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물리 치료는어떤 역할을 할까?
뇌성마비에 대한 물리 치료는 뇌성마비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기본 치료에 속한다. 성인과 어린이 뇌성마비 환자 모두에게 운동 능력을 자극하고 근육 수축을 줄이며 무엇보다도 독립성과 자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Indian Journal of Orthopedics’를 통해 공유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치료 방법은 운동 능력을 자극하고 심폐 건강을 개선하며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뇌성마비를 위한 물리 치료 방법과 그 중요성을 자세히 살펴보겠다.
뇌성마비 정의
뇌성마비는 독립체라기보다 활동 제한을 유발하는 운동 및 자세의 발달 장애 그룹이다. 뇌가 아직 미성숙한 태아기 또는 생후 첫 5년 동안 뇌에 대한 비진행성 공격에 기인한다.
미세 및 총체적 운동계의 변화로 특정지어지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
- 감각 장애
- 인지 문제
- 의사소통의 어려움
- 지각 장애
- 행동 문제
- 통증
- 요실금
- 이차적 근골격계 문제
- 간질
따라서 조기 진단과 물리 치료 도입은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발달에 필수다.
뇌성마비 분류
물리 치료가 뇌성마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적절한 분류가 필요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 방식과 진화적 예후를 결정할 수 있는데 뇌성마비 분류는 다음과 같다.
- 운동 신경 손상 정도
- 타이포그래피 분포
- 기능적 심각도
경직, 운동이상, 운동실조, 저긴장 또는 혼합
운동 신경 손상에 따라 뇌성마비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 경직성 뇌성마비: 가장 흔한 형태다. 증가된 근긴장도의 지형적 분포에 따라 이질적인 그룹을 형성한다. 경직은 이완할 수 없는 근육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사지 마비(4개 사지 모두 침범), 하반신 마비(하지가 주로 침범되는 가장 흔한 형태) 및 편마비(상지가 더 많이 침범된 신체 절반이 침범됨)가 포함된다.
- 운동성 뇌성마비: 불수의적 움직임과 원시 반사 지속과 함께 근긴장도의 급격한 변화로 나타난다. 임상 양상에 따라 무도무정위운동(무도병, 아테토시스와 떨림), 근긴장 이상 및 혼합으로 구분된다.
- 운동실조성 뇌성마비: 운동 부조화, 운동 장애, 불균형, 운동실조와 함께 근긴장도가 감소한다.
- 저장성 뇌성마비: 매우 드물며 골건 반사에 대한 반응이 증가하면서 근긴장이 감소한다.
- 혼합성 뇌성마비: 운동 장애가 순수하지 않고 위 일부를 결합할 때 발생한다. 가장 흔한 것은 근긴장 이상과 경련의 조합 또는 운동실조와 근긴장 이상이다.
영향받는 사지와 일상 활동을 제한하는 정도에 따라 다른 지형
지형 분포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사지마비
- 양마비
- 편마비
- 하반신 마비
- 단마비
마지막으로, 기능적 중증도에 따라 뇌성마비는 경증, 중등도 또는 중증으로 분류될 수 있다. 경증은 일상 활동을 제한하지 않는다. 중등도는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나 지원이 필요하다. 한편, 중증은 혼자 활동하기 어렵다.
뇌성마비 물리 치료
뇌성마비 증상 관리는 적절한 평가와 포괄적인 치료를 위한 다학제적 팀이 필요하다. 치료는 가족, 사회와 학교 환경에 따라 개별화되고 전문적으로 지속돼야 한다.
운동 장애의 관점에서 치료의 기본은 물리 치료입니다. 기술은 환자의 상태와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신경 발달 치료
‘NDT’ 또는 ‘보바스 치료법’이라고도 하며 근긴장도를 감소시켜 비정상적인 근육 반사를 억제하는 데 기반을 둔다. 정상적인 자세, 다양한 움직임 패턴과 올바른 반사를 촉진하는 다양한 기술이 사용된다.
전제는 정상적인 자세 반사 메커니즘 존재가 특정 운동 기술 수행에 기본이라는 것이다. 교정, 균형 반응, 상호 신경 분포와 조정 패턴을 나타낸다.
경직된 근육과 관절의 가동화, 근육 스트레칭,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 연습으로 근긴장도 감소를 추구한다. 또한 기능적 작업과 체중 부하를 좀 더 효율적이고 덜 격렬하게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구속 유도 운동 요법
‘CIMT’로 알려진 이 요법은 영향받은 사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중신 침범에 사용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애가 있는 사지를 강제로 사용하기 위해 더 강한 사지를 가변 시간 동안 고정한다.
