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약물

마도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약일까

마도파는 레보도파와 벤세라자이드의 조합이다.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으로, 증상을 제어하는 데 효과적인 결과를 보인다.

마도파는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이다. 두 가지 유효 성분인 200mg의 레보도파와 50mg의 벤사라자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십자 모양의 홈이 있는 정제 형태로 나와 있어 환자가 4회 복용분으로 자를 수 있다.

마도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약일까

레보도파는 도파민의 전구물질이다. 도파민 자체만으로는 뇌에 도달할 수 없어, 레보도파를 약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도파민의 전구물질인 레보도파는 뇌 영역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레보도파가 도파민으로 전환되어 뇌의 도파민 수치를 높이는 곳이다.

레보도파는 파킨슨병의 움직임 및 강직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유효 성분이다. 마도파를 복용하면 발열, 근육 경직, 혼란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갑자기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파킨슨병에서 라사길린의 사용

왜 레보도파를 다른 유효 성분과 결합할까?

마도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약일까
레보도파는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된다.

레보도파를 단독으로 투여하면 뇌에 도달하기 전에 신체가 이를 광범위하게 대사한다. 따라서 카르비도파 또는 벤세라자이드와 같은 다른 유효 성분과 결합한다.

이러한 유효 성분은 충분한 양의 레보도파가 뇌에 도달할 수 있게 하여 효과를 개선하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인다.

마도파에 함유된 조합은 두 성분의 4:1 비율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고용량의 레보도파로 할 수 있는 것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더 나은 내성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파킨슨병의 모든 증상은 한동안 이 약으로 치료를 받고 나면 현저히 개선된다.

마도파는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

마도파는 식사 30분 전이나 2시간 후에 복용해야 하는 약이다. 위장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음식과 함께 복용할 수 있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약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경고를 하는 이유는 레보도파의 흡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도파정은 점진적으로 방출되어 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된다. 반사 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먹는 동안 운전을 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마도파의 복용량

의사는 환자의 사례에 따라 마도파의 일일 복용량을 결정한다. 하지만 대체로 가장 일반적인 복용량은 다음과 같다.

초기 치료

의사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3회씩 반 알의 정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하며, 각 환자에게 효과적인 용량에 도달할 때까지 매주 반 알씩 일일 복용량을 늘린다.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으면 복용량을 더 빨리 늘릴 수 있다. 이때는 반 알이 아닌 일주일에 한 알씩 복용량을 늘릴 수 있다.

따라서 더 이른 시일 안에 유효량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유효량은 하루에 2~4알로, 3~4회씩 나누어 복용한다.

마도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약일까

도파민은 자체적으로 뇌에 도달할 수 없으므로, 의사는 전구물질인 레보도파를 약으로 사용한다.

유지량

어쨌든 일일 복용량은 최소 3회분으로 나누어야 하며, 의사는 하루 평균 3회 복용량을 한 알씩 늘린다. 하지만 일일 유지량의 분배는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용량에 따라 다르다.

유지량을 설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일일 복용량을 유지하면서 1/4알로 양을 변경하여 더 자주 복용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레보도파의 용도

결론

현재 파킨슨병을 낫게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이 약은 주된 증상을 완화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마도파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 명의 파킨슨병 환자가 사용하는 좋은 치료약이다. 의사가 각 사례에 따라 복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ERREIRA, F. D; FERREIRA, F.M.D; HELENO, R.B; MELLA, S. E. J. (2010). Parkinson’S Disease: Physiopathologic and Therapeutic Aspects. Revista de Saúde e Pesquisa.

  • Díaz, F., Chaná, P., Droguett, P., Gutiérrez, A., & Martínez, C. (1995). Complicaciones motoras precoces en parkisonianos de novo tratados con L-Dopa más inhibidor periférico de la decarboxilasa. Rev. Chil. Neuro-Psiquiatr.

  • Fernandez Pardal, M. M., Gatto, E., Micheli, F., Casas Parera, I., & Diaz, S. (1991). UN NUEVO PREPARADO DE LEVODOPA BENSERAZIDA EN PARKINSONIANOS CON FLUCTUACIONES MOTORAS REFRACTARIAS A TRATAMIENTOS CON L-DOPA STANDARD. Medicina.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