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6가지 유형 및 특징

모든 유형의 장애에는 적절한 도구가 제공되면 줄일 수 있는 제한이 있다. 장애는 생활에 지장이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극복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장애의 6가지 유형 및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06 7월, 2021

이 글에서는 6가지 유형의 장애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인간이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처럼, 장애의 유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는 모두 인간의 일부 영역이나 행동에 대한 참여를 제한한다는 사실을 공통으로 갖고 있다.

모든 유형의 장애는 일부 신체 기관의 결함 또는 기능 부전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신체적으로 제한이 없는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할 때 지장이 된다.

하지만 제한이 있다고 해서 특정한 생활 방식을 금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모든 장애의 경우 환경이 제공되는 한, 활동을 수행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다.

장애의 6가지 유형

6가지 유형의 장애 및 특징

다양한 유형의 장애는 특정한 제한을 의미하지만, 다른 활동을 수행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제한의 유형에 따른 여러 장애가 있다. 다시 말해, 삶의 미치는 영역에 따라 장애를 분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운동 기술이 필요한 활동을 할 때 어려움이나 지장이 발생한다.

1. 신체장애 또는 운동 장애

신체장애 또는 운동 장애는 신체 일부의 이동성이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장애이다. 이로 인해 운동 기술이 필요한 활동을 할 때 어려움이나 지장이 발생한다.

이러한 장애는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으로 나타난다.

  • 사지 마비: 팔다리의 이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 반신 마비: 신체 한쪽의 이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 이분 척추: 전반적인 움직임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방해한다.
  • 근이영양증: 시간이 지나면서 근긴장도가 약해지고 근조직이 손실되어 움직이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 뇌성 마비: 둔함, 뻣뻣함, 동요, 마비 등을 포함한 심각한 운동성 결함과 관련이 있다.
  • 절단: 신체 일부가 손실되면 활동이 제한된다.

2. 감각 장애

감각 장애는 한 가지 이상의 감각 결함으로, 주된 영향은 환경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줄어드는 것이다. 이러한 범주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의 장애가 두드러진다.

  • 시각 장애: 시력 감소 또는 시력 상실을 의미한다. 환경에서 얻은 정보의 80%는 시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은 삶에 심각한 변화를 일으킨다.
  • 청각 장애: 청각계 기능의 감소 또는 상실을 의미하는 청각 장애가 발생하면 말과 언어에 접근하기가 어려워진다. 그 결과 의사소통과 때로는 학습에 지장을 준다.

3. 지적 장애

지적 장애는 인지 능력에 어려움이나 제한 사항이 있을 때 발생한다. 여기에는 정보 처리, 지각, 기억력, 주의력, 문제 해결 등이 있다.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이 지역 사회에서 생활하고 일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또한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심각한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4. 심리 사회적 장애

6가지 유형의 장애 및 특징

심리 사회적 장애는 사고, 감정, 타인과의 관계에 결함이 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제한이 심리 사회적 장애로 여겨지려면 결함이 지속해서 심각하게 나타나야 한다.

안타깝지만 이는 사회에서 가장 큰 오명을 받는 장애 유형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아 심리 사회적 장애를 둘러싼 근거 없는 두려움이 있다. 또한 이는 심리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의 발전을 더 방해한다.

5. 내부 장애

내부 장애는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장애 중 하나이지만, 가장 빈번한 유형 중 하나이기도 하다. 내부 장애는 체내 기관의 기능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당뇨병과 심장 장애와 같은 일반적인 질환이 포함된다. 내부 장애는 환자의 삶을 제한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참여를 방해한다.

6. 중복 장애

중복 장애는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동시에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한 사람에게 운동 장애와 지적 장애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두 장애 간의 심각한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제한의 합이 아니라 각각의 사례에서 매우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장애 간의 상호 작용이다.

장애는 도전 과제다

대체로 장애는 개인에게 난제일 수 있지만, 사회가 직면한 과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이 제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이 사회에 참여할 수 없고 행복하고 충실한 삶을 살 수 없다는 뜻도 아니다.

장애의 유형과 관계없이, 제한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항상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장애가 있는 사람, 환경, 보건 제도 또한 무엇보다도 사회 전반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제1형 양극성 장애는 조울증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주요 특징은 적어도 한 번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와 번갈아 나타나는 조증 또는 혼재성 에피소드의 발현이다. 오늘은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 Fernández, M. T. (2017). La discapacidad mental o psicosocial y la Convención sobre los Derechos de las Personas con Discapacidad.
  • Aguilar, M., & Luz, M. (2011). Discapacidad: entre el estigma y la comunidad. Revista Integra Educativa, 4(2), 205-216.
  • Toboso-Martín, M., & Rogero-García, J. (2012). «Diseño para todos» en la investigacion social sobre personas con discapacidad. Revista Española de Investigaciones Sociológicas (REIS), 140(1), 163-172.
  • Rev. chil. neuro-psiquiatr. vol.50 no.1 Santiago mar. 2012. Calidad de vida en pacientes con discapacidad motora según factores sociodemográficos y salud mental. http://dx.doi.org/10.4067/S0717-9227201200010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