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질환을 예방하는 양질의 수면

7월 18, 2020
바르셀로나의 한 연구소에서는 뇌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양질의 수면이 필수적이라는 증거를 제시한다. 실제로 수 년에 걸친 여러 연구가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

2020년 2월 19일, 과학 학술지인 <플로스 원(PLOS One)>에서 양질의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발표했다. 이러한 간행물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이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이 연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Institut Guttmann and La Caixa가 후원하는 ‘바르셀로나 뇌 건강 이니셔티브 프로젝트(BBHI)’의 연구진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연구는 이 주제와 관련된 건강상 문제가 없는 40~65세 사이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진행되었다.

총 1년간 4,500명의 수면 패턴을 주시했으며, 연구진들은 양질의 수면이 신경 질환이나 신경 정신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확립했다. 또한 이러한 질환이 규칙적인 수면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양질의 수면은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좋은 수면의 질과 수면이 뇌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2017년에 4.500명의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그중 2,353명은 1년간 계속 데이터를 제공했다. 2,353명 중 73명은 결국 새로운 신경 질환 및 신경 정신병 진단을 받았다.

이 연구의 과학 부문 책임자인 알바로 파스큐얼 레오네 박사는 최종 보고서에서 건강한 생활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건강한 생활 방식이 좋은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부족한 신체 활동은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마찬가지로 이 연구의 저자 중 한 명인 가브리엘 카타네오 박사는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여성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에서는 좋지 못한 수면의 질과 간염 및 고혈압과 같은 다른 질환의 관련성을 발견했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소

양질의 수면은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양질의 수면이 결정적인 요인이다

BBHI의 연구가 수면의 질과 뇌 질환 예방의 관련성에 대해 최초로 언급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2019년 4월, 스페인 신경과학회의 27회 총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비슷한 내용을 언급했다.

이 행사에서 전문가들은 휴식의 질과 뇌 질환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했다. 전문가들은 수많은 새로운 증거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수면 장애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양방향 관계일 수 있다. 신경 퇴행성 질환 중에서도 파킨슨병알츠하이머병이 가장 일반적이다.

또한 많은 사례에서 치매의 첫 증상이 나타나기 몇 년 전에 수면 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러한 요인을 경고 신호로 생각해야 한다.

차례로 뇌 질환 환자가 수면 장애도 함께 앓고 있다면 상태가 더 빨리 악화한다.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산 파우 병원의 임상 심리학자인 산드라 히메네즈 바디아 박사는 어떠한 유형의 치매가 있는 환자의 최대 70%가 수면 장애도 함께 앓고 있다고 말하면서 엄청난 정보를 제공했다.

더 읽어보기: 치매를 예방하는 5가지의 강력한 방법

양질의 수면은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은 수면 장애와 많은 관련이 있다.

수명과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파스쿠알 마라갈 재단은 <알츠하이머병 연구 및 치료> 저널에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진들은 1,638명을 분석한 끝에 수면 장애를 앓은 적이 있던 사람들은 뇌의 설전부 또는 후방 대상 피질 부위의 용적이 적다는 결론을 내렸다.

뇌의 이러한 부위는 지적 수행 능력 및 기억력과 같은 과정에 참여한다. 또한 퇴화의 첫 징후는 주로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단계에 나타난다.

연구진들은 뇌의 백질에서도 변화를 발견했다. 게다가 APOE-ε4 유전자 변형체의 보유자에서 불면증의 더 강한 영향이 있었다. 다시 말해, 불면증과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성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부 사항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관성에 대해서는 연구 중이다.

끝으로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한 사람은 다양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따라서 불면증, 잠에서 깨는 문제를 비롯한 모든 유형의 부적절한 휴식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자. 이러한 문제가 있으면 자세한 관찰을 위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야 한다.

Echávarri, C., & Erro, M. E. (2007). Trastornos del sueño en el anciano y en las demencias. In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Vol. 30, pp. 155-161). Gobierno de Navarra. Departamento de Sal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