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저린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크게 걱정할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심각한 문제의 가능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혀 저림은 특정 제품 사용 또는 약 복용의 영향이다. 어쨌든 혀 감각 이상증이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1. 흡연
잦은 흡연은 혀 저림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구강 질병으로 인한 감각이 아닌 생화학적 영향이며, 코카인이나 각성제와 같은 일부 약물 복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담배나 약물로 인한 혀 저림보다는 유해 물질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해야 한다.
2. 혀가 저린 이유: 구강 청결제
구강 청결제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혀, 구강, 인두 점막에 자극이 생길 뿐 아니라, 구강 박테리아의 균형이 깨지면서 혀가 저릴 수 있다.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이를 자주 닦는 것이 건강한 습관이다.
3. 마취제
마취제는 혀가 마비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치과 치료로 부분 마취를 받으면 혀가 저릴 수 있다.
인후통과 치통을 완화하는 스프레이나 액체도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혀에 나타나는 검은 반점
4. 비타민 B 결핍
특정 영양분이 부족하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얼굴이나 혀와 같은 신체 부위가 저릴 수 있다.
그중에서도 신체 비타민 B 수치가 떨어지면 입과 혀가 저릿해질 수 있다.
5. 혀가 저린 이유: 화상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삼키면 화상으로 혀 저림이 발생할 수 있다.
통증 및 화끈거림을 동반한 혀 감각 상실이 몇 시간 또는 며칠간 이어질 수 있다.
6. 편두통
편두통이 생기면 혀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부위가 저리고 따끔거릴 수 있다.
혀 저림은 주로 편두통 발작이 나타나기 전에 발생하며, 환자는 편두통이 사라질 때까지 이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7. 알레르기
혀 저림은 알레르기 반응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알레르겐과의 접촉으로 점막 자극이 생기면 입 전체가 부어오를 뿐 아니라,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려면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8. 혀가 저린 이유: 저칼슘 혈증
혈중 칼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떨어지는 저칼슘 혈증은 별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칼슘 결핍이 심해지면 혀가 저리거나 입과 손이 따끔거릴 수 있다.
실제로 심각한 칼슘 결핍은 착란과 발작 증세를 유발할 수도 있다.
9.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불안은 혀 저림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
- 입 마름
- 근육 긴장
- 복부 통증
- 쉽게 가라앉지 않는 두려움
- 불면증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10. 저혈당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심각한 수준까지 떨어진 상태다. 실제로 혈당이 부족해지면 신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혀 저림, 시야 흐림, 떨림, 피부 창백, 전신 쇠약감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11. 혀가 저린 이유: 안면 마비
벨 마비라고도 하는 안면 마비는 안면 신경에 문제가 생긴 상태다. 또한 얼굴 한쪽 근육의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이 특징이다.
안면 마비 증세가 오면 혀 마비로 혀를 움직이거나 말을 하기가 쉽지 않으며, 입이 비뚤어진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12. 비정상적인 혈압
혀 저림은 급격한 혈압 변화의 영향일 수 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혀 근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 외에, 다른 신체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두통 또는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도 흔히 경험할 수 있다.
13. 당뇨병
신체 인슐린 수치에 변화가 생기거나 신체가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다.
혀 저림은 당뇨병의 여러 증상 중 하나다.
14. 혀가 저린 이유: 감염
구강 진균 감염이 생기면 혀 저림뿐 아니라, 발진, 출혈, 구강 통증, 구강 병변과 같은 증상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15. 호르몬 장애
호르몬 또는 대사 불균형은 가벼운 혀 마비를 포함한 감각 이상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은 갱년기 여성이나 호르몬 수치의 균형이 자주 깨지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
16. 위 식도 역류병
위 식도 역류병은 음식물을 희석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위액이 인두로 역류하는 상태다.
산도가 높은 위액이 목구멍이나 구강까지 역류하면 혀가 저릴 뿐 아니라, 인후가 따끔거리고 화끈거릴 수도 있다.
17. 혀가 저린 이유: 뇌졸중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 사고가 발생하면 뇌로 전달되는 혈액이 중단된다.
뇌졸중은 혀 저림, 언어 장애, 마비, 신체 쇠약, 어지럼증, 시각 문제, 심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
18. 심각한 질병
다발성 경화증이나 뇌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병도 혀 저림을 유발할 수 있다.
물론 심각한 질병이 원인이라면 다른 증상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병원에 가야 할 때
많은 환자가 전신 마취 수술이나 약물치료를 받고 난 후에 혀 마비 증세를 호소한다.
하지만 마비가 심각하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재발하거나, 오랫동안 영향을 미친다면 병원에 가서 심각한 기저 질환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ba, L. H. (2007). Factores de riesgo para iniciar el consumo de tabaco. Rev. colomb. cancerol, 250-257.
- Pipa Vallejo, A., & García-Pola Vallejo, M. (2004). Anestésicos locales en odontoestomatología. Medicina Oral, Patología Oral y Cirugía Bucal (Ed. impresa), 9(5), 438-443.
- LORENTE, M. A., LILLO, O. C., CECILIA, C. G., & NAVAS, I. C. (2010). Parestesia con el uso de anestésicos locales. A propósito de dos casos. ODONTOL PEDIÁTR (Madrid), 18(3), 2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