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강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4가지 요법
부비강염은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실제로 부비강의 염증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통증과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어, 일반적인 치료를 보완할 목적으로 부비강 문제 완화를 위한 자연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지금부터 부비강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몇 가지 보완법을 소개하지만,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 질환이 심해져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비강 문제 완화를 위한 가정 요법
호흡기 감염인 부비강염은 급성, 만성 또는 재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5일 이상 이어지면 열이 나고 주로 밤에 심해지는 기침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 코점막 비대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제대로 조절하고 부비강염에서 비롯된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의학적 권고 사항을 따르는 것 외에, 다음과 같은 요법을 시도하면 의학적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증기 흡입
증기는 축적된 점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에센스를 추가하면 항염증 효과가 있다.
부비강 문제 완화를 위해 증기를 흡입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가정 요법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민트나 캐모마일과 같은 허브를 추가하여 증기를 만들 수 있다.
증기 요법은 부비강을 열어 깨끗하게 하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호흡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점액을 훨씬 수월하게 배출할 수 있다. 증기 요법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한다.
- 물을 데워 끓으면 바로 불을 끈다.
- 캐모마일이나 원하는 다른 허브를 추가하고 잘 우려낸다.
- 화상을 입지 않도록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안전한 거리를 유지한 채 냄비 위로 고개를 숙인다.
- 몇 분간 증기를 들이마신다.
더 읽어보기: 코막힘을 빠르게 완화하는 7가지 요법
2. 식염수
식염수는 부비강 문제를 완화하고 즉각적인 호전을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이러한 요법은 콧구멍으로 식염수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식염수는 부비강에 축적된 점액을 용해하여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요법은 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통증을 줄인다. 식염수 요법은 아침, 오후, 저녁과 같이 하루에 최대 3회까지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식염수를 주입한 뒤 효과가 나타나도록 몇 초간 기다렸다가 코를 풀어 점액을 배출하자.
3. 온찜질
찜질은 통증이 있을 때 특히 도움이 되며, 혈류를 개선하여 증상을 완화한다.
따뜻한 물은 핵심적인 특성을 발휘한다. 찜질을 하는 모든 부위의 혈류를 촉진한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천을 따뜻한 물에 적셔 코에 최소 5분 이상 올려 두는 것이다.
부비강 문제 완화를 위한 이러한 방법을 통해 증상을 줄이고 상태가 훨씬 호전될 수 있다. 온찜질은 두통이 있을 때 몸 상태를 한결 나아지게 한다.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루에 여러 차례 반복할 것을 권장한다.
- 물을 끓인다.
- 원한다면 냄비에 캐모마일을 추가한다.
- 천을 적신다.
- 물기를 짜낸 뒤 문제가 생긴 부위에 약 15분 동안 올려 둔다.
더 읽어보기: 콧물이 많이 날 때 도움이 되는 팁 10가지
4. 특정 음식 섭취하지 않기
잘 모를 수도 있지만, 특정한 음식이 점액을 촉진하여 부비강염이 있을 때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이 나아지려면 문제가 있는 동안 식단에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일반 우유가 부비강염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특히 아이들에게는 더 그렇다. 따라서 증상을 경험하는 동안 유제품을 멀리해야 한다.
부비강 문제 완화를 위한 이러한 요법으로 상태가 한결 나아지기를 바란다. 또한 항상 의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때로는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특정 약물을 처방할 수도 있다. 부비강염에 걸린 적이 있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bañil Ballesteros, M. R., Calvo, C., Hernando Helguero, P., Martínez Campos, L., & Domínguez Aurrecoechea, B.. (2014). Diagnóstico y manejo de la sinusitis: actitudes de los pediatras.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6(61), 23-33.
- Martínez Campos, L., Albañil Ballesteros, R., Flor Bru, J. de la, Piñeiro Pérez, R., Cervera, J., Baquero Artigao, F., Alfayate Miguélez, S., Moraga Llop, F., Cilleruelo Ortega, M. J., & Calvo Rey, C.. (2013). Documento de consenso sobre etiología,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 la sinusitis.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5(59), 203-218.
- Martínez Rubio, A.. (2015). Leche de vaca. Consumo en la infancia: controversias y evidencias.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7(Supl. 24), 25-29. Recuperado en 15 de marzo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9-76322015000200004&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