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살이 찔까?

· 4월 13, 2018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살이 찌는 고정된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체중 감량을 위해 몇몇 요인들은 바뀔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먹지만 살이 찌지 않거나, 같은 양을 먹어도 체중 증가가 다른 사람들만큼 빠르지 않거나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유전적 요인

비만

유전학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몇몇 중요한 측면을 결정한다. 따라서 우리의 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운지가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도 한다.

  • 인간 게놈 전문가들이 지방의 분포와 축적을 담당하는 유전자를 구분해냈기 때문에 입증된 사실이다.
  • FTO 유전자(지방량 및 비만과의 연관이 있음)는 남성의 82%에서 발견되었다. 즉, 적게 먹더라도 체중이 증가되려는 경향성이 높다.

2. 식단

유전학이 핵심적이기는 하지만, 식단 역시 동일하게 중요하다. 우리가 따르는 식단 또한 왜 우리가 살이 찌거나 빠지는지에 대해 결정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체중 증가와 관련된 일부 유전자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갈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유전자의 영향을 구별될 수 있도록, 건강한 습관을 채택하고 훈련이 필요하다.

더 신선하고 더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순간부터 몸이 더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양질의 식단에 익숙해지면, 그런 식단이 더 편하고 자연스럽게 느껴지게 된다.

시도해보자!

3. 운동

운동

운동량 역시 건강한 체중 유지에 있어서 또 다른 핵심 요소이다.

식단을 제외하고, 어떤 사람들이 살이 더 찌는지 혹은 덜 찌는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는 근본적인 또 다른 측면은 바로 그들이 하는 신체적 운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정 스포츠만 하는 경우에는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필요한 운동량이 다르다는 점 역시 명심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200칼로리를 태우기 위해 2시간 동안 자전거를 타야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30분만에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특정량만큼 운동을 했다고 해서, 스스로에게 음식으로 보상을 하려고 하지 말자. 예를 들어, 충분한 운동을 했다고 해서 평소보다 더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행동 때문에 우리의 노력은 허공으로 사라지게 되고, 살이 더 찌게 될 수도 있다. 

4.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모두 몸매 유지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는 체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살이 찌게 될 수도 있다.

사람들은 종종 스트레스를 받을 때,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섭취하면 기분이 더 나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분명히 건강에 해로운 생활 습관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5. 장 내 식물상의 다양성 손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장내 식물상의 변화는 비만 및 제 2형 당뇨병과 같은 질병과 연관이 있다. 

장 내 식물상의 구성 및 다양성은 박테리아의 양뿐만 아니라,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박테리아로 인한 체중 증가와 연관이 되어 있다.

이는 부적절한 식단 또는 과도한 항생제 사용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장 내 식물상의 변화는 사람들이 동일한 양을 섭취한다고 해도 매일 최대 150칼로리를 더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분명히 체중이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