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은 최선을 다했으니 내가 받은 상처와 실수를 잊고 이제 그만 그분들을 용서하자. 부모님을 용서하지 않으면 오히려 고통을 받게 될 수 있다.
물론 받은 상처로 인해 부모님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그분들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 지난날의 경험과 상황을 고려하면 그들이 왜 그랬는지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 수 있다.
부모님은 최선을 다했으니 이제 그만 그들을 용서하자
부모로서의 역할을 처음부터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차라리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어!”와 같은 말을 내뱉고 싶었던 상황이 많았을 수도 있지만 이는 부모님 입장에서 꽤 큰 상처를 받는 말이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부모님을 용서하는 것은 내가 비슷한 실수를 했을 때 스스로를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분노를 계속 마음에 담아 두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똑같은 일을 저지르게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짐을 내려놓자
부모님을 향한 분노를 오랫동안 품고 있으면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없다. 자존심이 상해서 그들을 용서하지 못하거나 그들이 나에게 와서 사과를 하기를 기다리고 있는가? 하지만 이는 필요 이상으로 스스로를 고통받게 만드는 행동이다.
모든 것은 나의 행복과 관련되어 있다. 이제는 세상을 어두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때이다.
더 읽어보기: 행복을 다시 찾는 방법
상처를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부모님에게 상처를 받을 수도 있지만 여기에도 좋은 점이 있다. 이를 무거운 짐으로 생각하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은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 있다.
지금까지의 삶이 완벽하기만 했다면 이를 통해 그 무엇도 배우지 못했을 수 있다.
이해를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때로는 가장 부정적인 경험으로부터 배움을 얻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한 단계 더 성장을 하고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제는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성인이 되었으니 자신의 삶의 주도권을 잡아 보자! 부모님을 향한 분노와 증오를 품고 삶을 살거나 그들을 용서하고 끔찍한 과거에서 벗어나는 것은 나의 선택이다.
현명한 선택을 하기를 응원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ía Martina Casullo. (2005). La capacidad para perdonar desde una perspectiva psicológica. Revista de Psicologia de La PUCP.
- García, J. A. (2013). Perdonar y pedir perdó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