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개비의 영양가와 이점

영양가가 높은 따개비의 건강상 이점과 먹는 방법 등을 알아보자!

따개비의 영양가

따개비는 바위에 달라붙는 능력과 팔다리가 없는 해양 갑각류다. 따개비를 먹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건강상 이점이 많은 별미라는 사실에 깜짝 놀랄 것이다. 이번 글에서 따개비의 이점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이 무척추동물은 전 세계 거의 모든 바다에 서식하며 약 1,220종이 있다. 따개비는 지구 전체에 서식하지만 가장 수요가 많은 곳은 스페인, 프랑스, 포르투갈이다.

따개비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있다.

따개비의 영양소

따개비는 암석에 붙어사는 갑각류이면서 여과 섭식자 머리와 꽃자루 부분으로 된 발굽 모양이다.

머리에는 두 개의 칼슘판이 있으며 꽃자루는 두꺼운 검은 피부로 보호하는 다육질 부위다.

따개비과에 속하며 종은 거북손이다. 거의 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물에서 동물성 플랑크톤 입자를 먹는다. 일반적으로 파도가 많은 지역에 서식하는데 근처 물이 더 많은 산소를 함유하고 숨 쉬고 먹기 위해 촉모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식자재로 사용하는 따개비 종류는 12종이며 손으로 수확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고 가격이 비싸다.

고가의 식자재지만 영양가가 높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으며 미네랄이 풍부하다.

스페인 식품부는 제품 100g(4oz)당 영양소에 관한 다음 정보를 제공한다.

  • 칼로리: 59kcal
  • 단백질: 13.6g
  • 지방: 0.5g
  • 탄수화물: 0g
  • 칼슘: 126mg
  • 마그네슘: 94mg
  • 칼륨: 330mg
  • 인: 127mg
  • 셀레늄: 28.8µg
  • 요오드: 58µg
  • 비타민 B12: 15µg
따개비의 갑각류
따개비는 전 세계 여러 바다에서 발견되는 신기한 발굽 모양의 갑각류다.

지방산과 단백질

낮은 지방 함량에도 불구하고 오메가3와 오메가6 같은 지방산을 함유하는 것이 특징. 따개비 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종에 관한 보고서에서 근육에 1.8%~3.3%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 25%가 DHA이고 15%는 EPA(오메가-3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6도 소량 발견되었다. 일반적인 따개비 종의 단백질 값은 최대 15%나 된다.

또한 일부 품종에서는 아연값이 매우 높은 경향이 있다(가식 부분의 100g당 10~42mg – 4oz). 물고기와 다른 갑각류 아연 함량이 100g당 3mg에 미치지 않는다는 것에 주의한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3 및 오메가6 결핍 증상

따개비의 건강상 이점

이제 따개비의 깜짝 놀랄 만한 건강상의 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다.

1. 단백질 다량을 함유하고 있다

따개비는 좋은 단백질 함량으로 추천할 수 있다. 이 다량 영양소는 근육, 뼈 및 피부의 강화에 필요하며 모든 신체 세포의 주요 구성 요소다. 세포에는 수명 주기가 있으며 죽으면 교체해야 하는데 단백질이 이러한 세포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생화학적 반응 조절, 신체 조직 복구, 면역계 활동 지원과 같은 다른 중요한 기능이 있다.

2.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탄수화물은 신체가 에너지로 사용하는 물질이다. 그들은 신체가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변형되는 당 분자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신체가 포도당을 대사할 수 없기 때문에 포도당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저탄수화물 식단을 따라야 하며 따개비류가 적합합니다. 케톤 생성 식단을 따르려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다. 케톤 식단은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지방 섭취를 늘린다.

3. DHA와 EPA를 제공한다

DHA는 도코사헥사엔산(docosahexaenoic acid)으로 오메가3에 속하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다. 해산물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따개비도 DHA와 EPA 또는 에이코사펜타엔산을 함유한다.

연구에 따르면 DHA는 망막과 뇌를 포함한 신체 막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DHA 함유로 인해 기능과 학습 장애를 개선하며 태아 및 심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DHA 섭취는 체중 조절 개선 및 알츠하이머병 같은 심각한 질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 보완 통합 건강 센터(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는 조개류와 갑각류를 일주일에 4번 이상 먹는 사람들이 심장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더 낮다.

또한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감소한다. 사실, 해산물 섭취가 보충제 섭취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증거가 있다.

따개비의 DHA
지중해 식단처럼 해산물 섭취를 권장한다.

4. 미네랄 함량이 높다

따개비의 장점은 칼슘, 마그네슘, 칼륨, 셀레늄 및 인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칼슘은 건강한 치아와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근육 기능, 혈당 수치 및 혈압을 조절하며 단백질, 골량 및 DNA 형성에 필수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수축을 도우며 일정한 심박수를 유지하는 전해질로 영양소가 세포로 흘러 들어가 노폐물을 배출하게 한다.

셀레늄은 체내 소량이 필요한데 유리기 손상을 보호하는 항산화 효소를 형성하는 데 사용한다.

반면에 요오드는 신체가 갑상샘 호르몬을 생산하여 신체의 에너지 사용을 조절하고 체중, 체온, 신경계 기능 및 근력 조절을 보조한다.

더 읽어보기: 기분 개선 및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영양가 많은 따개비의 조리법

끓는 소금물에 요리하고 다 익으면 꺼내서 깨끗한 천으로 싼다.

먹을 때는 천에서 소량씩 떼어 머리를 살살 잡아당긴다.

레몬, 월계수 잎 및 기타 조미료로 양념할 수도 있다.

소금 권장량은 물 1리터당 60g이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며 끓이는 시간은 큰건 1분, 중간크기는 30초 정도 삶는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oo Kyung Moon. Characteristics of Food Nutrition Components of Common Stalked Barnacle Pollicipes mitella. December 2016. Korean Journal of Fisheries and Aquatic Sciences 49(6):862-866. DOI:10.5657/KFAS.2016.0862
  • MAPA. Percebes. 2013. https://www.mapa.gob.es/es/ministerio/servicios/informacion/percebe_tcm30-102913.pdf
  • Krauss-Etschmann S, Shadid R, Campoy C, Hoster E, Demmelmair H, Jimenez M, Gil A, Rivero M, Veszpremi B, Decsi T, et al.. Effects of fish-oil and folate supplementation of pregnant women on maternal and fetal plasma concentrations of docosahexaenoic acid and eicosapentaenoic acid: a European randomized multicenter trial. Am J Clin Nutr. 2007;85:1392–400
  • Quinn JF, Raman R, Thomas RG, Yurko-Mauro K, Nelson EB, Van Dyck C, Galvin JE, Emond J, Jack CR Jr, Weiner M, et al.. Docosahexaenoic acid supplementation and cognitive decline in Alzheimer disease: a randomized trial. JAMA. 2010;304:1903–11.
  • Danielle Swanson, Robert Block, and Shaker A. Mousa. Omega-3 Fatty Acids EPA and DHA: Health Benefits Throughout Life. Adv Nutr. 2012 Jan; 3(1): 1–7. Published online 2012 Jan 5. doi: 10.3945/an.111.000893
  • Kwak SM, Myung S-K, Lee YJ, et al. Efficacy of omega-3 fatty acid supplements (eicosapentaenoic acid and docosahexaenoic acid) in the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s.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2012;172(9):686-694.
  • D. Craig Hopp, Ph.D., and David Shurtleff, Ph.D., NCCIH. Omega-3 Supplements: In Depth. NHI. 2018. https://www.nccih.nih.gov/health/omega3-supplements-in-depth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