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의 여러 가지 유형

불면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한다. 이 글에서는 불면증의 여러 가지 유형을 소개한다. 
불면증의 여러 가지 유형

마지막 업데이트: 25 2월, 2020

정말 피곤한데 잠들지 못해 밤새 뒤척여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불면증은 잠들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현대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이다. 불면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 이 글에서 불면증의 여러 가지 유형에 관해 알아보자.

불면증의 유형: 원인에 따른 분류

불면증의 여러가지 유형

불면증은 불면증이 생긴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일차성 불면증

불면증이 있는데 분명한 원인이 없는 경우이다. 전체 인구의 약 10% 정도가 일차성 불면증을 앓고 있다. 이 유형의 불면증은 불면증의 원인에 따라 세분화된다.

  • 특발성 불면증: 특발성 불면증은 어린 시절에 기인한다. 보통 나쁜 수면 습관과 연관되어 있다.
  • 정신생리 불면증: 정신생리학적으로 활성화된 것과 관련된 불면증이다. 이 유형의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수면 문제에 관해 걱정을 많이 하며 매일 밤 잠을 자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다.

2. 이차성 불면증

이차성 불면증은 불면증이 생긴 원인이 분명한 경우이다. 이 유형의 불면증이 있는 경우 원인을 치료해야하며, 환자가 겪고 있는 다른 장애나 그로 인한 결과도 고려해야 한다.

불면증의 유형: 경험 기간에 따른 분류

1. 일과성 불면증

불면증의 여러가지 유형

일과성 불면증은 불면증이 한 달 미만으로 지속되는 경우이다.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유형이다. 보통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다. 갑작스러운 일정 변경, 가정이나 회사 일, 개인적인 문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이 유형은 스트레스를 받던 일이 해결되면 다시 정상적으로 숙면하게 된다.

2. 단기 불면증

이 유형의 불면증은 1~3개월 지속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일과 연관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이별, 심각한 질병 등 비교적 심각한 상황으로 인해 불면증이 생긴 경우이다. 단기 불면증에 해당되는 경우 보통은 불안, 스트레스, 기분이 좋지 않은 문제 등도 같이 해결해야 한다.

3. 만성 불면증

불면증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이다. 잠드는 것이 어려운 것과 깨지 않고 숙면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둘 다 포함된다. 이렇게되면 낮에 일상적인 생활을 제대로 하는게 어려워진다.

잠드는 것이 어렵거나 깨지 않고 숙면하지 못하는 상태가 일주일에 세 번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불면증으로 본다. 만성 불면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자지 못할 뿐만 아니라 깨어있는 낮에 정서적, 정신적, 육체적인 어려움을 겪는다. 

불면증의 유형: 증상에 따른 분류

불면증의 여러가지 유형

1. 시작 불면증

잠자리에 누웠는데 잠들지 못해 오랫동안 뒤척이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불면증은 젊은 사람들이 많이 겪는다. 또 의학적 문제, 물질 남용, 심리적 또는 정신적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불안 장애도 이 유형에 포함된다.

2. 유지 불면증

이 유형의 불면증은 밤부터 아침까지 계속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잠을 자다가 여러 번 깨는 것이다. 아니면 누워서 잠들지 못하고 한참 깨어있기도 한다.

3. 수면종료 불면증

이 유형의 불면증은 너무 일찍 깨는 유형의 불면증이다. 일어나야 할 시간, 혹은 평소에 일어나는 시간보다 2시간 더 일찍 깨는 것이다. 이렇게 새벽에 깨면 다시 잠을 자지 못한다.

이 경우 우울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결론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고려해야 한다. 숙면을 방해하는 습관이 있다면 바꿔야 한다. 불필요한 걱정이나 생각을 하지 말고, 감정적으로도 너무 예민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게 좋다. 그래야 불면증을 없앨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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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수면 주기와 습관으로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을 알아보자. 이리저리 뒤척이면서 잘 쉴 수 있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려고 애쓰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여전히 몸은 피곤하고 쑤신다.수면 보조제의 도움 없이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