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빈혈의 원인과 치료

산후 빈혈은 대부분 심각하지 않으며 첫 주가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편이다. 실제로 빈혈은 출산 후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문제다.
산후 빈혈의 원인과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02 7월, 2022

산후 빈혈의 원인과 치료법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산후 빈혈은 출산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빈혈은 적혈구수 또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보다 낮은 상태다.

헤모글로빈은 다른 신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빈혈과 관련된 주된 증상은 혈중 내 산소 감소(저산소 혈증) 및 저산소증과 관련이 있다.

산후 빈혈의 치료는 원인, 중증도, 산모의 위험 요인, 질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산후 빈혈이란?

산후 빈혈은 산후 첫 주에 헤모글로빈 수치가 데시리터당 11g 미만이거나 산후 8주까지 데시리터당 12g 미만인 상태정의할 수 있다. 산후 빈혈의 발병률은 첫 48시간 이내에 약 50%로 추정되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산후 빈혈의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다르며, 심각하지 않다면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과도한 피로감과 전신 쇠약감이 있다. 또한 어지럼증, 현기증, 창백한 피부, 체중 감소, 저혈압, 심장 두근거림, 차가운 손발, 두통, 불면증, 과민반응,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다.

빈혈을 진단하려면 일반 혈액 검사와 혈중 철분 수치를 포함한 여러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한다. 한편 비타민 B12 또는 엽산과 같은 많은 비타민 수치도 확인할 수 있다.

산후 빈혈의 원인과 치료

산후 빈혈의 원인

임신 중 만성 철 결핍증이 있는 산모가 출산 중 피를 많이 흘리면 산후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태아가 성장하면서 영양분 섭취량이 증가하면 임신 후기에 철분 수치가 부족해질 수 있다.

출혈의 영향은 임산부의 체질량, 총혈액량, 기저 질환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산모는 혈액 보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산후 출혈은 임산부의 최대 15%에게 영향을 미치며, 분만 후 500mL 이상의 피를 흘리면 발생할 수 있다. 자연 분만의 출혈량은 500~700mL로 추정되지만, 제왕 절개를 하면 출혈량이 1,000mL까지 높아질 수 있다.

산후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자궁 이완증
  • 질 분만 중 회음부 파열
  • 제왕 절개 중 우발적 손상

위험 요인

산후 빈혈과 가장 관련이 있는 위험 요인은 산전 빈혈 여부와 분만 유형이다. 특히 분만 시 겸자를 사용하거나 흡입 분만을 진행하면 빈혈을 겪을 위험이 더 크다.

그 외에도 신생아의 체중, 출산 경험, 산모의 인종, 회음부 파열, 원활한 분만을 위한 질 절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후 빈혈의 치료

빈혈의 치료는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한 가벼운 빈혈의 경우, 철분을 섭취하면 문제가 완화된다. 한편 빈혈이 심각한 환자에게는 정맥 주사를 통한 철분 투여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이는 그리 흔한 절차가 아니다.

산후 출혈이 빈혈의 원인이라면 출혈을 멈추고 체액 대체술을 시도해야 한다. 또한 혈액의 관류를 유지하고 수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생리 식염수를 즉각적으로 투여해야 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심각한 상황이라면 수혈을 받아야 한다.

  • 자연 분만 후 심한 출혈
  • 중증 빈혈과 쇼크 징후
  • 산모의 대상부전과 관련된 임신 중 심한 빈혈
산후 빈혈의 원인과 치료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이다

산후 빈혈을 예방하려면 임신 후기부터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분만 중 출혈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임신 후기가 되면 저용량의 철분 보충제를 먹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철분이 풍부한 붉은 육류 및 잘 익힌 내장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어쨌든 임신 중 철분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철분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철분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

철분은 우리 몸의 기본 구성 요소다. 적혈구가 산소를 가져가 신체의 모든 세포에 분배할 수 있도록 하는 분자인 헤모글로빈의 일부다. 산소는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므로, 철분 수치가 낮으면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