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천수국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천수국은 가장 잘 알려진 약용 식물 중 하나로 피부 건강에 좋다. 이 꽃은 저렴하며 찾기 쉽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요법 중 하나이다. 이 꽃은 피부의 치유, 재생 및 수분 공급에 훌륭하다.
천수국은 약 50cm 정도 되며, 농촌에 살고 있다면 아마 집 근처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식물은 대개 천수국으로 불리며, 과학적 명칭은 ‘금잔화’이다.
봄이 시작된 후부터 겨울이 찾아오기 전까지, 들판을 가득 채우는 아름답고 밝은 주황색 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에도 사용하고 싶다면, 신선한 천수국을 구해 말리면 된다.
천수국을 태양 아래 평평한 곳에서 보관하기만 하면 된다. 유리병이나 잘 밀봉된 비닐봉지에 보관하자.
오늘은 이 훌륭한 천수국을 건강을 위해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천수국을 활용해 가벼운 화상을 치료할 수 있다
햇볕에 가볍게 탄 화상 자국은 꽤 고통스럽고 자극적이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고 햇볕에 장시간 서 있으면 화상을 입게 된다. 만약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미지근한 온도의 천수국 차나 신선한 천수국 소량을 바르면 된다.
신선한 천수국이 있다면, 칼을 이용해 자르기만 하면 된다. 그다음, 자연적으로 나오는 즙과 함께 섞어 페이스트를 만든 뒤 피부에 바른다.
차를 준비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레시피를 따르도록 한다.
필요한 재료
- 신선한 천수국 한 줌 또는 말린 천수국 1작은술(10g)
- 물 1컵(250mL)
과정
- 물을 끓인 뒤 천수국을 넣는다.
- 중불로 데운 뒤, 다시 끓게 되면 열을 제거하고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미지근한 온도가 되면, 깨끗한 면포를 이용해 탄 부위에 도포한다.
염증을 줄여준다
피부염을 앓고 있는가? 종종 고통스러운 발진이 생기는가? 만약 그렇다면, 천수국 워터를 일상적인 세안 루틴에 추가하면 된다.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레시피를 이용해 차를 준비한다. 얼굴을 세안한 뒤 면봉을 이용해 천수국 차를 도포한다. 몇 분간 기다려 준 뒤, 미지근한 물로 헹궈준다. 그다음, 보습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민감한 피부와 피부염을 위한 특별한 수제 비누
아기 피부에 좋다
아기들은 매우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아기들의 피부는 가혹한 화학 물질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천연 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천수국은 아기 기저귀 및 땀으로 인한 피부 발진을 치료하는 데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피부가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피해야만 한다. 이 경우, 천수국 차를 사용하며 영향을 받은 부위를 닦아내면 된다.
클렌징 후 해당 부위에 통풍이 되도록 놔두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수제 크림도 만들 수 있다.
필요한 재료
- 천연 크림 1컵(200g)
- 천수국 에센셜 오일 15~20방울
과정
- 두 재료를 함께 섞은 뒤 플라스틱 또는 유리병에 크림을 보관한다.
아기 피부에 문제가 생기거나 문제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크림을 바르면 된다. 천연 크림은 약초 상 또는 약국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천수국을 활용해 피부 감염을 예방 및 제거할 수 있다
피부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화상 외에도 스크레치가 나거나 베일 수도 있다. 주의하지 않으면, 이러한 상태는 감염되어 심각하게 변할 수도 있다.
감염을 예방하고 기존의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서, 천수국 차 또는 페이스트를 사용하면 된다. 우리가 어느 종류를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점은 천수국이 완전히 깨끗하고 먼지나 불순물이 없는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피부에 적용한 후 1~2일이 지나면, 작은 감염 및 발진이 사라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천수국을 활용해 벌레 물린 곳을 치료할 수 있다
숲을 방문하거나 여름이 되면, 방충제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미 모기나 다른 곤충에게 물린 경우 긁지 않기 위해 노력하자.
긁으면 곤충의 독을 퍼지게 만들기 때문에, 상황이 더 악화한다. 벌레에 물린 곳은 한 곳이었지만 여러 군데로 퍼지게 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종종 천수국 차를 바르는 것이다.
천수국 차는 염증을 줄이며 가려움증을 감소시켜 준다. 1~2일 내로 문제가 사라지고 피부에 자국도 남기지 않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 글을 읽어보자: 왜 모기는 나만 물까?
가래를 제거한다
가래 낀 기침을 하며 쉽게 잠자리에 들 수 없는 상황에 지치는가? 걱정하지 말고 천수국 차를 마셔보자. 구강 세척제로 사용하거나 가글을 해도 된다. 이는 가래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천수국은 단순한 꽃 그 이상이다. 이 꽃을 사용하는 데는 큰 노력이 필요하지도 않으며 가격도 저렴하다.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구급상자에 천수국을 추가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reethia, K. C., Kuttanb, G., & Kuttan, R. (2009).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flower extract of Calendula officinalis Linn. and its possible mechanism of action. Indian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https://doi.org/10.1007/978-3-319-234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