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근육 훈련: 몸매 유지를 위한 제이슨 모모아의 선택

헬스장에 가서 기구 운동을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오늘은 제이슨 모모아의 기능성 근육 훈련에 관해 알아보자.
기능성 근육 훈련: 몸매 유지를 위한 제이슨 모모아의 선택

마지막 업데이트: 02 7월, 2022

영화 <아쿠아맨>의 주인공인 제이슨 모모아는 기능성 근육 훈련을 통해 몸매를 유지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 섬유를 기계적으로 자극하여 큰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지만, 체조나 기능성 훈련도 그에 못지않은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기능성 훈련을 통해서도 팔뚝과 코어 근육을 탄탄하게 유지할 수 있다.

극 중 슈퍼 히어로 역을 맡은 많은 배우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몸을 준비하는 과정을 공개한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제이슨 모모아의 기능성 근육 훈련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기능성 근육 훈련이란?

최근 들어 기능성 근육 훈련 수업을 제공하는 헬스장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할리우드 스타인 제이슨 모모아도 기구 운동 대신 기능성 근육 훈련을 선호한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기능성 근육 훈련은 일상적인 ‘신체 기능’을 위해 몸 상태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통제된 동작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방법이다.

즉, 미관상 좋아 보이는 근육을 가꾸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훈련이다. 기능성 근육 훈련을 하면 여러 관절을 단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균형 유지를 자극할 수도 있다. 실제로 균형은 아침에 일어난 순간부터 다시 잠들 때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기능이다.

제이슨 모모아가 하는 기능성 근육 훈련은 근육 크기를 더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허리 숙이기, 멀리 있는 물체에 손 뻗기,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능성 근육 훈련의 특징

다른 운동 루틴과 차별화된 기능성 근육 훈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동시에 여러 근육을 단련한다. 한 가지 운동 루틴으로 이두근만 단련하는 것이 아니라 상체 전체를 사용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높은 물체에 손을 뻗으려면 어깨와 팔꿈치 관절까지 써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동심 및 편심 운동을 한다. 일상 활동에서는 근육을 완전히 늘이고 이완하므로, 동심 운동과 편심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기구 운동을 하면 바벨을 들면서 근육을 수축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기능성 운동에서는 준비, 수축, 유지, 이완, 반복 등과 같은 완전한 동작을 수행해야 한다.
  • 편측 운동을 포함한다. 기능성 근육 훈련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균형 유지를 촉진한다. 몸의 한쪽에만 체중을 실은 채 운동을 하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근력을 보완해야 한다. 자세를 지탱하는 근섬유의 긴장도를 개선하면 방향 감각을 자극하고 코어를 간접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제이슨 모모아가 선택한 기능성 근육 훈련

기능성 훈련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면 제이슨 모모아가 선택한 몇 가지 운동을 시작해 보자.

불가리안 스쿼트 또는 스플릿 스쿼트

불가리안 스쿼트 또는 스플릿 스쿼트는 한 발을 벤치와 같은 곳에 올려 두고 균형을 유지하면서 스쿼트를 하는 방법이다.

케틀벨을 추가하면 운동의 난도를 더 높일 수 있다. 아니면 운동 바를 쥐고 하는 변형 동작도 있다.

제이슨 모모아는 한 다리마다 10회씩 6세트를 수행했다.

클라이밍

클라이밍은 적절한 장비를 갖춘 채 실내 클라이밍 센터나 바위 및 빙벽과 같은 야외에서 할 수 있다. 암벽을 안정적으로 잡으려면 다양한 근육을 사용해야 하므로, 클라이밍은 다관절 운동이다.

또한 클라이밍을 하려면 코어 근육이 탄탄해야 한다. 상체를 벽에 더 가까이 붙이고 중력을 이겨내려면 복근의 지속적인 등장성 수축이 필요하다.

제이슨 모모아는 암벽 등반을 즐겨하는 배우 중 한 명이다.

기능성 근육 훈련: 몸매 유지를 위한 제이슨 모모아의 선택

메디신 볼

메디신 볼은 일반적인 웨이트 운동의 기능적인 대안이다. 메디신 볼 운동을 하면 여러 관절을 단련하면서 균형 감각과 코어 근육을 개선할 수 있다.

메디신 볼은 다양한 무게로 나와 있으며, 던지거나 몸통의 축을 회전하거나 원심력을 느낄 때 사용할 수 있다. 메디신 볼을 활용한 운동 동작은 폭발적으로 하거나, 천천히 끊어서 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이든 메디신 볼은 기능성 훈련에 적합한 운동 기구다. 또한 공을 정확하게 잡고 있으면 손목과 손가락까지 단련할 수 있다.

기능성 근육 훈련: 몸매 유지를 위한 제이슨 모모아의 선택

야외 활동, 접촉 스포츠, 요가

제이슨 모모아는 기능성 훈련으로 몸매를 가꾸지만, 야외 활동도 좋아하는 편이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등산을 하거나 서핑을 즐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복싱 마니아이기도 하다. 실제로 복싱을 하면 마음속에 담아 둔 화를 건전하게 풀 수 있다. 그 외에도, 근섬유의 힘을 기르고 유연성을 개선할 수 있는 요가를 즐겨한다.

제이슨 모모아의 활동을 모두 따라 할 시간이 없다면 일상 활동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훈련부터 시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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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량과 근력을 키우는 최고의 운동
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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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를 탄탄하게 가꾸려면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운동을 하는 많은 사람이 꿈꾸는 목표이지만, 모두가 그 방법을 제대로 아는 것은 아니다. 근육량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과 건강한 습관을 함께 실천해야 체형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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