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종류와 마실 때의 주의 사항

· 4월 29, 2016
녹차에는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제일 좋다. 따뜻한 온도에서는 잎의 쓴맛이 우러나지 않는다. 녹차는 노화를 늦추는 효과로도 유명하다.

매일 차를 마실 지라도, 우리에게 건강 성분을 제공해주는 차들이 얼마나 많고 다양한 지 잘 모르고 있을 것 이다. 이 글에서 우리는 당장 만들 수 있는 차 종류와 어떤 차들이 몸에 좋은지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을 실었다. 읽고 나면 이 재료들이 없는 부엌은 상상할 수 없을 것 이다!

차 종류와 성분

녹차

녹차는 전 세계에서 의료 보조식품으로 쓰이며, 가장 건강하고 효과가 좋은 차로 유명하다. 녹차 잎을 우리면 식물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 성분이 나온다.

녹차의 다양한 성분 중 우리는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물질을 빼놓을 수 없다. 녹차는 몸을 디톡스하고 과도한 수분을 배출한다. 또한 소화를 도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다. 녹차에는 비타민 A, B, C와 불소, 나트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고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한다.

카페인 함량이 낮아서 뜨거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이용해 잎을 우려야 한다. 뜨거운 물에 잎을 우리면 말 그대로 잎이 익어버려서 차에 쓴 맛이 나게 된다.

중국에서 제일 먼저 이 환상적인 차를 즐기기 시작했고, 지금은 전 세계 특히 일본에서 녹차를 좋아한다. 이 두 문화의 차이는 녹차 준비 과정에 있다.

더 읽어보기: 상쾌한 녹차, 자몽, 민트 음료로 신진대사를 가속화하자

녹차

홍차

홍차는 서구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로, 티백 또는 잎째로 넣어서 판다. 홍차의 맛과 효능 덕분에 홍차는 환상적인 마실 거리이다.

홍차에는 풍부한 양의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 포만감을 부르고, 소화에도 좋으며, 열량도 낮다! 홍차는 항상 마실 거리였던 건 아니다. 사실 홍차는 시간이 지나도 맛이 변하지 않는 특성 때문에 물물교환에 쓰이기도 했다.

찻잎을 산소에 노출해 발효시키면 녹색이 검은색으로 변하고, 그 잎으로 차를 우리면 홍차가 된다. 홍차에 든 카페인으로 인해 각성 효과가 있으며, 93도에서 우려 마시는 것이 이상적이다. 얼마나 오래 우리냐에 따라 맛의 강도가 달라진다.

백차

백차가 젊음의 영약으로 불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가장 고상하고 우아한 차로 불리는 백차는 찻잎 대신 작은 솜털이 재료가 된다.

백차를 마시는 사람은 차나무의 젊음과 활기찬 에너지를 빨아들인다고 전해진다. 색깔이 연한 것은 처음 돋는 잎을 봄에 수확할 때 잎이 흰색으로 코팅되어 있기 때문이다.

백차는 중국의 푸젠성 고산에서 재배된다. 뛰어난 맛과 섬세한 향기는 비타민 C, E와 항산화물질, 천연이뇨 성분을 제공한다. 76°C에서 이 차를 마시는 것이 이상적이다.

백차

보이차

때에 따라 푸얼차로 불리는 보이차는 지방 연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이차가 ‘황제의 차’인 이유는 일반 백성이나 낮은 계급의 사람은 이 차를 마시는 것이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짙은 홍당무 색깔에 강한 흙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에 보이차 석 잔을 마시면 체내 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된다. 93도에서 마시는 것이 이상적이다.

우롱차

차의 생잎을 발효 중에 볶아 만드는 우롱차는 녹색과 검은색의 중간 색깔이 난다. 발효 과정 중간에 찻잎을 밀어 산화시킨다. 중국의 푸젠성과 대만에서 자란다.

우롱차는 녹색 채소 같은 맛이 나고, 색깔은 상황에 따라 옅거나 짙을 수 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혈압을 낮춘다.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도 높다. 88도에서 마시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얼음을 띄워서 차갑게 마셔도 괜찮다.

우롱차

그 외의 차 종류와 성분들

제일 유명한 차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허브와 식물 차 종류와 성분에 대해 알아볼 차례다.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소화불량, 생리통, 설사, 복부 가스 치료를 위해 널리 쓰인다. 눈의 불편함이나 염증도 줄이고 천식이나 기침, 감기 등 호흡기 증상도 완화한다. 여드름 치료에도 쓰이고, 외상을 소독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카모마일의 6가지 약용 성분

민트

민트에는 소독, 진경 성분과 더불어 소화를 돕는 성분이 들어있다. 복부 팽창을 줄여주고, 살충 효과도 있으며 호흡을 편하게 한다. 감기와 기침 치료에 잘 쓰이는 차다.

민트

린덴 플라워

린덴(참피나무)의 효능은 꽃과 열매에서 나온다.

진정제와 안정제로 쓰이는 린덴 플라워는 소화와 수면을 돕는다. 린덴 플라워 차는 관상동맥 질환, 생리통, 경련을 완화한다.

쥐오줌풀

쥐오줌 풀은 린덴 플라워와 비슷하게 진정 성분이 있어 몸을 편안하게 해준다.

너무 많이 마시면 신경계가 너무 느려져서 혈압을 낮아지고 혈액 순환이 저하된다.

아니스

아니스의 잎을 씹으면 입이 상쾌해지고, 아니스로 만든 차는 가래약, 위장 강장제로 쓰이며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복부 팽창을 완화하며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로즈메리

로즈메리는 신경계의 손상 복구에 도움이 되며, 기억력 향상과 혈액 순환에 기여한다.

로즈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