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입증된 육두구의 이점

03 3월, 2020
육두구는 통증 완화,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이 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육두구의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육두구 또는 넛맥(Nutmeg)은 약효 성분이 있는 인도네시아 향신료다. 육두구를 사용하면 요리가 더 맛있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즐겨 사용한다. 대다수는 음식에 육두구를 곁들이는 걸 좋아하지만, 차로 만들어 즐기는 사람들도 있다. 오늘은 육두구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육두구는 다른 많은 특성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A, B 및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마그네슘, 인, 철 및 칼륨과 같은 무기질도 들어 있다. 따라서 건강 증진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육두구는 그 자체로 충분히 영양가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육두구의 이점

간을 보호한다

육두구고지혈증, 고혈당증, 심장 조직 손상 및 간세포 독과 싸우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는 대부분 연구는 생쥐를 통해 수행되었지만, 전문가들은 육두구가 간을 효율적으로 보호한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또 모노테르펜류 함량으로 인해 육두구는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 화합물은 항응고제 특성을 가지며 혈전증과 같은 문제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준다.

육두구의 이점
 

증거는 여전히 제한적이지만, 전문가들은 육두구가 간을 보호하는 특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통풍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육두구의 또 다른 이점은 항염증제 및 통증 완화 특성이다. 그래서 관절 부종을 완화하고 만성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생쥐를 통해 이와 관련한 연구를 수행했으므로, 인간과 관련한 효과를 분석하려면 추가적인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육두구의 항염증 특성은 이미 확증된 바 있다.

더 읽어보기: 무릎 통증을 위한 천연 향신료 5가지

각질 제거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육두구 가루를 꿀과 섞어 사용하면 특정한 피부 상태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제품을 죽은 각질과 기름 축적을 제거하는 천연 각질 제거제로 사용하면 된다.

또한, 이 제품으로 여드름 마스크를 만들 수도 있다. 육두구의 살균 및 재생 효과 덕분에 이는 여드름 치유에 있어 이상적인 향신료가 아닐 수 없다. 

육두구의 부작용

이 향신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견과류 1~3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육두구에 함유된 알킬벤젠 유도체, 테르펜 및 미리스트 산으로 구성된 휘발성 오일은 메스꺼움, 환각, 염증 및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어떤 경우에는 육두구가 대마초와 비슷한 편안한 느낌을 가져다줄 수도 있다. 그러나 과다 복용은 가장 일반적으로 탈수와 광범위한 통증을 유발한다. 그 효과는 24시간 이상 지속하며 36시간을 초과할 수도 있다.

 

또한, 어떤 화합물이 독성이 더 큰지는 확실치 않다. 이와 관련하여 전문가들은 미리스티신이 더 큰 수용성 암페타민 대사물에서 산화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육두구는 고용량으로 사용할 경우 유독할 수 있다

육두구는 다량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적당히 소비해야 한다.

육두구의 형태

시중에는 통째로 된 육두구뿐만 아니라 가루로 만든 육두구도 판매되고 있다. 후자의 경우, 육두구 가루를 증류하여 얻어지며 이는 주로 제약 및 향수 산업에서 사용된다.

육두구는 함유 화학 제품 산업에서 관심을 갖는 화합물도 함유하고 있어서 향료로도 사용된다. 게다가 사람들은 육두구 오일을 사용하여 류머티즘 통증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치통을 치료하는 비상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갈색의 반고체 형태인 육두구 버터를 살 수도 있다. 이 버터의 75%는 트리미리스틴인데 이 지방산을 코코아 버터 대신 사용하고 또 산업용 윤활제로도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소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8가지 향신료

 

결론

육두구는 여러 가지 요리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향신료는 감각기에 작용할 뿐만 아니라 특정 건강 증진 특성도 지니고 있다.

물론 그 특성을 완전히 입증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지만, 육두구를 적당히 사용한다면 질병이나 특정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육두구가 기적적인 해결책을 제공해 주진 않음으로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과다 섭취할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일일 섭취량을 초과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만약 일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했다면 의사를 빨리 찾아가서 추가적인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 Zhang WK., Tao SS., Li TT., Li YS., Li XJ., Tang HB., Cong RH., Ma FL., Wan CJ., Nutmeg oil alleviates chronic inflammatory pain through inhibition of COX-2 expression and substance P reléase in vivo. Food Nutr Res, 2016.
  • Al-Malahmeh AJ., Alajlouni AM., Ning J., Wesseling S., Vervoort J., Rietiens IMCM., Determination and risk assessment of naturally ocurring genotoxic and carcinogenic alkenylbenzenes in nutmeg-based plant food supplements. J Appl Toxicol, 2017. 37
  • Morsy NF. A comparative study of nutmeg (Myristica fragrans Houtt.) oleoresins obtained by conventional and green extraction techniques. J Food Sci Technol. 2016;53(10):3770–3777. doi:10.1007/s13197-016-2363-0
  • Abourashed EA, El-Alfy AT. Chemical diversity and pharmacological significance of the secondary metabolites of nutmeg (Myristica fragrans Houtt.). Phytochem Rev. 2016;15(6):1035–1056. doi:10.1007/s11101-016-946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