찢어지는 듯한 고통: 통풍을 치유하는 자연 치료법
체리 주스는 요산을 제거하고 통풍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 성분은 염증을 줄여준다.
통풍은 혈액에 요산이 쌓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정말 아픈 관절염이다. 신체의 모든 세포와 육류나 간, 콩이나 말린 강낭콩 등에 함유된 푸린이라는 물질이 변질한다.
건강한 상태에서 요산은 신장에서 걸러지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신장이 요산을 제대로 거르지 못하면, 요산은 결정체가 되어 관절에 쌓인다. 요산이 관절에 쌓인 상태가 통풍인 것이다.
이 만성 질환이 생기면 관절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등 여러가지 불편이 생긴다. 그래서 요산 환자들은 통증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치료법을 계속 찾아다니게 되는 것이다.
통풍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사실
엄지 발가락에 어떤 증상이 생기는 것이 요산의 첫 번째 증상이다. 빨갛게 되거나 열이 나고 붓기도 한다.
염증이나 통증이 점점 커지면 다른 신체 부위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다음과 같다.
- 발의 오목한 부분
- 발목
- 발꿈치
- 무릎
- 손목
- 손가락
- 팔꿈치
괜찮다가 며칠 후 통풍이 다시 생길 수 있다.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더 오래가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다음 사항에 해당된다면 통풍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 남성
- 통풍 가족력이 있는 경우
- 과체중이나 비만일 때
- 음주를 하는 사람
- 푸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
- 오염된 환경에 잘 노출된 경우
- 장기 이식 수술을 받았을 때
- 이뇨제나 아스피린, 사이클로스포린, L-도파 등의 약을 먹은 경우
- 니아신 복용자
통풍으로 인한 증상은 사실 다른 건강 문제의 증상과도 비슷해서 구분하기가 어렵다. 통풍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병원에 가서 염증이 있는 관절에서 유체를 뽑아 요산 결정체가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요산 물리치는 음식
통풍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요산 자연 치료제
요산이 있는게 확실하다면 이부프로펜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프리드니손, 또는 콜히친 같은 비스테로이드 약물과 항염증 약으로 치료한다.
이런 약을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되고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약을 매일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복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자연 치료제로 치료하면 이런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재료
- 체리 주스 1컵
- 파인애플 1개
- 큐민 1-2T
- 1인치 정도의 생각이나 생강 가루 1 ½ t
- 꿀
만드는 방법
- 파인애플 껍데기를 벗기고 중간의 심지를 빼낸다. 과육만 사용하는 게 제일 좋지만, 브로멜린이 함유된 중간 심지를 사용해도 된다.
- 파인애플을 잘라 믹서기에 넣는다.
- 체리 주스, 큐민, 생강을 넣는다.
- 유리병에 붓고 밀폐시킨다.
- 냉장고에 넣어 10일간 보관한다.
- 10일이 지난 후 꿀을 약간 넣으면 생강과 큐민 맛이 조금 중화된다.
- 냉장고에 한 달간 보관할 수 있다. 이때 완전히 밀폐시켜야 한다.
- 통풍 치료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매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관절염이나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있을 때 이 음료를 마셔도 좋다. 매일 마시면 신체에 필요한 건강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