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개선 및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 3월 27, 2018
다음과 같은 식품이 기분 개선에 매우 유용하기는 하지만, 우울증 퇴치를 위해 치료를 받고 있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이러한 천연 요법으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 

이 글에서는 기분 개선 및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특정 식품에는 치유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이러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면 일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가장 자연적인 방법으로 우울증도 퇴치할 수 있다.

자연 요법으로 우울증을 퇴치하자

우울증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연적으로 치료를 하기에는 어려운 복잡한 질병이다. 

부정적이고 희망이 없는 삶을 사는 우울증 환자들은 그 어떠한 치료에도 비관적인 경향이 있어서 치료가 매우 어렵다.

슬픔, 무기력함 및 낮은 자존감은 이러한 정신적 불균형의 흔한 특징이다.

그렇지만 자연적으로 우울증을 퇴치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신경계의 기능을 개선하는 영양분이 들어간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보자.

이러한 식품은 행복한 감정을 높여주는 과정을 촉진할 것이다.

*참고 글: 기분을 개선하는 천연 요법

기분 개선 및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1. 카카오

카카오

카카오는 오래전부터 여러 문화권에서 신성시되고,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지닌 약용 식품이다.

많은 이점 중에서도 페닐에틸아민 및 트립토판 함량은 울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물질은 기분을 개선하고 행복한 감정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높여준다. 

그렇지만 카카오와 초콜릿을 헷갈리면 안 된다. 초콜릿은 설탕 및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카카오 함량도 낮다.

2. 오렌지

시트러스 과일을 섭취하거나 향수로 사용하면 항우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레몬, 오렌지, 감귤 또는 자몽 에센셜 오일은 행복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주 사용하고 싶어진다.

  • 오렌지는 활력과 긍정적인 사고를 높이는데 가장 좋은 과일 중 하나이다. 
  • 그러나 밤에 오렌지를 먹으면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아침에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3.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우울증 및 불안과도 같은 질병을 퇴치하고 신경계의 균형을 맞추는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 녹색 채소의 이점을 얻으려면 샐러드, 주스 또는 그린 스무디에 넣어 생으로 섭취해야 한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슈퍼 푸드로 간주하는 식품이다. 아보카도는 우울증을 비롯한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데 가장 좋은 완전한 영양분 집합이 포함되어 있다.

  • 지방이 풍부하지만 많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보카도 섭취로 살이 찌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5. 호두

호두는 비타민,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과 필수 지방산 함량이 높으므로 기분 개선에 탁월하다.

  • 하루에 호두 한 줌을 섭취하는 것은 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심장 건강에도 유익하다.

6. 아마 씨

오일이나 씨앗으로 섭취할 수 있는 아마 씨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매우 영양가가 있는 식품이다. 오메가3 지방은 정서적 안정을 취하고 전반적으로 건강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이다.

아마 씨 오일을 고를 때는 그 효능을 온전히 유지하고 있는 냉압착 제품을 선택해보자. 

7. 달걀

달걀

달걀은 우리가 매일 섭취할 수 있는 매우 완전한 식품이다.

  • 달걀은 정어리 및 유제품에서 파생된 제품에도 포함된 영양분인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 
  • 비타민 B, 특히 낮은 수치의 비타민 B12는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8. 검은콩

몇몇 나라에서는 검은콩이 식단의 기초가 되는데, 이는 우울증 퇴치에 완벽한 습관이다.

  • 검은콩은 뇌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인지 기능을 촉진하는 티아민 혹은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 이는 우울증 퇴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 글: 당신의 기분을 개선시켜줄 음식들

9. 물냉이

물냉이에서 발견되는 엽산은 인지 저하를 늦추고 자연적으로 우울한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물냉이는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음식에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10.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해바라기 씨에도 티아민과 같은 비타민 B가 풍부하다. 따라서 해바라기씨는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매일 섭취할 수 있다.

  • Kerr, M. (2009). Foods to Fight Depression.
  • Muszyńska, B., Łojewski, M., Rojowski, J., Opoka, W., & Sułkowska-Ziaja, K. (2015). Natural products of relevance in the prevention and supportive treatment of depression. Psychiatria Polska. https://doi.org/10.12740/PP/29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