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얼마나 마시는게 좋을까?

· 1월 27, 2017
우리는 커피를 만병통치약처럼 매일 아침 마신다. 향도 좋고, 정신을 깨워준다. 아침을 먹으며 커피 한 잔 마시는 것이나 식사 후 커피 마시는 것을 안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우리 모두가 좋아하는 커피가 정말 건강에 좋은걸까? 얼마나 마시는게 좋을까? 오늘 이 글에서는 “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잘 읽어 답을 찾아보자.

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커피가 건강에 좋은 이유 10가지

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얼마나 마시는게 좋을까?

1. 커피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다

커피에는 산화방지제 뿐만 아니라 칼륨, 마그네슘, 망간, 크롬,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토코페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실 몇 년전 미국에서 진행한 연구는 과일이나 야채에서 섭취할 수 있는 산화방지제 보다 훨씬 많은 양을 커피에서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우리는 과일보다 커피를 더 즐겨 마시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 커피의 10가지 용도를 아시나요?

2.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

아마 이것은 좀 흥미롭게 들릴 것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의 단백질 구조에 영향을 미쳐,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고 한다. 하지만 하루에 1-2 잔 마실때만 그렇다고 설명했다. 그 이상 마시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긴다고 한다.

3. 파킨슨 병 증상을 감소시켜준다

2012년 Science Daily 에 개제된 연구에서 파킨슨 병과 카페인의 연관성을 설명한 것에 관해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규칙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은 파킨슨 병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이미 떠는 증상이 있는 사람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그 증상을 조절하는데 도움된다고 한다.

4. 간 건강에 좋다

커피는 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지방간이나 간경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아미노산, 지질, 당질, 비타민, 미네랄, 알칼로이드나 생물학적 성분인 카페인, 클로로겐산, 디터펜 등의 여러가지 화학 성분이 얽혀 간을 보호하는 예방제로 역할하기 때문이다.

5. 커피는 정신을 깨워준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이다. 커피는 천연 항우울제로 역할하며 세라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더 많이 생성시킨다. 하루를 시작하기에 커피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더 읽어보기 : 커피에 관한 9가지 놀라운 사실

커피는 하루에 몇 잔이나 마셔야 할까?

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얼마나 마시는게 좋을까?

커피는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자는 사람들도 있고, 아무리 마셔도 자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들도 있다. 또 동시에 커피를 마시면 산이 생기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커피를 마셨을 때 어떤 반응이 생기는지 스스로 잘 관찰해보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세 컵 이상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영양학자, 의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은 하루에 500mg 이상의 카페인은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어떤 커피에 얼마만큼의 카페인이 있는지 알아두면 이 양을 가늠하는데 도움될 것이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양은 다음과 같다.

  • 디카페인 인스턴트 커피 : 카페인 1 mg
  • 인스턴트 커피 : 카페인 40 mg
  • 드립 커피 : 카페인 30-40 mg
  • 에스프레소 : 카페인 200-250 mg

이제 ‘커피는 건강에 좋은걸까? ‘에 대한 답을 찾았으리라 생각한다. 커피를 즐겨 마시자. 살을 빼고 싶다면 녹색 커피 빈으로 추출해서 마시자.