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빈혈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빈혈은 우리 신체의 세포가 필요로 하는, 산소를 제대로 운반할 만큼 건강한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빈혈이 있으면 늘 피곤하다. 빈혈도 여러 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각 유형은 원인이 다 다르다.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일 수도 있다. 심한 정도도 다 다르다.
빈혈 증상은 빈혈이 생기는 원인에 따라 다 다른데,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만성피로
- 몸이 약해짐
-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누렇게 됨
- 심작 박동이 불규칙해짐
- 호흡 곤란
- 현기증이나 혼란
- 흉통
- 손발이 차가움
- 두통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상태가 나빠지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 빈혈이 삶에 미치는 영향
빈혈이 생기는 원인
빈혈은 혈액에서 충분한 양의 적혈구가 생기지 않을때 발생한다. 이런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아래와 같다.
- 몸에서 충분한 양의 적혈구를 생산하지 못해서
- 새로 생기는 적혈구보다 손실되는 적혈구가 더 많을 정도로 피를 많이 흘려서
- 우리 몸이 적혈구를 파괴해서
- 철분이 결핍되어서
- 비타민이 결핍되어서
하지만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빈혈은 제대로 잘 챙겨먹으면 미리 예방할 수 있고, 이미 생긴 경우에도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
빈혈을 위한 자연 요법
파슬리 레몬 주스
철분이 결핍되는 것도 빈혈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이다.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철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파슬리는 철분의 원천으로서 레몬과 파슬리는 빈혈 치료에 완벽한 재료이다.
재료
- 물 1컵 (250 ml)
- 파슬리 3묶음
- 레몬 2개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는다.
- 모든 재료가 다 잘 섞일 때까지 3분 동안 간다.
- 20일간 매일 이 스무디를 마신다.
당근 비트 스무디
당근은 섬유질, 엽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C 가 풍부하다. 비타민 A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다. 그리고 비트는 철분 덩어리이다. 철분은 우리 몸에서 몸 구석구석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액 성분인 헤마글루티닌 생성을 돕는다.
재료
- 당근 2개
- 비트 2개
- 물 3컵 (750 ml)
만드는 방법
- 모든 채소는 깨끗하게 잘 씻어 작게 자른다.
-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는다.
- 3- 4분간 갈아준 후 마신다.
- 20일간 연달아 매일 이 스무디를 마시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 빈혈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좋은 건강한 주스 6가지
레몬 오렌지 스무디
오렌지는 비타민 C 가 풍부하다고 잘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 와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다. 오렌지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감기와 독감 포함)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완벽한 과일이다.
레몬은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이 풍부한 과일이다. 항산화 성분은 면역력에 좋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재료
- 레몬 2개의 즙
- 껍질 벗긴 오렌지 2개
- 물 2컵 (500 ml)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가 잘 섞일 때까지 잘 간다.
- 일주일에 3회 마신다.
철분은 정말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다. 적혈구를 생성하는 장기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을 얻을 수 있다. 머뭇거리지 말고 만들어 마셔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 R. S., Winters, J. L., & Kay, N. E. (2017). How I treat autoimmune hemolytic anemia. Blood. https://doi.org/10.1182/blood-2016-11-693689
- Auerbach, M., & Adamson, J. W. (2016). How we diagnose and treat iron deficiency anemia. American Journal of Hematology. https://doi.org/10.1002/ajh.24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