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심장마비의 증상을 잘 모른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항상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심장 손상을 방지하려면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만나러 가는 게 중요하다.
한편 심장마비는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음으로 예방 가능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심혈관 질환과 관련한 몇 가지 위험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자.
심장마비의 증상
심근 경색 또는 심장마비는 동맥이 막힐 때 발생한다. 이로 인해 혈액 공급 부족이 발생하고 산소가 심근 세포에 도달할 수 없다.
이때 얼마나 빨리 치료하고 얼마나 많은 세포가 죽었는지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결정된다. 따라서 심장마비에서 살아남고 가능한 한 문제를 최소화하는 열쇠 중 하나는 심장마비의 증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1.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남성에게 가장 흔한 증상이다. 여성의 경우 상체, 목, 등 또는 턱의 급성 통증이 더 자주 발생한다. 이것이 여성이 남성만큼 빠르게 심장마비를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다.
한편 우리는 가슴이나 왼팔의 통증을 심장마비의 증상으로 생각하는 데 익숙하다. 하지만 등이나 목의 통증도 일반적인 증상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알코올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
2. 심한 숨가쁨
때때로 가슴 통증은 심한 호흡 곤란을 동반한다. 마찬가지로 갑작스럽고 설명할 수 없는 피로는 여성에게도 흔하다. 하지만 이는 보통 가볍고 며칠만 지속하므로 많은 사람이 이를 무시한다.
3. 메스꺼움
메스꺼움과 구토는 심장마비의 다른 증상이다. 하지만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다른 증상과 함께 메스꺼움 및 구토를 경험한다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심장마비 또는 다른 심각한 원인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심장마비의 증상은 성별 및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 증상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많은 경우 심장마비가 시작되면 환자는 어지럼증을 느끼고 자리에 앉아야 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증상은 나타났다가 몇 분 후에 사라진다. 이것이 많은 사람이 이러한 징후를 무시하는 또 다른 이유다.
더 읽어보기: 커피와 심장마비의 관계
심장마비의 위험 요인
심한 가슴 통증 외에도 심장마비와 항상 관련이 있는 건 아닌 다른 증상이 있다.
- 피로
-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 턱 통증
- 호흡 곤란
- 팔의 불편함이나 통증
- 목 또는 허리 통증
또한, 위험 요인이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위험 요인 중 일부는 심장병, 비만 및 흡연이다. 또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지도 알아야 한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핵심 요소는 나이다. 심장마비의 위험은 남성의 경우 40세, 여성의 경우 50세부터 증가한다. 따라서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 방식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더 많이 운동하고, 소금과 지방이 적은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고, 금연을 할 수 있다.
결론
심장병이나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는 상태로 진단을 받은 경우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또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오늘 공유한 심장마비 증상 인식에 관한 가이드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utta, P., Courties, G., Wei, Y., Leuschner, F., Gorbatov, R., Robbins, C. S., … Nahrendorf, M. (2012). Myocardial infarction accelerates atherosclerosis. Nature. https://doi.org/10.1038/nature11260
- Thygesen, K., Alpert, J. S., & White, H. D. (2007). Universal definition of myocardial infarction. In European Heart Journal. https://doi.org/10.1016/j.clinbiochem.2012.10.036
- McSweeney, J. C., Cody, M., O’Sullivan, P., Elberson, K., Moser, D. K., & Garvin, B. J. (2003). Women’s Early Warning Symptoms of Acute Myocardial Infarction. Circulation. https://doi.org/10.1161/01.CIR.0000097116.29625.7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