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퇴치를 위한 귀 침술

4월 22, 2019
파킨슨병은 중추 신경계(뇌와 척수)의 퇴행성 질환이다. 

파킨슨병에 사용하는 약물이 치료적 효과를 갖고 있지는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약물의 복용량은 특정 시점에서 증가되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환자의 삶의 질은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새로운 치료법이 등장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귀 침술(auriculotherapy) 치료법이다.

귀 침술의 발견

2001년 독일에서 시작된 귀 침술은 파킨슨병 및 다른 신경 변성 질환 치료에 적합하다. 여기에는 다발성 경화증, 하지 불안 증후군, 혈관성 치매, 피크병, 알츠하이머병 등이 포함된다.

귀 침술은 어떤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이 치료법은 귀 연골에 주입하는 티타늄 마이크로를 이식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전문가가 환자의 건강 상태를 평가한 뒤 작고 매우 가는 티타늄 바늘을 귀 연골에 이식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전반적으로 귀 침술은 부작용이 없고 전혀 아프지 않은 방법이다. 놀랍게도 이미 전 세계의 5,000명이 넘는 환자의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

귀 침술 치료법

먼저 이러한 성취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파킨슨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기억해야 한다. 이 질병은 다른 요인 중에서도 뇌의 흑질이 퇴화된 결과로 뉴런이 충분한 도파민을 생성하지 못하여 발생한다. 

이로 인해 운동 장애가 점차적으로 움직임에서 나타난다. 간단히 말해서 파킨슨병 환자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유연성, 조정력 및 균형 감각이 사라지게 된다. 

이 치료법의 기점이 귓바퀴 연골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귓바퀴 연골에는 수많은 신경 종말이 있다. 의사는 마비된 신체의 자체 메커니즘을 활성화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방법으로 피하에 바늘을 삽입한다. 또한 도파민 및/또는 기타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법은 귀 테라피, 이침 요법 또는 귀 침 요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 발병을 멈출 수 있을까?

파킨슨병 퇴치를 위한 귀 침술

놀랍게도 귀에 바늘을 이식하는 방법은 증상을 줄이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영구적이고 자연적인 자극을 유도한다.

전반적으로 의사는 이식 전에 몇 가지 주된 요인을 고려한다. 여기에는 환자의 증상, 심리 상태, 질병의 중증도, 지금까지 복용한 약물이 포함된다.

귀 침술 치료의 발전

전문가들은 수년에 걸쳐 체계적으로 귀 침술 치료법을 개발했다. 오늘날 이는 환자 개인의 증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훨씬 더 넓은 범위의 마이크로 임플란트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제는 환자의 필요에 맞는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침술과 달리 이 치료법은 한 번의 치료에서 더 많은 바늘을 삽입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영구적으로 티타늄 바늘을 이식한다. 이로 인해 환자가 바늘을 교체할 필요는 없지만 후속 조치는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바늘의 개수를 알아보기 위해 환자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더 읽어보기: 다발성 경화증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귀 침술을 받은 환자의 증언

파킨슨병 퇴치를 위한 귀 침술

귀 침술 요법을 받은 파킨슨병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 불안 완화
  • 더 수월한 이동
  • 줄어든 근육 긴장
  • 통증 및 기타 신체적 불편함 완화
  • (척추 근육 강화로 인한) 개선된 균형 감각
  • 줄어든 약물 복용량과 높아진 건강 상태

전반적으로 재생 의학 센터에서는 15년 동안 완전히 환자의 필요에 맞는 방식으로 치료를 제공해 왔다. 센터는 항상 최첨단 품질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Tomlinson, C. L., Patel, S., Meek, C., Herd, C. P., Clarke, C. E., Stowe, R., … Ives, N. (2013). Physiotherapy versus placebo or no intervention in Parkinson’s diseas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2817.pub4
  • Williams, A., Gill, S., Varma, T., Jenkinson, C., Quinn, N., Mitchell, R., … Wheatley, K. (2010). Deep brain stimulation plus best medical therapy versus best medical therapy alone for advanced Parkinson’s disease (PD SURG trial): a randomised, open-label trial. The Lancet Neurology. https://doi.org/10.1016/S1474-4422(10)70093-4
  • Silvério-Lopes, S., & Seroiska, M. A. (2013). Auriculoterapia para Analgesia. In Analgesia por Acupuntura. https://doi.org/10.7436/2013.anac.01
  • Wardavoir, H. (2011). Terapias manuales reflejas. EMC – Kinesiterapia – Medicina Física. https://doi.org/10.1016/S1293-2965(11)710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