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폐렴은 주로 5세 미만의 소아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병이다. 실제로 세계 보건 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소아 폐렴은 어린이 사망의 15%를 차지합니다. 또한 추정치에 따르면, 소아 폐렴 환자의 14%가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소아 폐렴의 예방법이 따로 있을까?
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예방이다. 일부 연구 결과를 통해,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이 소아 폐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마찬가지로 폐렴 연쇄구균 예방 접종은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소아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다른 중요한 조치로는 모유 수유, 집안 환기, 담배 연기 노출 피하기, 자주 손 씻기 등이 있다. 또한 호흡기 질환 병력이 있다면 어린이집 등원을 연기해야 한다.
폐렴이란?
일반적으로 폐렴은 폐에 생긴 감염을 의미한다. 폐의 깊은 부위에서도 발생하므로, 하기도 감염이라고도 한다.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박테리아나 다른 병원균도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소아 폐렴은 감기에 걸린 후에 발생한다. 폐에는 폐포(허파 꽈리)라고 하는 공기주머니가 있는데, 감염이 발생하면 여기에 고름을 비롯한 체액이 찬다. 이렇게 되면 산소가 혈류에 도달하지 못한다.
다양한 유형의 폐렴 중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바이러스성 폐렴. 일반적으로 호흡기 세포융합, 인플루엔자, 파라인플루엔자 또는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폐렴의 가장 흔한 유형이며, 소아 환자에게 세균 폐렴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 세균성 폐렴. 일반적으로 폐렴 연쇄구균으로 인한 세균 감염이 원인이다. 하지만 A군 연쇄상구균, B군 연쇄상구균, 황색 포도상 구균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도 세균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 미코플라스마 폐렴. 이 폐렴의 원인은 폐렴 미코플라스마균이다.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고 5세 이상 아동에게 더 자주 발생하므로, 비정형 폐렴이라고도 한다.
더 읽어보기: 감기와 독감의 큰 차이점
폐렴은 하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소아 폐렴의 증상
소아 폐렴의 증상은 감염의 중증도, 환자의 나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장 일반적인 징후는 빠른 호흡이며, 거의 모든 사례에서 발생한다.
다른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고열과 오한
- 기침
- 호흡 시 쌕쌕거리는 소리
- 호흡 곤란. 콧구멍을 벌렁거리며, 갈비뼈 부위의 근육이 움직이고, 복부로 호흡을 할 수 있다.
- 코 막힘과 가슴 통증
- 복통. 기침을 해야 하면서 몸에 힘을 쓰고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이다.
- 구토. 기침을 하거나 점액을 삼키면서 발생한다.
- 식욕 감퇴
- 입술과 손톱이 파래진 증상. 이는 극단적인 사례에서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폐렴의 증상은 세균성 폐렴보다 천천히 진행된다. 질병이 폐의 아래쪽에 영향을 미치면 호흡기 증상 없이 발열, 복통, 구토를 경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구토와 구역질을 방지하는 방법
폐렴의 임상 증상은 원인에 따라 각각의 사례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발열, 기침, 호흡 시 들리는 소리, 코 막힘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원인과 진단
결론적으로 소아 폐렴은 흔히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하지만 균이나 기생충과 같은 병원균이나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흔히 문제는 감기인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시작된다.
대부분 폐렴은 코나 인후에서 흡입된 병원균이 폐 깊숙이 침투하면서 발생한다.
이미 병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바이러스를 운반하는 비말이 공기 중에 퍼질 수 있다. 따라서 아이가 이러한 비말과 접촉하면 폐렴에 걸릴 수 있다.
소아 폐렴은 혈액을 통해서도 옮길 수 있는 질병으로, 특히 분만 중이나 분만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아동기에 폐렴에 걸리는 것은 비교적 흔한 상황이며, 자주 발생하지만 않는다면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stro Ávila, A. C., & Rodríguez Saavedra, M. A. (2006). Indice de respiración rápida y superficial medido durante dos tipos de ventilación.
- Alpízar Caballero, L. B., & Medina Herrera, E. E. (1998). Efectos nocivos de la fiebre en el niño y medidas terapéuticas. Revista Cubana de Pediatría, 70(4), 177-184.
- Cruz Robaina, J. C., Dorta Correa, Y., Riesgo Mayea, L., López Labrador-Piloto, O., & González Díaz, J. (2012). Caracterización clínico epidemiológica de la neumonía en niños hospitalizados. Revista de Ciencias Médicas de Pinar del Río, 16(1), 158-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