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화를 잠재우는 몬테소리 기술

19 3월, 2019
몬테소리 기술이 발명가와 보유자에 있어, 정서와 사회성은 함께 가야만 한다.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서 부모는 아주 근원적인 역할을 한다.

몬테소리 기술은 선망과 동시에 비판의 대상이 된 유아 교육법이지만, 아이의 화를 잠재우는 등 일상적인 교육에 있어서 교실과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전히 흥미로운 주제다.

오늘은 우리가 소통, 조절, 이해를 하기에 너무나도 복잡한 어린 아이들의 화나 흥분성 폭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가 남긴 가장 유용한 개념 중 하나는 민감한 시기이다.

아이들은 6살이 되는 순간부터 ‘기회의 창’을 경험하게 된다.

기회의 창은 아이들이 특정한 역량이나 기술을 배우고 얻을 수 있는 선천적인 기술을 갖게 될 때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6세 이후의 시기는 아이들이 종종 그들을 덮칠 수 있는 복잡한 정서 세계를 조절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때이다.

오늘 이 글에서 아이의 몇 가지 정서적인 상태를 통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이의 화를 잠재우고 성난 행동에 대처하는 몬테소리 기술

몬테소리 기술을 접목한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방식은 낯설지 않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따르는 교육 기관은 아이들의 자율성을 우선으로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호기심을 탐험함으로써 배우고 주변환경이 제공하는 모든 것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하는 방식이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이외에 가정에서 몬테소리 교육학을 어떻게 접목해 우리 아이를 교육할 수 있을까?

가정은 아이를 둘러싼 가장 가까운 주변환경이어서 집에서도 기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금부터 아이들이 성질을 부리고 화를 내는 아이에게 부모가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성난 아이

사회 정서적 교육

마리아 몬테소리는 절대 정서적 지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않았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정서와 사회성은 함께 가는 것으로 생각했다.

아이가 욱하고 성질을 부리는 것은 아이가 사회적 환경을 경험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 뿐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아이는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거나, 무언가나 누군가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거나, 보상을 기다리지 못하거나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눈물, 괴성, 발차기 등으로 나오게 된다.
  • 아이가 다른 어른이나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사회정서적 맥락에서 감정이 겉으로 드러나며, 아이들이 이를 잘 구별하기 못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 몬테소리 방법을 지나치게 자유나 독립성을 강조한다는 점을 비판하는 사람도 있지만, 몇 가지 기본 사항들은 명심해야 한다.
  • 어른은 안내 지침이자, 배움의 대상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모방하고 따를 수 있는 본보기이다.
  • 출생후부터 6살 사이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민감한 시기는 아이들이 거쳐야하는 중요한 시간이며, 부모들이 모든 질문에 반응하고 각 감정을 돌보아 줄 수 있도록 곁을 지켜준다.

아이들의 정서적 세계와 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

  • 몬테소리 기술에 따르면 아이들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도 무시하고 넘어가서는 안되며,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도 안된다고 한다. 이런 행동은 아이를 더 화나게 할 뿐이다.
  • 아이들이 모든 순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당신에게 이야기 하는 것을 편하게 느껴야 하며, 세상을 발견하고, 다른 아이들과 이야기를 하고, 다른 아이들과 존중하면서 함께 놀고, 사람들을 믿고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한 자신감을 느껴야 한다.
  • 아이에게 실수를 허락하자. 조언은 해주되, 실수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은 자존감을 스스로 향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을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 한다.
  • 아이가 화를 내는 것은 말하거나 표현하기 어려운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혹은 아이의 환경에 있어서 무언가를 우리가 알고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 그러므로 부모로써 우리는 아이들에게 차분함과 인내심을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흥분하며 폭발하는 것을 절대 등한시 하지 말아야 하며, 아이들이 어리다면 특히 그렇다. 근원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화를 잠재우는 병, 캄 보틀

“캄 보틀(Calm Bottle)”은 최근 몇 년새 매우 유명해졌다.

캄보틀로 아이들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캄보틀을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명확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캄 보틀

  • 캄 보틀은 병 안의 반짝이의 움직임 때문에 일정시간동안 아이들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시각적 자극이다.
  • 반드시 어른과 함께 있을 때 사용해야 한다.
  •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이것을 매일 밤 자러 갈 때 가져갈 수 있다.아이들이 관찰을 하고 이것을 움직이는 동안, 하루가 어땠는지, 걱정스러운 것이 있는지, 무엇이 두려운지, 무엇이 좋고 싫은지에 대해 물을 수 있다.
  • 이 질문들은 아이들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고, 너무 직접적으로 묻지 않으면서 적절하게 해야 한다. 대신 이 질문들은 아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게임 같은 것으로 한다.

캄 보틀은 부모에게 아주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물건이며,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