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턱 통증은 종종 나쁜 자세, 스트레스, 긴장 등 미처 알지 못하는 사이에 하는 행동들 때문에 유발된다.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증상 완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턱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마지막 업데이트: 24 10월, 2018

턱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턱 통증은 주로 불안감 때문에 생기지만, 이갈이나 관절 문제와 같은 다른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는 아주 성가신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겪어본 적이 있다면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졌을 것이며, 특히 그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같은 정서적 요인의 결과일 경우는 더욱더 그렇다.

턱 통증은 많은 사람이 겪는 문제이므로,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함께 알아보자.

턱 통증의 가능한 원인

턱 통증의 가능한 원인

턱 통증이 얼굴의 다양한 부분에서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먼저 말해야 할 것 같다. 일부 사람들은 한쪽 귀에서 특히 심하게 생기며, 일부 사람들은 먹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

이 문제는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신경계와 조직의 복잡한 연결구조로 되어 있는 턱관절의 구조와 관련이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귀 주변에 집중된 통증

가끔 턱 통증은 한쪽이나 양쪽 귀 주변에 집중된다. 이 경우 불편함이 얼굴의 윗부분이나, 심지어 정수리까지 퍼질 수도 있다.

  • 이 통증은 말을 할 때, 하품할 때, 먹을 때 특히 심하게 나타난다.
  • 가끔 이것은 단순한 충치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사실 턱관절 자체의 침식의 신호일 수도 있다.
  • 혹은 관절 연골 디스크, 인대, 이 부분의 신경의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다.
  • 이것은 모두 전문가가 진찰해야 하는 요인들이다. 하지만 관절의 골 손실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을 때

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질 때는, 최근 며칠간 생활이 어땠는지 멈춰서 생각해보자.

  • 스트레스나 주변의 압박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으면, 뇌에서 “도피 반응”을 일으켜 어깨, 목, 얼굴 주변의 근육 긴장, 심박 수 증가, 신체 경직성을 일으킬 수 있다.
  •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턱에 긴장을 가하거나, 밤에 이를 갈거나, 귀 주변의 윙윙거림, 두통, 턱을 벌리고 닫는 것의 어려움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것이지만, 지속하는 동안은 아주 불편할 수 있다. 근원은 보통 스트레스로, 이를 잘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을 때

이갈이

이미 언급했듯이 많은 사람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하는 행동이 턱 통증을 유발한다. 이를 가는 것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이갈이는 치아의 뒤틀림, 불량한 식생활로 인한 밤의 뒤척임,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 휴식이 되고 편안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이갈이는 마우스 가드를 착용하고 자는 것 등을 권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렇긴 하지만 이갈이도 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턱 통증을 치료하는 간단한 방법

턱 통증을 치료하는 간단한 방법

자세에 주의하기

턱관절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자세에 신경을 쓰는 것으로, 특히 어깨, 목, 머리 부분에 주의해야 한다.

자세가 나쁘면 과 턱이 긴장되며, 이것은 사실 일을 하거나, TV를 보거나, 전화하는 등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순간에 생길 수 있다.

항상 등과 목의 축에 신경을 쓰자: 이들은 일직선으로 곧고, 편안하게 있어야 한다.

이에 더해 입술과 치아도 항상 같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코로 숨을 쉬는 동안 혀도 입천장에 맞닿은 상태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식생활 관리하기

  • 설탕, 지방, 과다한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보존제 등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을 피한다.
  • 비타민 C와 칼슘 섭취를 늘린다.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권하기는 쉽지만, 막상 실행하려고 하면 미궁에 빠지고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을 안다.
    • 신경과 혈압이 건강을 돌보고 오래 살 수 있게 하도록, 스스로 차분해질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하루 중 긴장을 풀 수 있는 시간을 찾아라.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요가를 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방법들을 일상생활에서 실행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경부통 완화에 좋은 운동 4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경부통 완화에 좋은 운동 4가지

경부통은 많은 사람이 흔히 경험하는 증상으로 목에 통증을 느끼면 일상생활이 정말 불편하다. 통증의 정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정말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울 때도 있다. 이 글에서는 경부통 완화에 좋은 운동 4가지를 하나씩 알아보자.



  • Shetty, S., Pitti, V., Babu, C. L. S., Kumar, G. P. S., & Deepthi, B. C. (2010). Bruxism: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Indian Prosthodontist Society. https://doi.org/10.1007/s13191-011-0041-5
  • Sinisalu, V., & Akermann, S. (2016). Temporomandibular disorders. Eesti Arst. https://doi.org/10.1016/B978-0-12-385157-4.00238-4
  • Graff-Radford, S. B. (2012). Facial pain, cervical pain, and headache. CONTINUUM Lifelong Learning in Neurology. https://doi.org/10.1212/01.CON.0000418648.54902.42
  • Murphy MK, MacBarb RF, Wong ME, Athanasiou KA. Temporomandibular disorders: a review of etiology, clinical management, and tissue engineering strategies.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2013;28(6):e393–e414. doi:10.11607/jomi.te20
  • Glaros, A. G., Williams, K., & Lausten, L. (2005). The role of parafunctions, emotions and stress in predicting facial pain.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https://doi.org/10.14219/jada.archive.2005.0200
  • Shetty S, Pitti V, Satish Babu CL, Surendra Kumar GP, Deepthi BC. Bruxism: a literature review. J Indian Prosthodont Soc. 2010;10(3):141–148. doi:10.1007/s13191-011-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