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에 대한 두려움

23 6월, 2020
제왕절개는 생각만큼 힘들지 않다. 담당 의사, 자신의 의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의 문제다.
 

제왕절개에 대한 두려움은 임산부, 특히 초산인 여성에게서 매우 흔하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 영향은 정보 부족으로 인해 생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제왕절개가 산모 또는 아기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출산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스페인의 제왕절개 지수

대부분 서양 국가에서 제왕절개 지수는 80~90년대 사이에 생겨났다. 이것에 대한 많은 원인이 있었지만, 거기에는 자연분만으로 인한 고통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다.

모든 여성은 자신에게 맞는 출산 방법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며 또한 항상 의사의 조언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제왕절개를 전형적인 절차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언급하는 게 중요하다.

제왕절개는 자연분만이 아기 엄마의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특정 사례를 위해 개발된 수술 절차다.

건강한 여성의 몸은 자연분만에 저항하고 회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래서 이 경험을 둘러싼 많은 두려움이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이 건강하다면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의사가 검진 중 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리한 상태를 발견하게 되면 제왕절개를 추천할 수 있다. 이 절차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특정 시점에 수술을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도중 질 파열

제왕절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제왕절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우리는 사람이므로 당연히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 사람은 이해하지 못 하는 일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수술실에 가본 적이 없는 임산부의 경우 제왕절개에 대해 많은 불확실성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여성은 두려워하고 이 경험을 피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점은 모든 수술 절차와 마찬가지로 제왕 절개 분만에도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출산을 담당할 훌륭한 전문가를 선택하는 문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물론 이는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말이다.

모든 여성은 출산 전, 출산 중 및 출산 후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제왕절개를 준비하려면 엄마 및 주변 사람들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다.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긍정적인 환경과 올바른 조건을 제공하는 게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제왕절개를 한다고 해서 좌절의 무게를 더하면 안 된다. 많은 여성은 자연분만할 수 없어서 슬퍼하거나 자신이 무능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이 부정적인 생각은 출산 준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절차에 대한 두려움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만약 의사가 자연분만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그건 엄마와 아기의 생명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제왕절개는 안전한 출산을 보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제왕절개의 단계

지식은 두려움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아군이다.

따라서 여성은 주도적인 태도를 취하고 이 주제에 관한 정보를 찾아야 한다. 또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의사와 상담하여 의심을 없애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는 우리가 침착하고 자신감 있는 임신을 방해하는 거짓 믿음이나 신화를 없애줄 것이다. 

1. 수술실 준비: 제왕절개 전

제왕절개에 대한 두려움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에 임산부는 병원을 둘러보고 준비 절차를 거쳐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응급 제왕절개를 해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 수술은 계획되어 있다.

  • 임산부는 수술 전 5~6시간 사이에 금식을 시작하는 게 좋다.
  • 수술 2시간 전에는 액체류를 마시지 않는 게 중요하다.
  •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무언가에 주의를 집중하자. 그렇게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자!
 

더 읽어보기: 출산 가방에 챙겨 가야 할 6가지

2. 수술실에 들어가기: 제왕절개 시작

수술실에 들어가면 제왕절개의 먼저 마취를 한다. 이 마취는 요추 부위에 적용된다. 현재 의사들은 보통 척수 마취를 사용하는데, 이는 빠르게 작동하며 신체의 하반신을 “잠들게” 한다. 이러한 마취는 제왕절개가 고통스럽지 않을 것을 보장한다.

출산 자체는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약 10~15분이면 아기는 탄생한다.

한편, 이 수술의 가장 긴 부분은 여성의 복부 및 자궁의 절개 부위를 봉합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최대 60분이 걸릴 수 있다.

3. 제왕절개로부터의 회복: 출산 후

3. 제왕절개로부터의 회복: 출산 후

출산을 하고 나면 회복 시간이 필요하다. 모든 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엄마는 24~48시간 동안 병원에 남아있게 된다. 그 병원에서 회복이 시작되며 약 4~6일 동안은 의사의 감독을 받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복은 집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육체노동을 피하고 긍정적인 환경에 머물며 건강한 식이 요법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제왕절개는 생각만큼 힘들지 않다. 담당 의사, 자신의 의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의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