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다뇨증의 원인과 치료
야간 다뇨증은 배뇨 욕구로 인해 야간 수면을 방해하는 질병이다. 이는 낮보다 밤에 화장실에 더 많이 가게 만든다. 배뇨 욕구는 나이들수록 증가하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생한다. 몇 가지 원인이 이를 유발할 수 있다.
환자가 밤에 두 번 이상 일어간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야간 다뇨증은 일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여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야간 다뇨증의 원인
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늦은 오후에 음료를 마시거나 커피를 마시는 것 또는 저녁 식사 후 알코올이 야뇨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요로 감염도 밤에 배뇨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혈중 칼슘 수치가 높은 경우나 이뇨제와 같은 약물 복용도 이를 유발한다.
이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는 다른 질병들이 있다. 예를 들면 일부는 아래와 같다.
- 적절히 관리되지 않는 당뇨병
- 요붕증 또는 임신성 당뇨병
- 심부전
- 하지 부종
- 수면 무호흡과 같은 수면 문제나 질환
- 특정 약물
야간 다뇨증의 진단
야간 다뇨증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의사가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방광을 비울 때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은 생각이다.
2일 동안 마시는 액체의 양과, 화장실에 가는 횟수, 생성하는 소변의 양, 복용하는 약물, 요로 감염과 관련된 증상들을 기록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의사는 이를 검토하여 원인과 각각 환자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파악할 것이다. 또한 의사는 소변 검사를 지시하여 소변을 조사하고 문제를 유발하는 어떠한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증상
야간 다뇨증의 주요 증상은 불면증이다. 일반적으로 화장실에 가지 않고 6~8시간을 내리 잘 수 있어야 한다. 야간 다뇨증 환자는 소변을 보기 위해 한 번 이상 수면을 방해받는다. 이는 정상적인 수면 주기를 방해할 수 있다.
야간 다뇨증의 또 다른 증상은 밤과 낮 동안의 다뇨증이다. 신체는 자는 동안 소변을 2리터 이상 생성한다. 주간 다뇨증은 동일하지만 낮에만 발생한다.
또한 밤에 신체가 허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소변을 생성할 수도 있는데 이는 밤에 일부를 배뇨해야 함을 의미한다.
더 읽어보기: 야뇨증 또는 비자발적 배뇨의 치료
야간 다뇨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는 일련의 예방 조치를 권장한다. 그중 일부는 이 질병의 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오후에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또한 알코올과 각성제를 피한다.
- 특히 낮과 취침 전에 소변을 자주 본다.
- 채소, 과일, 콩과 식물 콩과 그 파생물을 많이 먹는다. 그러나 붉은 고기, 포화 지방, 소금, 설탕, 칼슘을 덜 섭취해야 한다.
- 식사 후에는 엎드려 있는다.
- 장거리 여행, 변비, 습기를 피한다.
- 신체적인 운동을 한다.
- 과체중이 되는 것을 피한다.
더 읽어보기: 소아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치료
치료 선택지
야뇨증을 앓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의사를 찾아 가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비뇨기과 의사에게 의뢰할 수 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이 질병의 치료 선택지는 다양한 약학적 개입이나 치료가 포함될 수 있다. 약물의 경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다.
- 현재 이뇨제를 사용한 치료를 받고 있다면 취침 6시간 전에 복용한다.
- 오후에 낮잠을 잔다.
- 다리를 올리고 있는다.
- 압박 스타킹을 착용한다. 실제로 체액 축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약학적 치료는 콜린 억제성 약물 복용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약물을 과민성 방광의 증상을 줄일 수도 있다.
또한 일부 이뇨제는 소변 배출량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데스모프레신과 같은 다른 약물을 신장이 오줌을 덜 생성하도록 돕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ne, T. (2016). Nocturia. Surgery (United Kingdom). https://doi.org/10.1016/j.mpsur.2016.04.004
- Kurtzman, J. T., Bergman, A. M., & Weiss, J. P. (2016). Nocturia in women. Current Opinion in Urology. https://doi.org/10.1097/MOU.0000000000000287
- Ancoli-Israel, S., Bliwise, D. L., & Nørgaard, J. P. (2011). The effect of nocturia on sleep. Sleep Medicine Reviews. https://doi.org/10.1016/j.smrv.2010.03.002
- Madhu, C., Coyne, K., Hashim, H., Chapple, C., Milsom, I., & Kopp, Z. (2015). Nocturia: Risk factors and associated comorbidities; Findings from the EpiLUTS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ractice. https://doi.org/10.1111/ijcp.12727
- Nishizawa, O. (2010). Clinical guidelines for nocturia. International Journal of Urology. https://doi.org/10.1111/j.1442-2042.2010.0252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