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뇌 건강을 자극하고 싶다면 보충제를 섭취해 보자.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보충제는 지적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마지막 업데이트: 26 7월, 2022

나이가 들면 뇌 건강이 퇴화할 수 있다. 적절한 뇌 기능을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단을 실천하고, 명상과 뇌 운동을 하고,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

물론 뇌 건강에 관한 전반적인 효과를 입증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바이엘사의 연구에 따르면, 일부 비타민은 뇌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며 활력을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유럽 식품정보의원회에서 설명한 대로, 식이 보충제는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영양분을 제공한다.

정제, 알약, 액상, 캡슐과 같은 보충제는 육체적 및 정신적 피로감을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인지 장애 환자의 기억력을 개선하는 약물은 누트로픽이라고도 한다. <Salud Colectiva> 학술지에서는 누트로픽이 정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안전한 물질이라고 한다.

보충제의 효과

나이와 관계없이 보충제를 먹으면 기억력과 주의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충제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뇌 염증을 완화한다.
  • 뇌로 향하는 산소 공급을 늘린다.
  • 정신적 노력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도움이 된다.
  • 뇌 혈류에 유익한 미량 영양분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 아데노신, 아세틸콜린, 글루타메이트와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조절하고 개선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인 보충제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보충제에는 다음과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은행나무

은행나무 추출물은 인지 기능, 청력 및 시력 발달과 관련이 있다.

웨스턴뉴욕비뇨기과협회에서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은행나무 추출물은 노인의 심하지 않은 기억력 감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은 뇌에 가장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보조 효소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서 발표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을 하는 코엔자임 Q10 보충제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엔자임 Q10 결핍은 기억력 감퇴 및 다양한 정도의 지적 장애와 관련이 있다.

마그네슘

<Journal of Neurology> 학술지에 따르면, 마그네슘은 학습 및 장단기 기억력과 관련이 있다.

뇌의 마그네슘 농도를 높이면 기능적 시냅스의 수를 늘리고 주요 신호 분자를 활성화할 수 있다.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B 복합체는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신경계와 신진대사의 활동을 자극하여 기억력 및 집중력에 영향을 준다.

일부 연구진들은 비타민 B군, 기타 미량 영양분, 미네랄이 지적 능력에 유익한 신경 보호 작용을 한다고 주장한다. 마찬가지로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비타민 B12와 엽산 보충제를 오랫동안 섭취하면 인지 기능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비타민 C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C는 유리기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종합 비타민에는 대부분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로브산 나트륨, 아스코르브산 칼슘, 미네랄 아스코르브산염과 같은 성분으로 기재되어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비타민 E

비타민 E는 신경계 보호 효과가 있다. 물론 이에 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메이오클리닉에서는 비타민 E를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경증 및 중등도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한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는 비타민 E를 정신적 명료성을 유지하고 정신 기능의 퇴화를 늦추는 성분으로 언급했다.

아연

아연은 인지 기능 유지, 신경 전달 개입, 기억력 유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라틴아메리카영양기록보관소에서는 아연이 지식의 잠재적인 발전과 관련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Cuban Journal of Public Health> 학술지에서 발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아연을 섭취한 사람들은 인지 기억, 추론, 정신 운동 기능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였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가벼운 인지 장애, 치매, 노인성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과 진행을 방지할 수 있다.

<Revista de las Sociedades Canarias de Pediatría> 학술지에서 설명했듯이, 도코사헥사엔산(DHA)과 알파 리놀렌산(ALA)이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주의력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콜린

콜린은 기억력 감퇴 예방과 관련이 있는 성분이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콜린은 신경계의 기억력 유지 및 기분 조절 기능에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연구진들은 주산기 단계에서 인지 발달을 촉진하고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려면 콜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노인의 경우, 콜린 보충제를 섭취하면 일부 인지 능력을 개선하고 치매의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

인삼

인삼은 인지 능력, 스트레스 완화,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한 자극제다.

<Annals of Pharmacotherapy> 학술지에서 보고한 임상 실험에 따르면, 인삼은 정신 건강 및 사회적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인삼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하다 보면 이러한 효과가 점점 약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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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보충제

금기 사항

미국 식이 보충제 센터에서는 종합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면 건강상 문제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여러 식이 보충제를 한꺼번에 섭취한다면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 수유부, 아동은 의사의 지침이 있을 때만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 자신의 몸 상태에 적합한 복용량을 확인하려면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한다.

의사의 지침 없이 보충제를 먹으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 과민 반응
  • 심장 두근거림
  • 알레르기 반응
  • 수면 장애
  • 혈압 변동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다른 방법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보충제의 성분은 대부분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정신적 민첩성을 유지하는 식단을 유지하면 뇌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지적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여 뇌를 단련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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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특히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신선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지중해식 식단의 특징은 고품질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에 관한 과학적 증거는 어떨까? 자세히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