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최근 들어 큰 화제가 된 오스카 사건을 둘러싼 많은 뒷이야기가 있다. 그렇다면 제이다 핀켓 스미스는 정확히 어떤 질병을 앓고 있는 것일까?
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마지막 업데이트: 13 4월, 2022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은 최근 부적절한 이유로 많은 사람의 입방아에 올랐다. 최근에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코미디언인 크리스 락이 제이다를 대상으로 농담을 던지자 그녀의 남편인 윌 스미스가 단상에 올라가 그의 뺨을 때린 사건이 있었다. 실제로 그 사건 이후로 많은 사람이 탈모가 병적 질환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흔히들 원형 탈모를 나이 든 남성에게 발생하는 문제로만 생각한다. 원형 탈모가 생기면 머리 윗부분과 이마 근처에서 머리가 많이 빠질 수 있다. 하지만 탈모증은 여성도 경험할 수 있는 문제다.

제이다 핀켓 스미스는 자가 면역 원형 탈모증을 앓고 있다. 아래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질환은 치료가 복잡하다.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이란?

원형 탈모증은 머리가 군데군데 빠지는 경향이 있는 질환이다.

시간이 지나고 병세가 진행되면 탈모 부위가 점점 커지면서 눈에 확 드러나기 시작한다. 심한 탈모증이라면 머리 전체가 거의 빠질 수도 있다.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이다. 환자의 신체가 모낭 세포를 직접 공격하면 머리가 자라지 않는다.

모낭은 털을 생성하는 기관으로, 두피만 하더라도 수백만 개의 모낭이 있다. 실제로 피부에서 보이는 작은 구멍이 모낭이다.

면역계 세포의 공격을 받은 모낭은 새로운 털을 생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원형 탈모증 환자의 경우, 신체의 자연적인 재생 과정으로 머리가 빠지면 대체할 머리가 새로 나지 않는다.

자가 면역 반응과 별도로, 탈모를 유발하는 특정 인자와 상황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

한편 원형 탈모증의 위험 요인으로 밝혀진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제1형 당뇨병 환자
  • 원형 탈모증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
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의 유형

원형 탈모증이 항상 같은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탈모증의 유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다음과 같다.

  • 패치형 탈모증: 가장 흔한 유형이다. 패치형 탈모증이 발생하면 두피에 머리가 나지 않는 부분이 군데군데 생길 수 있다. 패치의 크기는 다양하며, 패치가 점점 커지면서 하나로 합쳐질 수도 있다. 상태가 진행되면 전체 탈모증이나 전신 탈모증으로 이어진다.
  • 전두 탈모증: 머리 전체에서 털이 다 빠지는 탈모증을 전두 탈모증이라고 한다.
  • 전신 탈모증: 머리뿐 아니라 얼굴과 다른 신체 부위의 털도 함께 빠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눈썹이나 팔다리 털이 빠지고 다시 나지 않을 수 있다.
  • 확산성 탈모증: 패치형 탈모증과 달리, 머리가 갑자기 빠지면서 대머리가 될 수 있다. 확산성 탈모증의 원인은 자가 면역 반응이지만, 남성의 노화 관련 탈모처럼 보일 수도 있다.
  • 뱀 모양 탈모증: 원형 탈모증 중에서도 가장 드문 질환이다. 뱀 모양 탈모증이 생기면 머리 윗부분이 조금씩 빠지다가 관자놀이와 뒤통수 부근에서 탈모 증세가 집중적으로 드러날 수 있다.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의 치료

앞서 언급했듯이, 원형 탈모증은 치료가 복잡하며 결과도 좋지 않은 편이다.

실제로 제이다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원형 탈모증의 환자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복잡한 심경을 밝힌 뒤, 삭발을 결정했다.

미적 치료는 탈모증 환자의 자존감을 높일 방안이다.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두피 타투를 받으면 마치 머리가 정상적으로 자란 것처럼 보인다.

크림

모발 성장을 자극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바르는 약은 오프라벨 처방이다. 즉, 의사가 특정 약물을 허가 내용과 다른 용도나 방법으로 처방하는 것이다.

탈모증의 치료 대안으로는 미녹시딜, 안트랄린, 클로베타솔, 디펜시프론 등이 있다. 이러한 약은 하루에 두 번씩 탈모 부위에 바르는 연고 형태로 처방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탈모증이 있는 부위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하면 자가 면역 반응으로 인한 염증을 줄여 모발의 성장을 자극할 수 있다.

이 주사는 2개월에 한 번씩 맞아야 한다.

경구용 알약

원형 탈모증 환자에게 처방하는 경구용 알약이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두피에 대한 면역계의 영향을 완화하는 약이다.

한편 면역 억제제도 실험 중이다. 그중 한 가지만 꼽자면 자가 면역 질환 환자에게 대표적으로 처방하는 메토트렉사트가 있다. 면역 억제제를 통해 면역계의 과도한 반응을 막으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으므로, 생명 유지와 관련된 신체 지수를 꾸준히 관찰해야 한다.

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광선 치료

자가 면역 반응과 관련된 피부 질환의 치료 원칙에 따라 자외선 광선 치료를 제안하기도 한다. 이 치료는 일반적으로 건선 환자에게 처방되는 약인 소랄렌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원형 탈모증을 널리 알린 제이다 핀켓 스미스

제이다 핀켓 스미스는 세상에 원형 탈모증이라는 질병을 널리 알린 인물이다. 비록 오스카 사건으로 화제에 올랐지만, 그녀를 포함한 많은 여성이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에 모두가 주목해야 한다.

원형 탈모증 환자는 병적 질환으로 사람들에게 차별을 받고 놀림감의 대상이 될 뿐 아니라, 환자가 자신의 몸에 만족하지 않아 자존감이 떨어질 수도 있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우리는 그들을 함부로 판단하기보다 곁에서 격려해야 한다.

This might interest you...
계절성 탈모는 왜 가을에 발생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계절성 탈모는 왜 가을에 발생할까

계절성 탈모는 가을에 더 흔히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하지만 걱정의 대상이 될 필요는 없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나무의 잎처럼 사람의 모발도 가을에 재생 과정을 거친다. 또한 아마도 인류의 포유류 조상이 가졌던 유전적 특성의 일...



  • Rajabi, F., Drake, L. A., Senna, M. M., & Rezaei, N. (2018). Alopecia areata: a review of disease pathogenesis.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179(5), 1033-1048.
  • Chanprapaph, K., Mahasaksiri, T., Kositkuljorn, C., Leerunyakul, K., & Suchonwanit, P. (2021). Prevalence and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the occurrence of autoimmune diseases in patients with alopecia areata. Journal of inflammation research14, 4881.
  • Echavarría, C., & Velásquez, M. M. (2019). Aspectos clínicos e inmunopatogénicos de la alopecia areata. Revista argentina de dermatología100(2), 11-20.
  • Gomez-Zubiaur, A., et al. “Tratamiento de la alopecia areata, un recorrido desde las opciones terapéuticas clásicas hasta los nuevos fármacos aparecidos en los últimos años.” Dermatology online journal 24.7 (2018): 13030-qt4ft667kk.
  • Tajalli, M., Kabir, S., Vance, T. M., & Qureshi, A. A. (2020). Effective use of oral tofacitinib and phototherapy in a patient with concomitant alopecia areata, vitiligo, and plaque and inverse psoriasis. Clinical Case Reports8(5), 819-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