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는 발, 발목, 다리: 하체 부종 치료법 6가지

17 10월, 2018
하체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다. 흔히 임신, 과체중, 비만, 장시간 서 있기와 체액 저류 현상 등이 원인이지만 이런 종류의 붓기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있다

발목, 발, 다리는 몸에서 비교적 잘 붓는 부위인데, 이는 체중 유지 외에도  식단, 호르몬 변화, 특정 질병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종종 발목, 발, 다리가 붓는 하체 부종 현상은 전신 체액 저류 때문에 유발되는데, 이는 독소와 노폐물들이 축적되어 염증을 심화한다.

하체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다. 흔히 임신, 과체중, 비만, 장시간 서 있기와 체액 저류 현상 등이 원인이지만 이런 종류의 붓기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있다. 간 질환, 정맥 혈전증, 림프 폐색 같은 심각한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체가 장기간 붓는다면, 의사에게 문의하여 근본 원인을 알아봐야만 한다. 단기간 지속하는 붓기라면 다음 천연 치료법이 도움 될 수도 있다. 

하체 부종 치료법: 운동

하체 부종 수영

하체 부종 현상은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악화할 뿐이다. 통념과는 반대로, 운동은 하체의 붓기를 줄이거나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운동을 하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혈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추천: 수영을 시도한다. 수영은 충격이 적은 운동으로 발목, 발, 다리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식단 개선과 염분 섭취 줄이기

음식은 건강, 혈액순환 향상 및 하반신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열쇠이다. 알다시피 과도한 염분 섭취는 체액 저류와 독소 축적의 원인이다. 건강을 위해 염분 섭취를 줄이려면 주방의 소금 외에도 염분이 다량 든 외식 메뉴에도 신경 쓴다.

  • 추천: 많은 소금 대체품이 있으며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대체 음식과 요리법들이 있다. 과체중이나 비만을 피하려면 건강 식단에 익숙해져야 한다.

참고하면 좋을 글: 부종을 피하려면 섭취해서는 안 되는 7가지

민들레

하체 부종 민들레 차

민들레는 강력한 이뇨작용 및 해독제로 유명한 식물이다. 체액 저류 감소에 도움이 되며, 하체 부기를 빼준다.

  • 추천: 민들레 차를 끓여서 하루에 3잔씩 마신다. 천이나 수건을 사용해서 해당 부위에 직접 발라도 좋다.

엡솜염

하체 부종에 관한 전통적이고 훌륭한 치료제 중 하나가 엡솜염이다.엡솜염은 사지를 이완하고 염증을 줄이며 혈액 순환을 자극해서 질병과 다른 문제들을 예방한다.

  • 추천: 엡솜염 한 컵을 목욕물에 타서 약 15분간 입욕한다. 발과 발목만 부었다면, 큰 용기를 준비해서 약 20분간 족욕을 한다.

알로에

하체 부종 알로에

알로에는 몸 안팎으로 수많은 효능이 있는 식물이다. 가장 중요한 효능은 염증을 줄이고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이다. 하체의 체액 저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추천: 신선한 알로에 잎의 겔 2큰술을 긁어내서 물이나 주스에 타서 아침 공복에 마신다. 부은 부위에 겔을 직접 발라도 좋다.

더 읽어보자: 약용 알로에 주스 만드는 방법

마사지

발과 다리 마사지는 몸을 편안하게 하며 혈액 순환을 자극하고 체액 저류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부드럽지만 힘 있는 동작으로 심장 방향으로 마사지한다.

  • 추천: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 부은 부위에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마사지한다. 항염 효능이 있는 에센션 오일들은 다음과 같다:
    • 페퍼민트
    • 유칼립투스
    • 레몬
    • 라벤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