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셰이크는 건강에 좋을까?

· 4월 8, 2019
단백질 셰이크 섭취는 평소 건강 식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단백질 셰이크 섭취로 인한 합병증을 피하려면 전문가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반드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 및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단백질 셰이크는 과연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오늘은 단백질 셰이크가 체중 증가 및 운동 효과를 나타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단백질 셰이크 알아보기

단백질은 우리 몸을 위한 아미노산의 공유결합으로 만들어지는 물질이고 이 공유결합을 펩티드 결합이라고 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뼈와 근육, 장기 및 피부 등에서 세포를 만들고 재생하는 역할을 한다. 단백질 분자는 음식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우리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은 다음으로 구성된다.

  • 수소
  • 탄소
  • 질소
  • 산소

단백질을 우리 몸 조직의 무게의 절반 정도를 구성한다. 비슷하게 말하면 몸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에 단백질이 있다.

또한 우리 몸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생물학적 과정에 관여를 한다.

단백질 셰이크

단백질 쉐이크가 건강에 좋은 이유

단백질 셰이크에 대한 인식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단백질 셰이크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은 근육을 과도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음용하는 식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단백질 셰이크는 식단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용하다. 게다가 근력 운동의 효과를 더욱 크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 셰이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 셰이크는 근육 생성이 용이하도록 충분한 단백질 분자를 몸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정기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최근에는 몸매를 유지하려면 효과적인 운동 루틴을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게다가 탄수화물, 미네랄, 및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달하려면 일상적인 운동 및 균형잡힌 음식 섭취로는 부족할 수 있다. 비록 영양이 가득한 식품을 매일 먹는다고 해도 때로는 단백질을 따로 보충을 해줘야 할 때도 있다. 

그러므로 단백질 셰이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단백질 셰이크는 더 많은 양의 분자를 몸에 전달한다.

단백질 셰이크 등의 보충제는 종류가 다양하고 제품에 따라 맛과 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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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셰이크는 왜 좋을까?

단백질 쉐이크가 건강에 좋은 이유

단백질 셰이크의 소비자는 보통 운동 선수다. 운동 선수는 강도 높은 훈련을 하고 근육량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운동 선수는 운동 직후 단백질 보충제가 필요하다.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운동시 소비한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이다.

단백질 셰이크를 섭취할 때는 마시는 단백질 셰이크 속 단백질 함유량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초과 단백질은 몸에 해롭다.

건강에 좋다

전문가 조사에 따르면 단백질 셰이크는 골다공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유청 단백질의 경우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과도한 단백질은 오히려 뼈를 약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다쳤을 때 상처가 잘 아물도록 하는 효능도 있다. 단백질 셰이크 등의 단백질 보조제는 면역력을 키운다.

마지막으로 단백질 셰이크를 마시면 심혈관 기능이 개선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기능도 한다.

다만, 단백질 셰이크를 만병통치약 정도로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또한 의사의 진료를 통한 처방전 대신 단백질 셰이크를 마시는 것도 피해야 한다. 다만, 올바른 식습관 및 운동을 병행하면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좋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단백질 셰이크의 효능이 아무리 좋아도 지나치게 섭취하면 심혈관 혹은 콜레스테롤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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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셰이크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지금까지 단백질 셰이크가 우리 몸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 보았다. 그러므로 단백질 셰이크로 겪을 수 있는 부작용 역시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단백질 셰이크를 적정량 이상으로 장기간 섭취할 경우 몸속 칼슘 수치가 단백질을 끌어올릴 수 없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 이어지면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몸에 너무 많은 요소가 쌓일 수 있다.

요소들 중에서 질소 수치가 특히 증가하기 쉽다. 단백실 섭취로 생긴 모든 독소를 소변 등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려고 몸속 신장이 더 많이 운동해야 한다.

혈액 속 질소 수치가 늘어나면 물 섭취량이 줄어들고 탈수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닫.

단백질 셰이크를 주식으로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전문가는 최선이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좋은 식단이란 체계적인 준비 과정에서 나온다는 점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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