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금연이 외모를 개선해 주는 5가지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금연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그러나 담배를 끊는다면 수많은 건강상 혜택을 얻을 수 있고, 다음 질병들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 암
- 심장마비
- 심장병
- 뇌졸중
- 백내장
거기에다가 호흡도 쉬워지고, 기침도 덜하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도 낮아지고, 피부도 더 건강해 보이고, 더 젊어 보일 것이고, 치아와 손톱들도 덜 노랗게 보일 것이다.
금연은 건강과 육체적인 모습을 확실하게 개선해주는 동시에 사랑하는 주변 사람들의 삶의 질 또한 개선해줄 것이다.
아래에서 금연이 외모를 개선해주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1. 조기 노화
지금 몇 살이든 간에 언젠가의 미래에는 노화를 걱정하기 시작하는 날이 올 것이다.
흡연은 혈관을 좁게 만들며, 특히 가장 바깥쪽에 있는 피부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이 현상은 혈액 흐름에 훨씬 더 빠르게 손상을 입힌다. 필요한 만큼의 혈액 공급 없이 피부는 충분한 산소나 다른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할 것이다.
담배에 있는 수천 가지의 화학물질은 피부가 콜라겐을 잃게 하고 결과적으로 피부의 탄성을 떨어뜨린다.
흡연을 멈추지 않는다면 보기 싫은 주름들이 더 많이 생기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여성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
2. 치아 건강
동의하든 안 하든 건강한 미소는 건강과 외모에 중요하다. 미소는 일상적 관계와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 위생은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데 흡연이 이것을 망칠 수 있다.
담배 속의 타르와 니코틴은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킬 수 있다. 흡연은 밝은 하얀 미소를 보여줄 수 없게 하는 변색 과정을 더욱더 빠르게 한다.
전자담배로 니코틴 함유 제품의 섭취를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 시간이 지나면 이것이 치아의 누런 색을 줄여주고 금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담배는 또한 머리카락의 굵기를 가늘게 만들기도 한다.
오랫동안 흡연을 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담배 속의 화학물질과 독소들이 두피 모공 속의 DNA를 손상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흡연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단지 가늘어질 뿐만 아니라 더 쉽게 끊어지게 된다는 뜻이다. 모발 관리는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남자라면 미래에 더 나이가 들었을 때 자신의 모습을 연상해보자. 보기 싫은 치아와 듬성듬성 빠진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4. 피부 상태
금연에 실패했다면 이미 언급했듯이 조기 노화 예방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심각한 부작용이 또 있다.
만약 담배를 심하게 자주 피운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피부 톤이 변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담배를 피울 때 우리 피부에는 검은 점들과 색소 침착이 생기게 된다. 눈 밑에는 다크써클이 더 심해지고 나중에는 피부가 확실히 더 어두워진다.
반대로 금연하게 되면 피부는 더 많은 혈액을 공급받을 수 있다. 즉, 모공에 더 적은 독소들이 남게 되고, 피부가 재생을 하면서 독소가 서서히 없어지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피부 잡티를 줄이는데 좋은 천연 주스 4가지
5. 회복 능력 저하
흡연하면 적혈구(헤모글로빈)가 필요한 만큼의 산소를 공급 받지 못하게 된다. 또 혈관들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가장 필요한 조직들에 산소의 공급이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즉, 몸의 회복 능력이 점점 더 떨어지게 된다는 뜻이다.
의학적인 이유에서나 미용상의 이유에서나 어떤 종류의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수술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가 흡연을 멈추어야 한다고 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금연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기술과 의학의 발달 덕분에 담배를 끊기 시작하기 위해서 받을 수 있는 수많은 도움이 있다.
의사에게서 조언을 얻을 수 있고, 니코틴 패치나 전자 담배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반드시 담배를 끊고 건강과 외모를 되찾아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teffens, G. L. (2018). Tobacco. In Plant Growth Regulating Chemicals: Volume II. https://doi.org/10.1201/9781351075756
- Morita, A. (2007). Tobacco smoke causes premature skin aging. 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 https://doi.org/10.1016/j.jdermsci.2007.06.015
- Bullen, C., Howe, C., & Laugesen, M. (2014). Electronic cigarettes for smoking cessation: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Vascular Surgery. https://doi.org/10.1016/j.jvs.2014.0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