부터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용어는 ‘The Golden Ghetto : The Psychology of Affluence’ 라는 책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 이후 “부자병” 이라는 용어는 이 행동을 언급할 때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책에서 부유한 가정에서 곱게 자란 아이들이 얼마나 자주 무책임한 행동을 하며 공감 능력이 부족한지에 대해 언급한다. 두 행동 모두 자녀들을 과잉 보호하고 선물과 돈으로 그들과의 부족한 시간을 채워 아이들을 과하게 아끼며 양육한 결과로 나타난다.

아이에게 “부자 아이 증후군” 의 씨앗을 뿌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부자 아이 증후군”은 돈이 많은가정에서만 나타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부자병의 경우에는 중산층 가정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점점 더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빠듯하게 생활을 하거나 자신이 맡은 책임을 다하느라 자녀를 양육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부모는 결국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아이들에게 선물을 사준다.

리치 키드 신드롬의 첫 번째 징후 중 하나는 아이들이 자주 지루함을 표현할 때이다. 그 아이들은 이미 자신의 방에 장난감과 새로 나온 전자 기기가 가득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 

아이들을 진정시키거나 짜증내는 것을 막기 위해 물질적인 선물을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이 행동은 ‘부자병’을 유발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무언가를 잘 했거나 그들이 한 모든 행동에 상을 주는 것 또한 똑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부자병을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행동은 특별한 날이 아니여도 비싼 선물을 하거나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하기 위해 가족이 필요로 하는 것을 희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실제로 아이들의 정서적 및 신체적 건강에 해를 끼친다.

부자병은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 가장 영향을 받은 아이들은 자존감과 동기 부여가 떨어질 것이다.
  • 아이들은 스스로가 모든 것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좌절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
  • 자신만의 문제에 직면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부모가 언제나 이를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부모의 무감각함은 아이들을 무책임하고 통솔이 부족한 사람으로 만든다.
  • 학업 실패에 대해 높은 수치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나타낸다.
  • 아이들은 학급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된다.
  • 아이들은 사소한 일에도 불안하고 예민해지며 그 결과 매우 불행함을 느낀다.
  • 종종 알코올이나 마약과도 같은 유해한 행동에 가담한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부모가 하는 노력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은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때로는 매우 열심히)을 알아야 한다. 그와 동시에 무언가를 갖기 위해 저축하는 법을 가르쳐줘야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가 책임감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행동을 한다고 해서 상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아이들이 식사를 하기 위해 수저를 놓고 쓰레기를 버리며 방을 청소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가르쳐줄 필요가 있다.

부모는 또한 아이들이 현실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남들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부모로서 아이들을 과잉 보호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 반대로 아이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맞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자녀에게 엄격한 것 또한 사랑에서 비롯된 행동이다. 이렇게 하면 부모는 자녀가 올바른 도덕과 감정을 갖고 성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그들에게 제한을 두는 법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좌절감 또한 학습의 일부분이며 이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이 방법을 가르쳐주면 그들이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정적 및 심리적 발달을 자극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이 글에서는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양육 실수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모두 완벽한 엄마와 아빠가 되기를 원하지만, 아이를 낳는 순간 수많은 책임이 따른다. 아이들이 사물의 가치를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 Capron, E. W. (2004). Types of pampering and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trait.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60(1). Available at: https://psycnet.apa.org/record/2004-12532-006. Accessed 21/04/2020.
  • Juul, J. (2012). Su hijo, una persona competente: hacia los nuevos valores básicos de la familia. Herder Editorial. Available at: https://bit.ly/3eIfBA2. Accessed 21/04/2020.
  • Kets de Vries, M. F. R. (2016). Feeling Sorry for the Super-Rich? In Riding the Leadership Rollercoaster (pp. 25–29).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Available at: https://doi.org/10.1007/978-3-319-45162-6_5. Accessed 21/04/2020.
  • O’Neill, J. H. (1997). The golden ghetto: The psychology of affluence. Affluenza Project.
  • Sayer, L. C., Bianchi, S. M., & Robinson, J. P. (2004). Are Parents Investing Less in Children? Trends in Mothers’ and Fathers’ Time with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0(1), 1–43. Available at: https://doi.org/10.1086/386270. Accessed 21/04/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