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의 영양 정보와 건강상 이점

16 4월, 2021
완두콩은 많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식품이다.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변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매우 포만감이 높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완두콩에는 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다. 지금부터 완두콩의 영양 정보와 건강상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실제로 완두콩은 영양사가 거의 모든 식단에 포함하도록 조언하는 건강식품이다. 완두콩을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섭취한다면 중기적으로 분명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이 채소는 콩과 식물에 속하므로, 많은 특성이 있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콩류를 섭취해야 한다. 많은 양의 콩 섭취는 심혈관 질환과 같은 복잡한 질환의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완두콩의 영양

완두콩 100g은 31kcal이므로, 그다지 많은 에너지를 제공하지 않는다. 다량 영양소의 경우, 같은 양의 완두콩에 7g의 탄수화물과 1.8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콩류에는 사실상 지질이 없다.

완두콩은 수분 및 섬유질 함량으로 두드러진다. 실제로 섬유질은 여러 건강상 특성을 선사한다.

미량 영양소에 관해서라면, 특히 비타민 A(690mg)와 비타민 B9(33mg) 함량이 두드러진다. 또한 6mg의 나트륨과 12.2mg으로 상당량의 비타민 C를 포함하고 있다.

완두콩의 영양 정보와 건강상 이점

콩류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식단에 자주 포함할 수 있다.

식단에 완두콩을 포함하면 건강상 좋은 점

완두콩 섭취에 대한 건강상 이점과 과학적 입장에 대해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1. 장 문제 감소

섬유질 섭취는 변비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장 통과를 개선할 뿐 아니라, 빈번하고 일정하며 수월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물질은 대장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대변의 크기를 늘려, 신체가 소화할 수 없어 장벽에 붙어 있는 노폐물을 함께 제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규칙적으로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면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는 일이 줄어들고 체중 감량 식단을 더 쉽게 유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다이어트가 계속 실패하는 6가지 이유

2. 섭취한 지방 조절

지방 섭취에 대한 식단의 영향은 실제로 한정적이다. 하지만 일부 식품이 혈장 콜레스테롤이나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약간 줄일 수는 있다. 이는 낮은 심혈관 질환 위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적어도 <Postępy Higieny i Medycyny Doświadczalnej>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이 식이 지방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특정 영양분의 흡수를 부분적으로 차단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또한 이러한 성분의 합성이 내생적으로 자극하므로, 조절이 매우 효과적이다.

완두콩은 탄수화물 흡수 조절에도 유사한 효과를 선사한다. 탄수화물이 혈류로 유입되는 것을 늦추기 때문이다. 이는 당뇨병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도 있다.

3. 면역계 개선

앞서 언급했듯이, 완두콩은 비타민 C 농도가 매우 높다. 현재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비타민 C는 면역계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과학적 주장에서는 하루에 1g의 비타민 섭취가 감기와 같은 특정 감염병 발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병이 생기고 나면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완두콩의 영양 정보와 건강상 이점

통조림 완두콩은 영양 성분을 보존하고 요리 시간을 단축한다.

완두콩을 요리하는 방법

완두콩을 요리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간단하다. 반드시 익힌 뒤에 섭취해야 하며, 조리 과정이 느릴수록 최종 결과가 더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가장 좋은 방법은 냄비에 콩과 볶은 채소를 넣고 물을 충분히 붓는 것이다. 그런 다음 물이 끓을 수 있도록 온도를 설정하고 약 1시간 정도나 콩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는다.

완두콩은 대부분 적어도 24시간 이상 물에 담가 두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하지만 시중에서 통조림 완두콩을 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이미 조리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제품이 있으면 완두콩을 더 자주 섭취할 수 있으며, 샐러드 또는 콩 조림을 만드는 데 사용하거나 콩을 볶아서 베이컨과 같은 음식에 곁들일 수 있다.

보다시피, 가장 좋아하는 완두콩 요리법을 찾을 때까지 마음껏 시도해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콩 샐러드를 만드는 2가지 방법

완두콩 권장

앞서 설명했듯이, 완두콩은 균형 잡힌 식단의 맥락에서 건강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식품이다. 이러한 콩류는 유기체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높은 농도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또한 요리 측면에서 높은 활용도로 눈에 띄는 재료이므로, 마음껏 시도해 보고 다양한 요리에 넣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요리는 스튜이지만, 샐러드나 콩 볶음을 맛보면 분명 놀랄 것이다.

영양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고 모든 요리에 쉽게 포함할 수 있는 통조림 완두콩이나 조리된 완두콩을 구매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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