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틴의 이점과 특성

3월 9, 2020
펙틴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식물성 섬유이다. 이 글에서는 펙틴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펙틴이 함유된 식품을 소개한다.

오늘은 펙틴의 이점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자. 펙틴은 수분과 결합될 때 일반적으로 젤을 형성하는 과일에 포함된 식물성 섬유이다. 당분이나 당분의 산과 결합되면 증점제로 작용한다.

과일에 있는 펙틴의 양은 과일이 익은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과일이 더 익을수록 펙틴 함량이 낮다. 대체로 모과, 사과 및 감귤류 과일에 가장 많은 양이 들어가 있다.

펙틴은 식품 산업에서 잼을 생산할 때 주로 사용된다. 펙틴을 첨가하면 잼과 젤리를 걸쭉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설탕의 양을 줄여 차례로 조리 시간도 함께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펙틴을 통해 과일의 파운드당 더 많은 잼을 생산할 수 있다.

펙틴의 특성

펙틴에는 주목할 만한 여러 특징이 있다.

  • 이 물질은 간에서 분비된 액을 장의 수준에서 흡수하므로, 지질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LDL 콜레스테롤 제거에 기여한다.
  • 장 문제의 증상을 개선한다. 펙틴이 수분과 섞이면 음식 덩어리의 부피가 커져 설사나 변비가 개선된다.
  • 펙틴은 사실상 칼로리가 없는 물질이므로, 에너지를 추가하지 않고 식품의 함량을 높인다. 따라서 칼로리 없이 포만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물질은 식사의 욕구를 낮추기 때문에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장내 당분과 지방을 흡수하고 이들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위에서 언급한 특성과 더불어 이러한 특징은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
  • 담즙산 배출을 높인다. 따라서 혈압을 조절한다.
펙틴의 이점과 특성
감귤류 과일, 모과 및 사과는 펙틴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섬유 섭취의 중요성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수용성 및 불용성 섬유의 정기적인 섭취를 권장한다. 이러한 물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군의 구성 요소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장관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암에 대한 보호 요인이며, 특정 장 질환의 증상을 개선한다.

또한 섬유 섭취는 포도당 곡선을 조절하고 질병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당뇨병 환자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당뇨병 환자의 식단 관리

최근 몇 년간 전문가들이 건강에 대한 건강한 미생물총의 중요성을 발견했다. 이러한 결장 박테리아는 적절한 기관 기능과 관련이 있다. 대체로 건강한 미생물총이 있으면 우울증의 위험이 줄어들고 운동 수행 능력이 개선되며 복잡하고 만성적인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박테리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펙틴, 프로바이오틱스(예를 들면 요거트) 및 프리바이오틱스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프리바이오틱스의 경우에는 선택적 박테리아의 성장을 자극하는 비소화성 물질이다. 또한 대개 섬유질 안에 포함되어 있다.

펙틴의 이점과 특성

일부 보충제에 펙틴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과일 및 채소와 같은 신선한 식품에서 이 물질을 얻는 것이 가장 좋다.

식품 산업의 문제점

최근 가공식품의 소비가 증가했다. 가공식품은 설탕 함량이 높지만 섬유질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식단에서 섬유 섭취가 줄어들면 장 기능이 악화되고 질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이 이러한 상황의 결과를 경감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과일에 들어간 펙틴은 음식 덩어리의 부피를 늘려 장벽을 정화하고 장에서 단사슬 지방산의 합성을 촉진한다. 이러한 지방산은 항염증제의 역할을 하며 적절한 장 기능을 책임진다. 또한 질병의 위험이 줄어든다.

더 읽어보기: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는 이렇게!

결론

펙틴은 식품 산업에서 증점제로 주로 사용되는 섬유이다. 하지만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며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설사 및 변비와 같은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혈압과 포도당 곡선을 개선할 수 있다. 정기적인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 섭취와 펙틴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흥미롭다. 따라서 선택적 박테리아의 성장과 명확한 항염증제의 역할을 하는 장내 단사슬 지방산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가공식품보다 신선한 식품을 우선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펙틴 섭취를 늘리는 최고의 팁 중 한 가지 방법이다. 감귤류 과일과 사과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Holscher HD., Dietary fiber and prebiotics and the gastrointesinal microbiota. Gut Microbes, 2017. 8 (2): 172-184.
  •  Slavin J., Fiber and prebiotics: mechanisms and health benefits. Nutrients, 2013. 5 (4): 1417-35.
  • Lara-Espinoza C, Carvajal-Millán E, Balandrán-Quintana R, López-Franco Y, Rascón-Chu A. Pectin and Pectin-Based Composite Materials: Beyond Food Texture. Molecules. 2018;23(4):942. Published 2018 Apr 18. doi:10.3390/molecules23040942
  • Wikiera, A., Irla, M., & Mika, M. (2014). Health-promoting properties of pectin. Postępy Higieny i Medycyny Doświadczalnej, 68, 590–596. https://doi.org/10.5604/17322693.1102342
  • Thakur, B. R., Singh, R. K., & Handa, A. K. (1997). Chemistry and Uses of Pectin – A Review.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Taylor and Francis Inc. https://doi.org/10.1080/10408399709527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