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아이는 10세에서 11세가 되면 여러 방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사춘기

사춘기는 기분 변화가 잦은 시기로 부모에게도 가장 스트레스가 높은 시기이다. 이 글에서는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이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이는 10세에서 11세가 되면 여러 방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여기에는 기분 변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포함되며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끼친다. 사춘기의 기분 변화는 굉장히 흔한 증상이다.

대부분 부모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단계인 “어린 성인” 단계를 두려워한다. 실제로 사춘기는 부모에게도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주는 시기이다.

하지만 부모가 그들의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처한다면, 사춘기는 부모 뿐만 아니라 사춘기 자녀에게도 매혹적인 경험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말 안 듣는 아이를 다루는 법

사춘기의 기분 변화 원인

사춘기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성숙의 과정이 시작되는 삶의 과정 중 일부이다. 이러한 변화는 자녀들에게 가족과 사회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로 인해 잦은 기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모든 부모들이 사춘기를 경험했다. 하지만 그들의 자녀들이 부모와 같은 형태의 사춘기를 경험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춘기를 겪는 자녀들에게 경이감, 걱정, 두려움 또는 심지어 고통을 야기한다. 만약 자녀들과 부모들이 앞으로 자녀가 겪을 사춘기에 대해 미리 배운다면 이 시기는 좀 더 쉬워질 수 있다.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

자녀는 탄생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신체적 변화를 겪어 왔다. 사춘기 때에는 체모가 생기거나 하는 2차 성징의 특징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남자 아이의 경우에는 변성기를 겪거나, 고환의 성장 및 사정을 경험한다. 여자 아이의 경우 가슴이 발달하며 첫 생리를 경험한다.

이 단계에서는 본인의 신체적인 자각과 함께 성적 흥분을 처음으로 경험하며, 외모를 가꾸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이는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사춘기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춘기의 감정적 변화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감정적 변화가 잦다. 행복, 분노, 두려움, 불안, 슬픔 등의 감정을 갑자기 느끼거나 다른 감정으로 급변하게 된다. 잦은 감정적 변화는 사춘기의 흔한 증상이다.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사생활 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중시한다. 또한 자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본인들의 내적 변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하여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이루고자 노력할 것이다.

사춘기의 인지 변화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자아 형성의 또 다른 근본은 추상적 사고의 발달과 같이 시각이나 촉각으로는 느낄 수 없는 것들이다.

이성적 사고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보게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결과를 예측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추리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그들의 부모나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공존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추론은 또한 사춘기 청소년들이 모든 상황에서의 사회적 규범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의 변화

사춘기에는 자유에 대한 탐구가 계속 이루어진다.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어른처럼 생각하면서도 자신의 경험 부족으로 인해 한계에 부딪친다. 바로 이 지점이 부모와 사춘기 자녀 사이의 갈등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아이들은 여러 모로 내적 혼란을 겪으며, 또한 잠을 자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이것은 모든 에너지와 호르몬의 분비 이후 심리적인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시절부터의 유대 강화

사춘기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여전히 예전과 같은 양의 사랑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 이에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과 어릴 때부터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그들을 지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자녀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들은 사춘기 자녀들과의 관계는 그들의 자녀들이 어렸을 때 가졌던 관계와는 결코 같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매우 건설적이고 행복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사춘기에 적응하며 부모로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사춘기 자녀를 돕는 방법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10대 사춘기 자녀들의 잦은 기분 변화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사랑을 보여준다

부모는 자식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이다. 부모와 자식간에는 매우 특별한 유대감이 형성된다. 자녀들이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돌보는 것은 부모를 통해 배우게 된다.

여러분과 선생님들에 대한 무관심, 가혹한 말, 비판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사랑과 이해 그리고 인정이 필요하다. 이런 환경에서는 그들의 잦은 감정 및 기분 변화를 다루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지지한다

10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부모에게 의지할 수 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해 줄 필요가 있지만 그것은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그들의 정체성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부모로서, 여러분은 자녀들이 자신을 믿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람이 될 것이다.

규칙을 세운다

규칙과 기준을 정하는 것은 자녀들이 감정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이는 자녀들을 감독하고 삶에 구조를 세우는데 있어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사춘기 기분 변화의 원인과 대처

그러나 너무 엄격하거나 관대한 규칙을 강요함으로서 귄위주의적 부모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균형 잡히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좋은 본보기가 된다

사춘기의 자녀들은 높은 추론 능력을 갖는다. 그들은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지켜 볼 것이다. 본인의 행동과 자녀에게 교육시키고 싶은 행동을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가 자녀들의 자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첫 번째 참고인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존중한다

누구나 존중 받을 자격이 있다.  때때로 아이들을 대할 때 이들 또한 하나의 자아이고 존경심을 가지고 대우 해야한다는 것을 잊기도 한다.

비록 자녀의 선호가 당신의 것과 다를지라도 자녀들의 자율성을 인정해야 한다. 자녀들의 감정과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사춘기의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변화와 함께 잦은 기분 변화는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도전이다.

만약 자녀들과 사랑, 이해 그리고 존중을 바탕으로 한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면, 자녀들의 청소년기는 부모 및 자녀 모두에게 더 쉽고 더 보람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partamento de Educación de Estados Unidos. (2005). Cómo ayudar a sus hijos durante los primeros años de adolescencia. https://www2.ed.gov/espanol/parents/academic/adolenscencia/adolescencia.pdf
  • Casas Rivero, JJ., Ceñal González Fierro. (2005).Desarrollo del adolescente. Aspectos físicos, psicológicos y sociales. http://www.sld.cu/galerias/pdf/sitios/puericultura/desarrollo_adolescente(2).pdf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