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무기질, 마그네슘의 이점

12 7월, 2020
마그네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사실을 발견하면 이점을 백분 활용할 수 있다.
 

오늘은 마그네슘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마그네슘은 칼슘이나 인과 같은 완전한 무기질이다. 그리고 이 영양소는 무엇보다 뉴런의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마그네슘은 그 균형을 어떻게 달성할까?

간단하다. 이 필수 화학 원소는 에너자이저일 뿐만 아니라 신체를 진정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한, 마그네슘은 심리적 웰빙을 위한 열쇠다. 사실 스트레스가 높은 사람들은 이 영양소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

대다수의 녹색 잎채소, 그리고 특히 카카오, 아몬드, 콩가루, 땅콩, 개암 및 호두에서 이 영양소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우수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이 무기질은 다른 영양소만큼 인기가 없는데, 오늘은 이러한 생각을 바꾸어 보려고 한다.

완전한 무기질, 마그네슘의 역할

신체 마그네슘의 약 50%가 뼈와 조직에서 발견된다. 마그네슘은 신경계, 근육계 및 심혈관계의 올바른 기능을 돕는다. 그래서 300가지가 넘는 신체의 화학 공정에 있어서 이 영양소는 매우 중요하다.

그 기능 중에는 다음이 있다.

  • 에너지 방출
  • 호르몬 생산
  • 뼈 강화
  • 동맥압 조절
  • 혈당 조절
  • 면역 체계의 유지
  • 단백질 형성에의 도움
  • 근육의 수축과 이완(심장 포함)

마그네슘의 이점

마그네슘의 이점 
 

해독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에는 해독 기능이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중금속 및 독소로 인한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마그네슘은 글루타치온 합성에 기본적인 요소다.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산화 방지제 중 하나를 포함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마그네슘의 효능과 섭취 정보

피로를 줄인다

피로를 줄인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마그네슘을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마그네슘은 세포 에너지 제공을 돕는다. 그래서 이 무기질이 부족한 경우 일반적으로 피로한 증상이 나타난다.

진정과 이완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은 진정제로 작용하여 불안을 완화한다. 세로토닌 생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휴식의 질을 높인다

휴식을 개선한다
 

마그네슘은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한다. 일주기 리듬 또는 생체 시계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과연 마그네슘이 어떤 역할을 할까? 이 무기질은 생체 시계를 도와 불면증과 싸우고 긴장 상태가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근육통을 완화한다

마그네슘은 심장을 포함한 우리 몸의 모든 근육 그룹의 올바른 수축과 이완을 담당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근육의 경련과 통증을 막는다. 이런 이유로 운동선수들은 마그네슘 수준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뼈 건강을 향상한다

뼈 건강을 향상한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가장 중요한 무기질 중 하나다. 이 무기질이 조골 세포 및 파골 세포 활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올바른 골밀도 유지를 촉진하기도 한다.

마그네슘이 골다공증 퇴치 및 예방에 탁월한 도움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무기질은 또한 혈액 내 비타민 D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운동

마그네슘의 결핍을 확인하는 방법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감염, 방사선 치료로 인한 손상, 유제품에 대한 민감성, 체강 질병 또는 크론병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결핍이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지만, 나이, 건강 상태, 체중 등과 같은 다른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 피로
  • 불면증
  • 떨림
  • 동맥압 상승
  • 집중하지 못함
  • 비정상적인 칼슘 또는 칼륨 수치
  • 허약함 또는 에너지 부족
  • 신경과민(그리고 무엇보다 불안 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불안)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다. 오직 의사만이 그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려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