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때문에 나타나는 정서적 통증 7가지

우리의 정신 세계를 관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인다면 많은 통증들이 사라질 수 있다.

오늘은 감정 때문에 나타나는 정서적 통증 7가지에 관해서 알아본다. 감정은 우리 몸에서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적절한 시기에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면, 이들은 정서적 고통이 되어 만성적으로 변할 수 있다.

가장 흔한 만성 통증은 다음과 같은 부위에 영향을 준다.

  • 허리
  • 머리

이 외에도 이갈이, 심계 항진, 궤양 혹은 기타 위장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정서적 문제와 신체 건강 사이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연구가 있다. 관계는 만성 통증과 극복하지 못한 스트레스 혹은 트라우마 사이에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감정을 약물을 이용해 덮지 않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면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적 문제가 어떠한 신체적 통증을 유발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

감정 때문에 나타나는 정서적 통증 7가지

1. 치통

치통은 우리가 불편한 상황에 직면하거나 상황을 벗어나는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로 인해 압박감과 부담감을 느끼게 되며, 정서적 상태가 치통을 유발할 수 있다.

에너지가 흐를 수 있도록 하고 통증과 맞서 싸우려 하지 말자. 모든 것이 지나가고 완전하게 바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도대체 왜 잠꼬대를 하는 걸까?

2. 두통

감정 때문에 나타나는 정서적 통증 7가지

두통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이지만, 감정 표현을 하지 않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정신을 맑게 하고 모든 것이 지나가도록 잠깐 시간을 내어보자.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산책을 가는 것 또한 좋은 선택이다.

3. 목 통증

목 통증은 억울함과 분노의 감정이 사그라들지 않을 때 발생한다. 목 부위에 뻣뻣함이 느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신과 타인을 용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 통증은 의사 소통에 문제가 있거나 다른 사람들이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두려움은 물론 스스로에 대한 용서와 수용의 부족한 것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4. 어깨 통증

어깨 통증

어깨 통증은 마치 나와 다른 사람들의 문제로 가득 실은 무거운 배낭을 맨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우리의 어깨에 온 세상을 맬 수는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책임을 다하도록 만들자.  스스로에 대해 생각을 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이 방법만이 내가 짊어지고 있는 짐의 무게를 최소화할 수 있다.

5. 복통

복통은 우리가 불편한 상황에 처하고 인생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감당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통증은 나 스스로 변화를 받아 들이지 않아 양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인해 발생한 예기치 못한 상황일 수도 있다.

  •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인생을 바라보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렇게 하면 우리는 마음을 터놓고, 조금 더 관대하며 더 행복해질 수 있다.

6. 허리 통증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은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재정적 문제를 경험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우리에게 의존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을 누군가에게 넘겨줄 수 없고 이로 인해 더 큰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모든 것들을 책임지지 않고 구속당하는 것 없이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짊어지고 있는 책임감을 넘겨주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7. 손에서 느껴지는 통증

손은 우리가 세상과 연결되는 방식이다. 손에서 자주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는 우리가 원하지만 쉽게 성취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혼자서 목표에 도달할 수 없는 것처럼 느끼거나, 벗어날 수 없는 사람 혹은 상황에 묶여있는 것과도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를 놓아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손 관절염을 완화하는 6가지 자연요법

정서적 통증을 치유하는 권장 독서

1. 루이스 헤이

감정

루이스 헤이는 그녀의 책 <치유>를 통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감정이 어떻게 질병으로 변하며 그 중 일부는 매우 심각한 질병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언급한다.

우리 몸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면, 평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용서를 하고, 사랑을 하며, 감사할 줄 알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를 마비시키고 아프게 만드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은 사라질 것이다.

2. 엔릭 코르베라

엔릭 코르베라는 그의 책, 강연 및 유투브 비디오를 통해 스스로를 치유하는데 있어 핵심은 갈등을 일으키고 질병을 유발하는 숨겨진 감정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 작가는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순간, 치유가 된다고 장담한다.

또한 그는 두뇌와 심장의 분리(나의 생각, 나의 감정, 나의 행동)를 야기하는 비이성적이며 제한적인 신념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내용은 새로운 개념에 마음의 문을 여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기억하자.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