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수술 후 관리 방법

05 10월, 2020
제왕절개 수술은 안전한 시술이지만,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 어느 정도의 위험도 따른다. 제왕절개로 아이를 세상에 데려온 후 스스로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제왕절개 수술 후 본인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한 수술이지만 추후 합병증의 위험이 있다. 관리법을 논하기 전에 제왕절개 수술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제왕절개 수술이란?

문헌조사에 따르면 제왕절개는 복벽과 자궁을 절개하여 산모의 복부를 통해 아기를 분만하는 것이다. 기술적으로는 개복술과 자궁 절개술의 두 가지 수술로 나뉜다. 따라서 복잡하며 결과적 위험성이 따른다.

이 큰 수술은 산모와 아이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때 필요하다. 그러나 그 성공 확률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젊은 초보 산모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제왕절개 수술의 위험 요인

임신

제왕절개는 수술은 큰 수술이다. 그러므로 그에 따른 위험은 자연분만보다 훨씬 더 크다. 아주 안전한 수술이지만, 그에 따른 합병증의 위험이 있다. 심각한 출혈, 요로 감염, 절개 부위 감염 및 마취로 인한 합병증이 이에 해당한다. 주위 장기가 손상될 가능성도 있다.

더 읽어보기: 제왕절개 수술 전 후 유의 사항

제왕절개 수술 후 관리하는 방법

수술 후에 아마 아이를 돌보는 데 신경 쓰려고 하겠지만 메쓰꺼움과 나른한 증상이 경험할 것이다. 의사에게 본인이 느끼는 상황을 말하여 필요한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24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움직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상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세 번째 날 쯤 샤워를 하도록 권유할 것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제왕절개 수술 2~3일 후에 퇴원한다. 그 시간동안 의사가 수술 후 관리해야 할 부분에 대해 진단할 것이다. 퇴원 후 따를 수 있는 기본적인 지침을 아래에 소개한다.

1. 몸을 천천히 움직인다

제왕절개 수술 후 관리 방법

이미 지금쯤이면 봉합선이 제거되었겠지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너무 강하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짧은 산책을 하여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지만 그게 전부다.

집안일을 하거나 아이를 제외한 다른 무거운 짐을 드는 일이 없도록 한다. 그 말은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뜻이다. 재채기, 기침, 또는 웃을 때 베개를 수술부위에 가져간다. 몇 주가 지나고 언제 이전과 같은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지 의사가 알려줄 것이다.

2. 올바르게 모유 수유를 한다

모유 수유는 보기에는 간단해 보인다. 그러나 마취가 풀리고 수술 부위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의료진들이 모유 수유를 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아이를 안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아이의 머리를 산모의 가슴에 두고 아이 다리를 팔 아래에 두어 아이가 상처부위를 누르지 않도록 안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에 모유 수유가 도움이 될까

3. 자궁이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인내심을 갖는다

산모 아이

아이가 태어난 후, 산모의 자궁은 원래 크기와 모양을 회복하기 위한 과정을 시작한다. 그러기 위해선 자궁으로부터 피가 섞인 체액과 죽은 조직을 배출할 것이다. 그것은 붉은색이며 오로라고 한다.

그것은 최대 6주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병원에서 제공한 또는 본인의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명하거나 노란색이 될때까지 오로의 색은 점점 변한다.

4. 충분한 물을 마신다

충분한 수분 공급의 다른 모든 이점 외에도 물을 마시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방광이 가득 차 상처 부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자주 소변을 보아야 한다.

5. 성적 교감

제왕절개

이 측면에 대해 논하려면 일반적으로 6~8주 정도 기다리도록 권한다. 본인의 상태에 대해 의사가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다시 성관계를 가지기까지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의사에게 문의하도록 한다.

6. 감염의 징후를 주시한다

연구에서 제왕절개 수술 후 나타나는 흔한 문제들을 설명한다. 그중 하나는 절개부 감염이고 다른 하나는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에 의한 자궁내막증이다.

의료 시술의 기술 발전 덕분에 감염 확률은 현저히 낮아졌지만 감염을 주시하는 것은 제왕절개 후 본인을 돌보는 중요한 방법이다.

감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커진 고통
  • 붉어짐, 고름 또는 절개부 주위의 뜨거운 느낌
  •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 어두운 색 소변
  • 심한 다리 통증 또는 부기

마지막 요점

제왕절개 후 회복 시간 및 섭생 기간이 자연분만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리는 것은 사실이다. 의사가 아이가 세상의 빛을 보는 데에 가장 좋은 방법을 결정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 Clement S. Psychological aspects of caesarean section.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Obstetrics and Gynaecology. 2001.
  • Nikolajsen L, Sørensen HC, Jensen TS, Kehlet H. Chronic pain following Caesarean section. Acta Anaesthesiol Scand. 2004;
  • Ituk U, Habib AS. Enhanced recovery after cesarean delivery. F1000Research. 2018;
  •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linical Excellence (NICE). Surgical Site Infe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of surgical site infection. NICE Clin Guidel 74 – Surg site Infect.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