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가 무너질 때 필요한 치유

관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회복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기 평가를 하는 것이다.
관계가 무너질 때 필요한 치유

마지막 업데이트: 26 1월, 2021

어떤 연인이든 관계를 이어가는 동안 비슷한 일련의 단계를 거친다. 일부는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툼과 화합의 부족으로 끊임없는 전쟁을 하는 것 같은 연인도 있다. 과연 여러분의 상황은 어떨까? 사소한 일로 싸우고 있는가? 관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관계가 무너질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인내, 사랑 그리고 좋은 성향을 통해 모든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 지금부터 관계가 무너질 때 필요한 치유 8단계를 자세히 살펴보자.

관계가 무너질 때 어떻게 해야 할까?

1. 자기 성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를 고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첫 번째 단계는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불화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잘못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은 바로 자신의 내면이다. 반응, 말투, 애정을 표현하는 방식과 함께 자신의 행동이 어떤지 잘 생각해 보고 무엇보다 감정을 분석해 보자.

어떤 갈등에 대해서도 자신의 책임을 질 생각이 없다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자기 성찰이 필수적이다. 자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 연인을 향한 이해심을 기르고 더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2. 대화가 꼭 필요하다

관계가 무너질 때 필요한 치유

말을 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대화는 필수적이며, 대화를 할 때는 차분한 어조로 말을 해야 한다. 비난과 분노가 가득 섞인 공격적인 태도를 유지하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것이다.

말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안 된다. 부정적인 말을 하기 전에는 다시 한번 생각하고,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거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해, 절대 서로를 향한 존중을 잃어서는 안 된다.

3. 시간과 거리

너무 가까이 붙어서 나는 새들의 날개는 서로에게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다. 자신에게 소중한 연인의 사적인 시간과 공간을 존중해야 한다. 통제나 검사를 받는 것은 건전한 행동이 아니다.

두 사람 모두 혼자만의 시간을 존중하고 개별적인 활동을 하자. 이러한 공간이 있으면 관계의 숨통이 트일 수 있다. 또한 강요하는 것과는 달리, 다시 함께 어울리고 싶은 욕구를 되찾을 수 있다.

4. 신뢰하는 법 배우기

신뢰는 모든 성공적인 연인 관계의 필수적인 기둥 중 하나이다. 신뢰가 없으면 함께 살 수 없지만, 상대방을 신뢰하기를 거부하면서 이를 요구할 수도 없다.

관계가 무너지고 있다면 상대방을 신뢰하고, 경청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법을 배우자. 질투심을 품지 말고, 의문이 든다면 차분하고 다정하게 표현해 보자.

5. 성적 욕구 되찾기

논쟁이 있으면 연인과 정서적인 수준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멀어질 수 있다. 계속해서 다투고 화를 낸다면 두 사람 모두 서로를 만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요인으로, 키스를 하거나 관계를 나누고자 하는 욕구가 완전히 사라진다.

따라서 작은 혼란을 초래하는 일이라도 그날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긴장감이 늘어지게 두지 말고, 분노로 인해 빗발칠 수 있는 나쁜 생각을 막기 위해 합의점을 보려고 노력하자.

섹스는 열정을 계속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언제라도 서로를 깜짝 놀라게 하고 사랑을 나누기에 좋은 순간이 될 수 있다.

6. 부부 치료

관계가 무너질 때 필요한 치유

사람들은 대부분 부부 치료(또는 커플 테라피)가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하려고 한다. 약점을 보여주면 종종 말하게 될 내용으로 부끄럽거나 두려운 감정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대실패이다.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며, 관계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 따라서 주저 말고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두 사람에게 남아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사와 상담을 하자.

7. 다시 시작하기

마지막으로 사이가 좋았던 때를 기억하는가? 그렇다면 언제부터 어긋나기 시작했는가? 과거로 돌아가 상황을 나빠지게 한 요인을 찾아야 한다.

두 사람이 함께 문제를 발견하려고 하면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해결책을 찾고 애정을 회복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또한 너무 늦어 느꼈던 감정을 되찾기가 거의 불가능해지기 전에 해야 한다.

8. 두 사람이 모두 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너지는 관계를 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 있다. 두 사람이 서로를 진정으로 사랑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 자신과 연인에게 솔직해지자. 만약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면 뜻을 분명히 밝히고 관계를 정리한 뒤 다음 기회를 찾는 것이 더 낫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연인 관계와 이용 관계를 구별하는 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연인 관계와 이용 관계를 구별하는 법

연인에게 이용당하는지 의심이 들 때가 있다. 간혹 사랑이라는 믿음에 현혹되어 힘든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는데 연인 관계와 이용 관계를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 사랑의 주도권을 상대에게 맡기면 행복해질 수 없고 상대에게 이용당할 여지도 있다.



  • Perles, F., San Martín, J., Canto, J., & Moreno, P. (2013). Inteligencia emocional, celos, tendencia al abuso y estrategias de resolución de conflicto en la pareja. Escritos de Psicología / Psychological Writings. https://doi.org/10.5231/psy.writ.2011.0605
  • Carlen, A. M., Kasanzew, A., & López Pell, A. F. (2009). Tratamiento cognitivo conductual de los celos en la pareja. Revista Electrónica de Psicología Iztacala.
  • Bolaños, I. (1998). Conflicto familiar y ruptura matrimonial: aspectos psicosociales. In Psicología Jurídica de la fami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