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골근건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발목은 인체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관절로 안정적으로 다양한 동작을 가능하게 하며 그만큼 부상이 잦은 부위다. 다음에서 발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비골근건염 증상과 치료법 등을 이야기하겠다.
힘줄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콜라겐과 탄력 섬유가 풍부한 연부 조직으로 뼈와 근육을 연결하면서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민감하게 감지한다. 건염은 힘줄에 생긴 염증으로 급성, 아급성 또는 만성이 있다.
비골근 해부학
비골은 다리 측면에 있는 두 가지 근육이다.
- 장비골근은 비골의 가장 가까운 부분에서 시작된다.
- 단비골근은 비골이라고도 불리는 뼈의 1/3지점에서 시작된다.
제4 비골근건으로 알려진 보조 근육이 나타날 수 있다.
비골근은 다리 후측면에서 발목 뼈 돌출부까지 연결하며 뒤쪽 복사뼈 고랑을 통해 외부 복사뼈를 감싼다. 비골근은 동작 중 마찰을 줄이기 위한 윤활막 역할을 한다.
외부 복사뼈와 경계를 이룬 후 비골의 윤활막이 된 장비골근은 발아래를 통과하여 첫 번째 중족골 기저부에, 단비골근은 발의 외측 경계를 따라 다섯 번째 중족골에 이어진다.
중요한 비골근건염 해부학적 변화
제4 비골근 외에도 비골근건염 발병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 변화와 관련이 있다.
- 복사뼈 뒤고랑 모양과 깊이 변화
- 외측 단비골근 아래쪽 위치
- 종골의 돌출부인 비골 결절의 비대
- 뒷발 내반 또는 요족과 같은 발목 정렬 변화
- 심하게 올라간 족저궁
더 읽어보기: 어깨 건염을 극복하기 위한 12가지 운동법
비골근건염 발병률을 높이는 상태
비골근건염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며 일반적으로 염증 과정이 활막초에도 영향을 주어 건윤 활막염을 구성한다. 아래와 같은 위험 요소가 있다.
- 류머티즘성 관절염
- 건선
-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 당뇨병성 신경병증
- 종골 골절
비골근건염 원인
힘줄 염증은 관절 역학 자체에 반응한다. 반복적인 움직임에 따른 비골근건의 지속적인 마찰이 미세외상으로 악화하여 비골근건염을 유발한다.
일정 기간 신체 활동을 하지 않았을 때 비골근건염이 더 흔히 발생하며 일반인보다 달리기 선수와 무용수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 부적절한 신발 신기
- 부적절하거나 장기간의 훈련으로 인한 발목 과부하
- 준비운동 부족
- 염좌, 골절, 만성 관절 불안정성을 포함한 기존 발목 부상
발목에 직접적인 외상을 입으면 힘줄에도 무리가 간다.
비골근건염 증상
급성, 아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는 비골근건염 침범 정도와 진행 시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증상이 나타난 지 2주 미만이면 급성으로 간주한다.
2~6주 사이는 아급성, 6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간주한다.
발목 통증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이며 주로 외부 복사뼈 후면에 나타난다. 급성 병변에서는 영향을 받은 힘줄 경로를 따라갈 수도 있다. 건염 통증은 휴식하면 호전되고, 움직이면 악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타 증상
통증 외에도 다양한 변화가 보일 수 있다.
- 발목 외측 부종
- 복사뼈 외측 후면 발열
- 관절의 불안정성
비골근건염 진단
드문 질환이며 종종 과소 진단되기도 한다. 비골 건염과 발목 염좌를 혼동하는 경우도 많다.
증상 발달 시기와 특징을 정확히 알아야 하며 신체 활동 수준, 유형 및 빈도, 상태 및 근본적인 병리, 외상 또는 수술 병력을 의사에게 반드시 알린다.
신체검사
모든 임상 정보를 수집한 다음 철저한 신체검사로 발목 변화와 부상을 유발하는 모든 상태를 식별할 수 있다.
임상 소견 중 다음과 같을 수 있다.
- 움직임에 따른 통증 악화
- 촉진 시 힘줄 부위 통증
- 힘줄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진 느낌
- 발의 형태학적 변화 관찰
보완 진단법
영상 진단이 널리 사용된다. 기존 방사선 촬영에서는 뼈 침범이 없다면 정상 범위 내에서 시각화할 수 있다.
컴퓨터 단층 촬영이 변형을 더 잘 평가하기 좋지만 부드러운 부위 해상도가 떨어져서 힘줄 촬영에는 자기 공명 영상이 선택된다.
마찬가지로 초음파 검사도 유용한 검사법이지만 검사자 기술에 따라 진단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비골근건염 치료 방법
보존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조직 재생을 허용하면서 통증을 개선하는데 충분하다. 그러나 심한 만성 건염과 난치성인 경우 수술이 실행 가능한 선택이 된다.
비골근건염의 보수적 관리
보수적 관리에는 다음을 포함한다.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이용한 통증 치료
- 초기 단계일 경우 관절 휴식
- 발목에 적용되는 냉동 요법
- 하지 높이 올리기
- 깁스나 부목을 이용한 고정
- 물리 치료를 통한 재활
현재 스테로이드 치료는 힘줄 주사로 섬유가 찢어져 상태가 복잡해질 수 있어서 논란의 여지가 많다.
더 읽어보기: 미저골 통증 가능한 원인 9가지와 완화 방법
비골근건염의 수술적 접근
수술은 유용한 치료 옵션이지만 중증의 만성 환자,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하는 환자에게는 맞지 않는다. 수술적 접근법에는 진단된 해부학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
비골근건염 예후
올바르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면 힘줄 재생에 도움이 된다. 급성은 만성보다 회복이 빠르지만 성급하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
재활은 비골근과 힘줄을 강화하도록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모두 고려한다. 물리 치료에는 편심 운동, 고유 감각 운동, 스트레칭 운동이 포함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lmau, M.; Alcolea, E.; Tratamiento Conservador de la Tendinopatía de los Peroneos;
- Heckman, D.; Reddy, S.; Pedowitz, D.; Wagner, K.; Parekh, S.; Tratamiento Quirúrgico de los Trastornos de los Tendones Peroneos; The Journal of Bone and Joints Surgery; 2008
- Contreras, J.; Tendinopatía Inflamatoria de los Tendones Peroneos;
- Zaragoza, K.; Fernández, S.; Ligamentos y Tendones del Tobillo: Anatomía y Afecciones más Frecuentes Analizadas mediante Resonancia Magnética; Anales de Radiología México; 2 81 – 94; 2013
- Comité de Educación Pública; Lesiones del Tendón Peroneo; American College of Foot and Ankle Surgeons; 2006
- Bretón, M.; Rendón, L.; Inestabilidad Lateral del Tobillo Tratada con Broström-Gould. Evaluación de Satisfacción y Funcionalidad; Anales Médicos; 62 (1) 15 – 2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