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연소를 위한 신진대사 유연성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제한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한다.

건강한 음식

신진대사 유연성은 높은 비율로 섭취하는 모든 영양소를 현 에너지원으로 한층 더 사용하는 신체 능력을 뜻하는 개념이다. 신진대사 유연성 메커니즘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지방을 태운다. 또한 근육량이 더 많아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는 근육 손실도 적다.

이는 따르는 식단의 종류에 신체가 적절히 적응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에너지원 최적화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에너지의 원천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하면 좋은 신진대사 유연성을 지닌 사람들은 음식에서 얻는 영양 기질에 적응할 수 있다.

이 부류에 있는 사람들에게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은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금식 상황에서는 지방을 에너지 기질로 우선시하며 근육 조직의 온전함을 보존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 적은 식단을 따르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고 근육과 간 글리코겐을 보존한다.

그러나 이는 개개인의 신진대사 건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모든사람이 이러한 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신진대사를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진 대사

인슐린 저항성에 달려 있는 신진대사 유연성

개인의 신진대사 유연성을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탄수화물 식단은 당뇨병 환자들의 체중이 빠지도록 한다. 그러나 호르몬에 적절한 민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설탕이 풍부한 식단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신진대사 관련 매개 변수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따를 수 있다.

  • 간헐적 단식: <Aging Research Reviews> 학술지에 실린 논문에서 밝혔다. 게다가 탄수화물, 특히 단당류의 섭취를 상당히 줄이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2015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당뇨병과 같은 질병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하여 당뇨병 및 당뇨병 전증 환자들 모두 운동을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건강을 해치지 않는 체중 감량 식단 3가지

신진대사 유연성과 식단 관리

건강과 신진대사 유연성이 좋은 피실험자들은 식단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에게 간헐적 단식 프로그램은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온다. 이 식단에서 식욕은 거의 자극되지 않으며 군살 없는 조직의 손실은 무시할 정도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이 없다면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일반적인 방법은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다. 높은 인슐린 저항성은 다이어트를 더 어렵게 한다. 사실 저칼로리 식단의 틀에서도 탄수화물의 비율이 높다면 체중 감량이 어려울 수 있다.

탄수화물

더 읽어보기: 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살이 찔까?

건강 증진을 위한 식단 변화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고 앉아서 주로 생활하는 사람들은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고려하기 전에 신진대사 건강을 개선할 일련의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지침은 탄수화물을 제한하며 간헐적 단식을 포함한다. 또한 근력과 고강도 훈련 프로그램도 가능한 한 포함해야 한다.

신진대사가 건강해지면 유연하게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다. 이 때는 신체가 에너지를 생산할 때 영양소의 우선 순위를 올바르게 지정할 수 있다.

신진대사 유연성은 운동능력이 좋은 사람이 근육을 유지하는 것보다 비만인 사람이 체중 감량 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이유 중 하나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늘려 이러한 이점을 누리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ttson MP., Longo VD., Harvie M., Impact of intermittent fasting on health and disease processes. Ageing Res Rev, 2017. 39: 46-58.
  • Jelleyman C., Yates T., O’Donovan G., Gray LJ., et al., The effects of 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 on glucose regulation and insulin resistance: a meta analysis. Obes Rev, 2015. 16 (11): 942-61.
  • León Acuña, A. (2017). Influencia del estado prediabético sobre la flexibilidad metabólica en pacientes con enfermedad cardiovascular establecida.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