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알레르기는 존재할까

18 4월, 2021
전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전자장에 노출되면 불편함을 겪는다. 하지만 과학계는 아직 이러한 문제를 알레르기 또는 다른 유사한 상태로 분류할 수 있는지 입증하지 못했다.

전기 알레르기가 실제로 있을 수 있는 문제일까? 전기 알레르기는 전문가들이 많이 언급하지 않는 주제이다. 이러한 알레르기에 대한 많은 보고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확실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 또한 전기 알레르기의 공식적인 진단은 인정되지 않는다.

전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전자장에 노출되었을 때 확연하게 드러나는 증상을 수반하는 부작용을 겪는다. 이러한 증상은 안구 불편함에서 더 심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전기 알레르기는 전자파 과민증(EHS)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증거는 상반되므로, 과학계는 전기 알레르기에 대한 의견 일치에 도달하지 못했다.

전자파 과민증(EHS)이란?

전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을까

전기 알레르기가 있거나 전자파 과민증을 앓는 것은 전자장에 대한 과민 반응이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전자장에 노출되면 알레르기가 유발하는 것과 거의 일치하는 일련의 증상을 겪게 된다.

전자장은 고압선, 휴대 전화, 가전제품,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전하의 가속으로 인해 생성되는 대표적인 장(비양자)이다. 이론상으로 볼 때 전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이러한 장에 노출되면 신체적 또는 정서적 불편함을 겪는다.

전기 알레르기의 존재를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일부 연구에서는 전기 알레르기를 앓는 사람이 실제 전자장과 가짜 전자장에 노출될 때 모두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한편 유럽 연합 집행 위원회에서는 2015년에 전기 알레르기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는 사람들이 전기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전자파 과민증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하지만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명시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전자파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전기 알레르기의 증상

많은 의사와 과학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예방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원칙은 결정적인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는 문제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이용 가능한 입증되지 않은 자료에 따르면, 전자파 과민증은 만성 피로, 재발성 두통, 현기증, 신경과민, 두근거림, 집중력 저하, 불면증 및 다른 유사 증상을 유발한다.

마찬가지로 전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구성된다.

  • 1단계: 기본적으로 사실상 신경학적 문제이다. 두통, 이명,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어지럼증, 집중력 장애, 소화 장애, 두근거림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 2단계: 이러한 단계에서는 3가지 증상인 만성 피로, 불면증, 우울증이 발생한다. 과민 반응, 언어적 공격 성향, 기분 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 3단계: 아이에게 과잉 행동과 놀이 및 학업에 대한 관심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은 정신적 및 행동적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섬망과 거짓 치매가 나타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소음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은 전자장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심해지지만 한정적인 양이라면 가라앉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서서히 더 심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아동에게는 더 많은 심리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인에게는 더 많은 신경 퇴행성 영향을 미친다.

전자장 과민증에 대한 치료법이 있을까?

전자장 과민증은 의학 진단으로 인정되지 않아 치료법도 없다. 전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전문가들은 약한 면역계나 전자장에 대한 특수한 취약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는 서서히 심해진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습관에 변화를 줄 것을 권장한다.

  • 매일 15분간 집안 환기를 시킨다.
  •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유선 연결로 교체한다.
  • 무선 전화를 유선 전화로 교체한다.
  • 전문가를 고용하여 주요 방사원을 파악한다. 이렇게 하면 전자장 과민증을 앓는 사람의 노출을 줄이고자 변화를 줄 수 있다.
  • 면이나 양모와 같은 천연 섬유로 된 옷을 착용한다. 합성 소재는 정전기가 쉽게 발생하므로,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재로 된 옷을 입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 꼭 필요한 일에만 휴대전화를 사용한다. 탁 트인 공간에서 전화기를 사용하고 스피커 모드를 통해 머리에 가까이 대지 않도록 한다.
  • 침실에서 전기 제품이나 유사한 장치를 치운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아 두는 것이 가장 좋다.

결국 전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능한 한 적게 전자장에 노출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증상이 심해지지 않고 가라앉을 수 있다.

전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을까

전기 알레르기가 있으면 다양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최종 권장 사항

오늘날에는 모든 곳에 전자장이 있다. 전기 또는 전자 장치가 전자장의 유일한 출처는 아니다. 실제로 이러한 장은 주변에 어디든지 존재한다. 지구에는 자체 자기장이 있으며, 태양이 매일 방출하는 방사는 휴대전화 안테나가 방출하는 양보다 훨씬 많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할 때 ‘전자파가 없는’ 공간을 조성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어쨌든 간에 알레르기가 존재하든 그렇지 않든, 가장 건강한 방법은 때때로 전자 장치를 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간을 활용하여 자연을 즐길 수 있다.

  • Comisión Europea. (2014, noviembre). Guía no vinculante de buenas prácticas para la aplicación de la Directiva 2013/35/UE sobre campos electromagnéticos. INSST. https://www.insst.es/documents/94886/203536/Gu%C3%ADa+no+vinculante+de+buenas+pr%C3%A1cticas+para+la+aplicaci%C3%B3n+de+la+Directiva+2013+35+UE+sobre+campos+electromagn%C3%A9ticos+Pymes/f151483f-9ee4-4867-bed6-872f6b387464
  • Sánchez, E. (2002). El principio de precaución: implicaciones para la salud pública.
  • JOHANSSON, O. (2006). Electrohipersensibilidad: Conocimiento actualizado de una discapacidad funcional. Electromagnetic Biology and Medicine, 25, 24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