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10월 24, 2018
턱 통증은 종종 나쁜 자세, 스트레스, 긴장 등 미처 알지 못하는 사이에 하는 행동들 때문에 유발된다.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증상 완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턱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턱 통증은 주로 불안감 때문에 생기지만, 이갈이나 관절 문제와 같은 다른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는 아주 성가신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겪어본 적이 있다면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졌을 것이며, 특히 그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같은 정서적 요인의 결과일 경우는 더욱더 그렇다.

턱 통증은 많은 사람이 겪는 문제이므로,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함께 알아보자.

턱 통증의 가능한 원인

턱 통증의 가능한 원인

턱 통증이 얼굴의 다양한 부분에서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먼저 말해야 할 것 같다. 일부 사람들은 한쪽 귀에서 특히 심하게 생기며, 일부 사람들은 먹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

이 문제는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신경계와 조직의 복잡한 연결구조로 되어 있는 턱관절의 구조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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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히 알아보자.

귀 주변에 집중된 통증

가끔 턱 통증은 한쪽이나 양쪽 귀 주변에 집중된다. 이 경우 불편함이 얼굴의 윗부분이나, 심지어 정수리까지 퍼질 수도 있다.

  • 이 통증은 말을 할 때, 하품할 때, 먹을 때 특히 심하게 나타난다.
  • 가끔 이것은 단순한 충치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사실 턱관절 자체의 침식의 신호일 수도 있다.
  • 혹은 관절 연골 디스크, 인대, 이 부분의 신경의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다.
  • 이것은 모두 전문가가 진찰해야 하는 요인들이다. 하지만 관절의 골 손실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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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을 때

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질 때는, 최근 며칠간 생활이 어땠는지 멈춰서 생각해보자.

  • 스트레스나 주변의 압박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으면, 뇌에서 “도피 반응”을 일으켜 어깨, 목, 얼굴 주변의 근육 긴장, 심박 수 증가, 신체 경직성을 일으킬 수 있다.
  •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턱에 긴장을 가하거나, 밤에 이를 갈거나, 귀 주변의 윙윙거림, 두통, 턱을 벌리고 닫는 것의 어려움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것이지만, 지속하는 동안은 아주 불편할 수 있다. 근원은 보통 스트레스로, 이를 잘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턱을 완전히 벌릴 수 없을 때

이갈이

이미 언급했듯이 많은 사람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하는 행동이 턱 통증을 유발한다. 이를 가는 것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이갈이는 치아의 뒤틀림, 불량한 식생활로 인한 밤의 뒤척임,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 휴식이 되고 편안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이갈이는 마우스 가드를 착용하고 자는 것 등을 권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렇긴 하지만 이갈이도 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턱 통증을 치료하는 간단한 방법

턱 통증을 치료하는 간단한 방법

자세에 주의하기

턱관절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자세에 신경을 쓰는 것으로, 특히 어깨, 목, 머리 부분에 주의해야 한다.

자세가 나쁘면 과 턱이 긴장되며, 이것은 사실 일을 하거나, TV를 보거나, 전화하는 등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순간에 생길 수 있다.

항상 등과 목의 축에 신경을 쓰자: 이들은 일직선으로 곧고, 편안하게 있어야 한다.

이에 더해 입술과 치아도 항상 같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코로 숨을 쉬는 동안 혀도 입천장에 맞닿은 상태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식생활 관리하기

  • 설탕, 지방, 과다한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보존제 등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을 피한다.
  • 비타민 C와 칼슘 섭취를 늘린다.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권하기는 쉽지만, 막상 실행하려고 하면 미궁에 빠지고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을 안다.
    • 신경과 혈압이 건강을 돌보고 오래 살 수 있게 하도록, 스스로 차분해질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하루 중 긴장을 풀 수 있는 시간을 찾아라.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요가를 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방법들을 일상생활에서 실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