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 미착용의 놀라운 이점

브라는 여성 대부분에게 필수적인 속옷이긴 하지만, 브라 미착용은 건강에 더 많은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다.
브라 미착용의 놀라운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30 11월, 2018

이 글에서는 브라 미착용의 놀라운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 답답한 브라를 벗는 것보다 더 기분 좋은 일은 없다는 사실에 많은 여성이 동의한다.

좋은 브라를 착용한다고 해도, 입는 동안 꼬집는 듯한 느낌이나 불편한 쓸림을 어느 정도는 느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브라를 벗으면 그렇게 편한 것이다.

온종일 브라를 벗고 있는 것이 어떤 느낌일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브라는 가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브라는 가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많은 여성이 브라를 착용해야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슴이 처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믿음이다.

안타깝게도 오히려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가슴의 조직은 계속된 브라 착용으로 인해 약해지며, 나이가 들면서 탄력도 더 떨어지게 된다.

게다가 브라가 전반적인 건강이나 가슴의 모양에 있어서 이점을 준다는 증거도 전혀 없다.

브라 미착용은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브라를 벗으면 가슴을 압박하는 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것은 명확한 사실일 것이다. 혈액순환이 좋다는 것은 많은 건강상의 혜택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 혜택에는 심장 기능 개선과 건강한 피부도 포함된다.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혈액순환보다 더 중요할까? 물론 절대 아니다.

가슴이 더 생기 넘친다

브라를 착용하지 않는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두가 평균적으로 5∼7mm 정도 더 높이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상관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유두가 더 높이 있을수록 가슴이 더 생기 넘친다는 것이다.

브라를 오랜 시간 동안 착용하거나 특정한 섬유로 된 브라를 착용하면 유두가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것이 많은 여성이 가슴 부분의 자극이나 아픔에 대해 불평하는 이유이다.

기분이 더 좋아진다

기분이 더 좋아진다

브라를 착용하지 않고, 하루가 끝날 때 브라를 벗으면서 느끼는 편안함을 온종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가슴이 드러나는 것이 걱정된다면, 브라가 안에 붙어 있는 옷을 입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압박감이나 불편함 없이 가슴을 지지해 주는 브라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브라 미착용은 가슴에 대해 더 잘 알 기회를 준다

하루 동안의 브라 미착용은 가슴과 상호작용을 할 완벽한 기회를 줄 것이다. 가슴이 온종일 여러 겹의 섬유 아래에 갇혀 있으면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유방 자가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많은 여성이 자가검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 중요성에 비해 훨씬 적은 관심을 보인다.

관심을 행동으로 바꾸어 유방 촬영을 위한 예약을 할 수도 있다. 정기적인 유방 촬영이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25∼30%가량 줄인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유방 촬영이 자가점검으로는 발견할 수 없었던 종양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40세가 된 이후에는 이 검사를 매년 받아야 한다.

자면서 브라를 착용하는 것은 유방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브라를 한 채로 자면 아주 불편할 뿐만 아니라,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125%만큼이나 높이기도 한다.

유방암에 걸린 적이 있는 여성은 브라를 12시간 이상 착용하고, 심지어 잘 때도 착용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렇게 오랜 시간 브라를 착용하면, 림프절을 통해 독소가 제대로 제거되지 못하여 체액이 쌓이고 유방 조직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더 나아가 낭종이 생길 수도 있다.

피부 곰팡이

피부 곰팡이

뜨겁고 습한 곳은 곰팡이가 증식하기 위한 완벽한 장소이다. 잘 맞지 않는 브라를 착용하고, 그것도 오래 착용한다면 피부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는 따뜻한 지역에 살고, 가슴이 큰 경우 더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브라를 착용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이러한 균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작아진다.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피부 자극, 혈액순환 장애, 색소침착, 잡티가 생기는 것을 피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브라의 착용 여부는 각자가 자신의 가슴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다.

스스로 편안하게 느끼는 경우에만 브라를 착용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일부 여성들은 가슴이 너무 노출되면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다.

브라 미착용은 각자의 취향에 따른 것이므로, 한번 시도해 보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건강을 지키려면 어떤 속옷을 입어야 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건강을 지키려면 어떤 속옷을 입어야 할까?

속옷은 인간의 의복에 있어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실 고대 문화에서도 속옷을 착용했다는 발견이 있을 정도니. 더욱 놀라운 것은 속옷이 우리를 건강하게 지켜주기도 한다. 속옷의 발명은 대단한 사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