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

면역계는 미생물, 독소, 비정상 세포와 같은 이물질에 대한 신체의 자연적인 방어 체계이며, 염증 및 치유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함께 확인해 보자.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
Sofía Quintana Alonso

검토 및 승인: 물리 치료 Sofía Quintana Alonso.

작성자: Okairy Zuñiga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면역계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독소와 같은 이물질에 대한 신체의 방어 체계다. 또한 암세포와 같이 특정한 이유로 변경된 자체 세포에도 방어 능력을 발휘한다. 지금부터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식품을 알아보자.

염증과 상처가 치유되려면 면역계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한편 건강에 좋은 습관을 실천하면 면역계의 기능을 자극하고 증진할 수 있다.

식습관을 관리하면 면역계의 기능에 중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및 미네랄과 같은 미량 영양분은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

많은 연구진의 오랜 노력 끝에 아연, 셀레늄, 철분, 구리, 비타민 A, B6, C, E, 엽산과 같은 영양분의 적절한 흡수가 면역 반응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에 따르면, 특정 식품의 성분은 면역 조절제로도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박

<Nutrition Research>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수박은 생리 활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이다. 수박을 섭취하면 염증 지표를 줄이고 면역 반응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요거트

천연 요거트는 면역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품이다. 살아 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장내 세균총과 신체 방어력을 강화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서식하며 해로운 박테리아의 침입을 예방한다. 또한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요거트는 칼슘, 아연, 비타민 B,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어 식단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요거트를 아침, 저녁, 간식 등으로 자주 섭취하면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질병과 감염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마늘

<Journal of Immunology Research>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마늘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과 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는 알리신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마늘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독감에 걸릴 확률이 더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

버섯

다양한 종류와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버섯은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Microbi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버섯은 건강에 중요한 생리 활성 화합물의 공급원이므로 면역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건강을 증진하는 비타민 B1, B2, B12, C, D, E, 미네랄과 같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항균 및 콜레스테롤 조절 작용을 한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당근

당근은 많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양가가 높은 채소다.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당근은 서양 국가의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카로티노이드의 공급원이며 건강에 유익한 생리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당근을 자주 섭취하면 면역계 기능 강화, 소화 촉진, 심혈관 건강 증진, 신체 및 정신 건강 개선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당근은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다.

마무리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생리 활성 화합물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계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식단을 계획하려면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oper EL, Ma MJ. Understanding nutrition and immunity in disease management. J Tradit Complement Med. 2017;7(4):386–391. Published 2017 Jan 16. doi:10.1016/j.jtcme.2016.12.002
  • Hong, M. Y., Hartig, N., Kaufman, K., Hooshmand, S., Figueroa, A., & Kern, M. (2015). Watermelon consumption improves inflammation and antioxidant capacity in rats fed an atherogenic diet. Nutrition Research35(3), 251–258. https://doi.org/10.1016/j.nutres.2014.12.005
  • El-Abbadi NH, Dao MC, Meydani SN. Yogurt: role in healthy and active aging. Am J Clin Nutr. 2014;99(5 Suppl):1263S–70S. doi:10.3945/ajcn.113.073957
  • Arreola R, Quintero-Fabián S, López-Roa RI, et al. Immunomodulation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garlic compounds. J Immunol Res. 2015;2015:401630. doi:10.1155/2015/401630
  • Sharma KD, Karki S, Thakur NS, Attri S. Chemical composition, functional properties and processing of carrot-a review. J Food Sci Technol. 2012;49(1):22–32. doi:10.1007/s13197-011-0310-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