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을 낮추는 음식들

10월 29, 2018
요산의 생성을 막는 음식을 먹는 것은 요산 생성을 촉진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요산 수치로 고생해본 적 있는가? 그래서 관절이 아프고 염증이 생겼는가? 의사의 조언을 따르고 정기적 검사를 받는 것에 더해 식단도 바꿔볼 것을 추천한다. 어떤 음식이 요산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지 알아보자!

요산을 낮추는 채소들

legs

건강하게 먹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가끔 우리는 건강을 해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푹 빠지기도 한다. 왜 우리 몸에서 요산이 생성되는 걸까? 우리의 몸이 가공 음식, 멸치, 고기, 소다와 같은 단 음료에서 요산을 합성해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음식들은 간으로부터 형성되어 배출되는 물질을 뾰족한 결정의 형태로 만들고, 이 결정들은 혈액으로 흘러가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게 한다.

높은 요산 수치의 전형적인 특징은 엄지발가락, 손, 무릎의 염증 등이다. 지금은 이 정도 통증이야 무시하고 살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통증은 점점 심해진다.

항상 의사의 소견을 따라 제때 약을 복용함과 더불어 우리가 먹는 것을 잘 살펴보는 것 또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오늘부터 아래에 나오는 음식을 조합해서 식단을 꾸리고, 결과를 지켜보도록 하자.

1. 아티초크

요산을 물리치는 음식들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요산을 낮추는 데 가장 좋은 채소 중 하나일 것 이다. 비밀은 아티초크의 이뇨 성분에 있다. 우리 몸이 독소를 배출하고 과도한 수분을 저장하고 있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아티초크에는 풍부한 양의 무기질, 비타민, 항산화물질이 들어있다. 또한 섬유질, 단백질, 지방산도 풍부하다.

아티초크를 건강에 제일 좋은 형태로 섭취하고 싶다면 맛있는 수프에 넣어 끓여 먹자. 올리브 오일과 사과식초로 간을 하면 맛이 더 살아난다.

2. 양파

요산을 낮추는 음식들 양파

양파를 매일의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역사적으로 양파는 여러 질병들을 낫게 하고 돌보는 역할을 해왔다. 양파는 혈액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고, 당뇨 수치도 함께 조절해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어떻게 요리를 해야 양파의 효능을 최대한 섭취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이 방법을 따라해보자.

  • 중간 크기의 양파 2개 껍질을 벗기고 다져서 끓인다.
  • 양파의 색깔이 반투명해지면 불을 끄고 체에 걸러낸 후 양파즙을 마신다.
  • 그 후, 레몬즙을 탄 물을 마신다.

하루 종일 마셔보도록 하자.

3. 호박

squash

호박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호박에는 강력한 이뇨 성분이 들어있어 소변 생성 시 함께 요산을 배출할 수 있다. 우리의 몸이 알아서 해로운 독소를 배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티초크와 양파와 같은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어보자.

씨를 버리지 말고 구우면 맛있는 간식이 되고, 똑같은 요산 배출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호박 섭취의 7가지 놀라운 이점

4. 셀러리

greenjuice

셀러리에도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몰랐을 것 이다. 맛있는 셀러리는 어느 음식에 들어가도 환상적이며, 요산을 천연의 방법으로 제거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셀러리는 디톡스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물에 끓여 먹으면 가장 효과가 좋다.

5. 당근

carrotjuice

당근은 또 다른 요산 생성 조절 음식이다. 당근은 몸에서 생성되는 결정들을 제거해준다. 당근으로 오가닉 주스를 만들어 먹어도 되고, 비트를 넣으면 맛이 한층 더 가미된다.

더 읽어보기: 당근 스무디로 쉽게 디톡스하기

기억해야 할 점

사슴 고기, 가공 음식, 맥주, 멸치, 정어리, 해물류 등은 요산의 생성을 촉진한다는 점 알아두어야 한다. 하루 일과에 운동을 꼭 포함한다면 점점 달라지는 몸을 느낄 것 이다.

또한 의사가 권고하는 식이요법을 따르고 체리, 자몽 등 과일을 식단에 추가하도록 하자. 이 과일들에는 비타민 C가 많아 요산을 줄이기에 좋은 음식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