패턴 따르기
‘패턴화’라고도 하며 잘 정립되고 미리 결정된 순서에 따라 진행과 개발한다는 원칙에 기반한다. 실패하면 다음 단계 개발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뇌성마비 환자의 운동 활동은 전형적인 순차적 발달 단계의 수동적인 장기 반복으로 촉진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심신의 균형을 위해 신체를 관리하는 방법 6가지
체중 부하 러닝머신 훈련
체중을 싣거나 서 있을 때, 평평한 표면에서 걸으려고 시도하기 전에 신생아와 영아의 원시 반사를 기반으로 훈련한다. 뇌성마비 환자를 러닝머신 위에 서게 하고 체중을 지지한 채 걷기를 시도한다.
균형을 개선하고 하지 근력을 높여 지지 없이 걷게 한다. 특히 보행 능력을 향상하고 체중 분포로 인한 기립 비대칭을 줄여 경련성 뇌성마비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뇌성마비의 경우 근긴장도가 증가하거나 스트레칭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방법은 근육 긴장을 완화하는 수동 스트레칭을 기반으로 한다. 이를 통해 다음을 달성할 수 있다.
- 가동 범위 개선
- 경직 감소
- 보행 효율성 향상
다양한 스트레칭 기술이 사용된다. 또한 체중과 중력 효과를 사용하거나 기계나 부목을 활용할 수 있다. 저항을 극복하여 근육을 수동적으로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물리 치료를 구현하는 또 다른 방법은 정적 체중 부하를 이용하는 것이다. 틸트 테이블, 부목, 캐스트가 있는 부목 또는 스탠딩 프레임을 사용하면 반중력 근력을 향상하고 경직을 감소하며 운동 기능을 자극하고 부종을 감소한다.
더 읽어보기: 소아 물리 치료는 무엇일까?
뇌성마비 물리 치료: 근육 강화 운동
특정 장애에 따른 기능적 운동으로는 실내 자전거, 러닝머신, 플라이오메트릭 운동 또는 양손 자극을 사용할 수 있다.
수 요법
치료 욕조 사용은 뇌성 마비 치료에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심령과 심혈관 적응을 돕고 신체 균형 제어를 회복한다. 수중 요법은 혈액 순환과 체온 조절을 촉진하여 심박수를 감소한다.
따뜻한 수압 요법은 근긴장도를 감소시켜 경직을 개선하고 가동성의 더 큰 자유를 허용한다. 근지구력과 근력이 향상되며 이완 효과가 있고 협응력과 민첩성이 향상된다.
삶의 질 향상을 기반으로 하는 뇌성마비 치료
뇌성마비 치료의 주요 목적은 최대 기능 수준의 독립성을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치료는 개인과 환경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뇌성마비를 위한 물리 치료는 자세와 전반적인 가동성을 위한 근력 및 유연성 운동으로 통증을 개선하고 근육 경련과 구축을 예방한다.
따라서 균형, 조정, 힘, 유연성, 통증 관리, 자세, 지구력과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한다. 그러나 예후를 개선하려면 적시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생후 첫 몇 년 동안 신경 가소성이 많아 새로운 시냅스 연결이 발달하거나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효과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ttila H, et al. Effectiveness of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systematic review. BMC Pediatr. 2008; 8.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390545/.
- Gbonjubola Y, et al. Physioterapy management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desh Universty Journal of Medical Sciences & Research 2021;3(2). Disponible en https://aujmsr.com/view-pdf/?article=f96b0d394c9640d9e88a0b3f731fe91f859rjbzReVw=.
- Gómez S, Jaimes VH, Palencia M, Hernández M, Guerrero A. Parálisis cerebral infantil. Arch Venez Puer Ped. 2013; 76(1):30-39.
- González M. Fisioterapia en neurología: estrategias de intervención en parálisis cerebral. Umbral Científico [Internet] 2005;(7):24-32.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0400704.
- Latorre J, et al. Influencia de la fisioterapia acuática sobre las habilidades motoras gruesas de los niños afectados de parálisis cerebral: Revisión sistemática. JONNPR 2017;2(5):210-216.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5972914.
- Das SP, Ganesh GS. Evidence-based Approach to Physical Therapy in Cerebral Palsy. Indian J Orthop. 2019 Jan-Feb;53(1):20-34. doi: 10.4103/ortho.IJOrtho_241_17. PMID: 30905979; PMCID: PMC6394183.
- Prasad S, Shankar G. Evidence-based Approach to Physical Therapy in Cerebral Palsy. Indian J Ortop 2019;53(1).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94183/#:~:text=Physiotherapy%20plays%20a%20key%20role%20in%20the%20management%20of%20CP,as%20CP%20receive%20physiotherapy%20services.&text=The%20goals%20of%20physiotherapy%20are,physical%20impairments%20of%20the%20symptoms.
- Weitzman M. Terapias de rehabilitación en niños con o en riesgo de parálisis cerebral. Rev Ped Elec, 20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